<곰돌이 푸 다시 만나 행복해> 마크 포스터 2018
<신데렐라>와 <정글북>으로 인해 본격화된 디즈니의 라이브-액션 필름 프로젝트의 신작, <곰돌이 푸 다시 만나 행복해>을 관람했다. 어렸을 적 <곰돌이 푸>는 물론, 스핀오프 격의 작품인 <곰돌이 푸: 티거 무비>를 문자 그대로 비디오테이프가 늘어지도록 반복했던 기억이 있기에, 그 기억을 국내 개봉명처럼 행복하게 다시 불러올 수 있을지 기대하며 극장을 찾았다. <곰돌이 푸 다시 만나 행복해>는 원제인 <크리스토퍼 로빈>이 더욱 적절하게 영화의 내용과 주제를 설명하는 것 같다. 어릴 적 헌드레드 에이커 숲에서 곰돌이 푸(짐 커밍스), 티거(짐 커밍스, 1인 2역), 이요르(브래드 거렛), 피글렛(닉 모하메드) 등과 함께 놀던 크리스토퍼 로빈(유완 맥그리거)은 어느새 성인이 되었다. 에블린(헤일리 앳웰)과 결혼하여 딸 매들린(브론테 카마이클)을 낳고 살고 있는 로빈은 어느새 가장이 되고, 한 회사의 팀장이 되었다. 하지만 끝없는 업무에 가족도 자신도 제대로 챙기지 못하는 로빈. 어느 날 그의 앞에 푸가 다시 나타나면서 어릴 적의 모험이 다시 시작된다.
<곰돌이 푸 다시 만나 행복해>는 최근까지도 장편 혹은 TV용 애니메이션으로 명맥을 이어왔던 <곰돌이 푸> 시리즈의 첫 실사화이자, 나이 든 크리스토퍼 로빈을 다루는 시퀄 격의 작품이다. 디즈니에서 처음 <곰돌이 푸>의 장편이 제작된 게 1977년이니, 현재의 20대부터 50대까지의 폭넓은 세대가 <곰돌이 푸>를 어릴 때의 추억으로 공유하고 있을 것이다. 때문에 디즈니는 <월드워 Z>나 <스트레인저 댄 픽션> 등을 연출한 마크 포스터 감독을 고용하여, 기존의 이야기를 새롭게 짜는 방법 대신 무난하고 안전한 영화로 만들어냈다. 성인층 관객들의 추억을 자극하고, 그들의 손에 이끌려 극장을 찾을 어린 관객에게 ‘곰돌이 푸’라는 히트상품을 각인시키는 전략을 실현시키기 위해서일 것이다. 아쉽게도 이러한 전략은 절반의 성공만을 거둔다. 어느 정도 추억을 지닌 성인 관객층의 욕구는 곰돌이 푸와 친구들을 다시 스크린에 불러옴으로써 성공했을지 몰라도, 이 영화를 보고 새롭게 캐릭터에 빠져들 관객은 많지 않아 보인다.
우선 예고편이 공개되었을 때부터 많은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린 비주얼과 관련한 측면부터 살펴보자. 애니메이션을 실사화하는 과정에서 수많은 캐릭터들은 실제 배우의 모습으로 대체되거나(<말레피센트>, <신데렐라>), CG의 힘을 빌려 애니메이션과 유사한 외양을 보여주거나(<미녀와 야수>), 도리어 리얼한 자연의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다(<정글북>). <곰돌이 푸 다시 만나 행복해>의 경우 로빈을 제외한 캐릭터들은 동물이다. 특히 로빈과 함께 모험을 떠나는 주요 캐릭터 넷은 봉제인형이다. 이들의 외양이 CG로 구현되는 순간 관객들은 기억하던 캐릭터들의 모습과의 괴리감을 느낀다. 영화의 오프닝 시퀀스에서 이러한 문제가 바로 드러나는데, 기숙학교로 떠나는 로빈을 배웅하는 동물 친구들이 티파티를 벌이는 장면은 머펫 쇼와 CG 캐릭터 중간에 있는 어중간한 모습으로 그려져 흡사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의 괴상한 티파티 장면과 같은 분위기를 풍긴다. 게다가 영화 전체의 우중충한 톤은 괴상함을 더해준다. 영화의 스틸컷을 보고 <살인의 추억>이 떠오른다는 어느 트위터리안의 이야기는 영화를 보고 난 후 더욱 납득하게 된다. 물론 이야기가 진행되고, 캐릭터의 외양에 익숙해지면서 괴리감은 줄어들지만, 아무래도 기존 애니메이션 속 외양을 상상하며 영화를 보게 된다. 그런 점에서 이번 영화의 캐릭터 외양 묘사는 아쉽기만 하다.
또 하나의 아쉬움은 이야기다. <곰돌이 푸 다시 만나 행복해>는 처음부터 끝까지 너무나도 쉽게 예측 가능한 작품이다. 주인공이 푸가 아닌 크리스토퍼 로빈이라는 점에서 이미 예견됐던 것으로 생각되기도 한다. 나이 들고 업무에 찌든 크리스토퍼 로빈이 곰돌이 푸와 친구들을 다시 만난다는 이야기에서 어떤 새로움과 재미를 느낄 수 있을까? ‘가부장’ 크리스토퍼 로빈의 이야기는 이미 수많은 영화들에서 봐온 것이고, 동물 친구들과의 재회가 주는 감흥은 지루할 정도로 익숙한 이야기 속에서 쉽게 휘발되어 버린다. 특히 업무에 치여 가정을 돌보지 못하는 가부장을 다독여주는 서사는 동서양을 막론하고 너무나도 지겹게 봐온 이야기다. 차라리 로빈이 동물친구들에 대한 이야기를 딸에게 해주고, 우연히 동물친구들을 만난 딸이 새로운 모험을 한다는 이야기가 더욱 흥미로웠을 것이다. 뻔하디 뻔한 결말, 즉 가부장의 지위를 회복하고 정상가족의 완전한 형태를 이야기하는 결말로 치닫는 후반부는 (안 좋은 의미로) 80~90년대 디즈니 가족영화들을 연상시킨다. 이 영화가 그만큼 낡은 이야기를 하고 있다는 증거가 되기도 할 것이다.
결과적으로 <곰돌이 푸 다시 만나 행복해>는 익숙한 이야기를 다시 포장하고 재생한 해낸 것이 불과하다. 똑같이 익숙한 이야기지만 화려한 영상으로 스크린에 복귀한 <정글북>이나 <미녀와 야수>, 이야기를 비틀어 새로움을 추구한 <말레피센트> 등이 쌓은 디즈니 라이브-액션 필름에서 이 영화는 진부한 이야기만 반복하고 있을 뿐이다. 영화를 보면서 어렸을 때 봤던 <곰돌이 푸>의 추억이 떠오르긴 했지만, 어디선가 <곰돌이 푸> 극장판 애니메이션을 상영한다면 이번 영화 대신 차라리 그곳을 가라고 이야기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