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영화평론가 박동수 Feb 07. 2019

즐겁지만 굳이 '레고'여야 할까 싶은 이야기

<레고 무비2> 마이크 미첼 2019

 건설노동자 레고인 에밋(크리스 프랫)이 프레지던트 비즈니스(윌 페럴)를 물리치고 레고 월드에 평화를 되찾은 지 5년, 외계에서 온 듀플로들의 공격으로 인해 브릭스버그는 황폐화된 아포칼립스버그로 변화했다. 어느 날, 시스터 은하계의 지멋대로 여왕(티파니 해디쉬)의 명령을 받은 어마무시 장군(스테파니 비트리즈)이 나타나 루시(엘리자베스 뱅크스), 배트맨(윌 아넷), 유니키티(알리슨 브리) 등 에밋의 친구들을 납치해간다. 에밋은 친구들을 구하기 위한 모험을 떠나고, 우연히 만난 렉스의 도움을 받게 된다. 5년 전 많은 사람들의 예상을 깨고 놀라운 완성도를 선보이며 흥행에 성공한 <레고 무비>에 이어 <레고 배트맨 무비>, <레고 닌자고 무비> 등의 스핀오프가 개봉했다. 5년이 지나 개봉한 속편은 전작의 엔딩에 등장했던 듀플로 브릭의 침공으로 시작된다. 전작의 연출자인 크리스 밀러와 필 로드는 제작과 각본으로 물러났고, <트롤>을 연출했던 마이크 미첼이 메가폰을 잡았다. 전작의 성공에 <21 점프 스트리트> 시리즈를 성공시키고, <스파이더맨: 뉴 유니버스>의 각본에 참여하기도 했던 크리스 밀러와 필 로드 콤비의 공이 컸던 것을 생각하면, 조금은 불안한 연출자가 메가폰을 잡았다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그 불안감은 어느 정도 적절했다. 전작은 CG와 레고 스톱모션을 뒤섞은 듯한 비주얼 속에서 펼쳐지는 에밋의 레고 월드 모험기가 현실에서 레고를 가지고 놀던 소년의 머릿속에서 펼쳐졌다는 컨셉을 가지고 있었다. “모든 것을 만들 수 있다”는 레고의 캐치프레이즈를 영화로 만든 듯, DC 슈퍼히어로, <해리 포터>, <반지의 제왕> 심지어 <스타 워즈> 등 수많은 영화와 팝컬처에 등장하는 캐릭터와 인물들을 레퍼런스 삼아 펼쳐낸 레고 월드는 레고라는 장난감의 목적을 훌륭하게 차용했다. 더욱이 소년과 소년의 아버지 사이의 이야기로 마무리된 전작은 레고를 가지고 놀았던 모든 이에게 바치는 헌사와도 같았다. 하지만 <레고 무비2>는 전작과 같은 완성도를 보여주지 못할뿐더러, 전작의 장점마저 갉아먹는 모습을 보여준다. ‘상상하던 모든 것을 만들기’와 ‘만들어진 것을 부수기’를 대립항으로 두고 이야기를 이끌어가는 것 자체가 나쁜 아이디어는 아닐지 몰라도, 영화에서 너무 단순하게 다뤄버리고 만다. 특히 레고 월드 또는 시스터 은하계 밖의 인물인 렉스의 캐릭터는 전작의 설정을 붕괴시키는 상황을 초래한다. 더군다나 듀플로나 레고 프렌즈처럼 레고의 파생상품에 익숙하지 않은 관객들은 진입장벽을 느낄 수도 있다. 팝 컬처 레퍼런스를 광범위하게 사용했던 전작과는 다르게, 소수의 카메오와 DC 히어로들에게만 국한된 레퍼런스 활용은 지루하게 다가온다. ‘무엇이든 만들어낼 수 있음’이라는 레고의 컨셉을 제대로 활용한 전작이나, 이러한 점을 잘 활용했던 훌륭한 팬픽인 <레고 배트맨 무비>에 비하면 <레고 무비2>는 단순한 레고 홍보 영화로 느껴지기만 한다. 엄마(마야 루돌프)나 전작의 어린 소년인 핀(제이슨 샌드), 그의 여동생인 비앙카(브루클린 프린스)가 등장하는 장면은 지나치게 교훈적이기만 하다.

 그럼에도 <레고 무비2>는 어느 정도의 만족감과 재미를 보장한다. <레고 무비>와 <레고 배트맨 무비>에 비해 아쉬웠지만 그럭저럭 즐겁게 관람할 수 있었던 <레고 닌자고 무비>를 떠올려 보면 될 것 같다. 전작과는 다르게 굳이 레고가 아니더라도 할 수 있을법한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전작보다 다양한 레고의 제품들(팝 컬처 레퍼런스가 아닌 그야말로 제품)을 만나볼 수 있다는 점이나, 전작의 개봉 시점 때와는 다르게 슈퍼스타가 된 에밋 목소리의 크리스 프랫의 필모그래피를 활용한 농담 같은 것도 소소한 즐길거리다. <매드맥스> 시리즈 같은 영화에서 보던 포스트 아포칼립스 세계관이나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같은 스페이스 오페라 세계관이 레고로 구현되는 것 또한 <레고 무비2>에서만 볼 수 있는 비주얼이다. <레고 무비2>는 레고만이 보여줄 수 있는 비주얼들을 마음껏 펼쳐낸다. 다른 영화들과 차별화되는 지점이 바로 이 지점일 것이다. 전작과 <레고 배트맨 무비>에 비해서 아쉬움이 많이 남는 작품이지만, 107분의 러닝타임 동안 지루하지 않게 볼 수 있는 작품이라는 점에서 실패하지는 않았다.




매거진의 이전글 속편을 기대하게 하는 화려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