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영화평론가 박동수 Dec 13. 2016

3. 대여점의 추억

 쿠엔틴 타란티노는 비디오 대여점의 직원이었다. 전문적인 영화교육기관을 다니지 않은 그에게 영화학교는 비디오 대여점이었다. 그곳에서 수 백, 수 천 편의 영화를 보며 쌓인 경험치가 타란티노의 영화를 만들었다. 비디오 대여점은 집에 비디오 데크 하나만 있으면 누구나 (타란티노가되진 못해도) 시네필로 만들어주는 공간이었다. <캣츠앤 독스>나 <스튜어트 리틀> 같은 아동용 영화에서부터 화끈한 블록버스터들과 섬뜩한 호러영화, 야사시한빨간 비디오들까지 메이저와 마이너를 가리지 않는 대여점의 컬렉션은 일종의 보물창고다. 비디오에서 DVD로 매체가 넘어오면서 조금 더 고화질에 부가영상까지 추가된 컬렉션까지 만날 수 있었다. 미셸 공드리가 <비카인드 리와인드>를 통해 비디오 대여점 시절을 추억했듯이 나도 그 때를 생각해봤다.

사진만큼 크진 않았지만 비슷하게 생긴 대여점이 있었다

 지금은없어진 지 오래됐지만, 우리 집 근처에도 비디오/DVD 대여점이있었다. 만화책 대여점을 겸하던 우리 집의 거실만한 대여점에서 수 백 편의 비디오와 DVD를 빌려 봤었다. 뭐가 무슨 영화인지 알지도 못했던 어린 시절을지나, 초등학교 2, 3학년 즈음부터 어떤 영화를 볼지 선택권이생겼던 것 같다. 이제 막 주5일제가 도입되던 시절, 금요일 밤에 가족이 함께 시간을 보내기에 가장 좋은 일은 영화였다. 주말마다대여점을 찾아 영화를 빌려다 봤다.


 처음엔아버지가 좋아하는 <취권> 등 성룡영화들과 어머니가빌려오는 <모노노케 히메>나 <천공의 성 라퓨타> 등의 지브리 영화나 <토이 스토리>, <벅스 라이프> 등 픽사 애니메이션들을 잔뜩 봤다. 내게 선택권이 어느 정도생긴 이후에는 판타지나 SF영화들을 보기 시작했다. 극장에이어 집에서도 <해리포터>시리즈를 봤고, 날 잡고 <반지의 제왕>트릴로지를몰아보기도 했다. <에라곤>같은 소위 ‘망작’들도 여럿 만났다. <스파이더맨>, <엑스맨> 등의 슈퍼히어로 영화도 접하기 시작했다. <투모로우>같은 재난 영화들도 여러 차례 돌려봤다. <세계 침몰> 등의 싸구려 영화들까지 제목과 표지를 보고빌려봤다. 교회를 다녔던 탓에, <이집트 왕자>처럼 성경에 관련된 영화들도 보게 되었다. 

 대여점에서단순히 영화를 많이 빌려다 보기만 한 것은 아니었다. 어려서 볼 수 없었던 15세, 18세 관람가의 액션영화와 호러영화들의 존재를 알게 되었고, 대여점에 붙어있던 포스터들 덕분에 흥미를 가지게 되었다. 한창 대여점을찾던 시절에 <쏘우>시리즈가 흥행하고 있었고, <씬 시티>, <300>이 국내에서 의외의흥행을 기록했었다. <28주 후>, <새벽의저주>를 통해 좀비영화들도 쏟아지고 있었다. <주온>의 귀신을 보고 벌벌 떨고, <괴물>에서 괴물이 토해내는 해골들을 제대로 눈 뜨고 보지 못했던 어린 시절이지만, 그럴수록 호러영화들의 포스터에 눈길이 갔다. 뽑힌 이빨 세 개가 매달려 있는 <쏘우3>의 포스터는 아직도 기억에남는다. 중학생 때 <호스텔>을 본 이후로 잔인한 장면에 내성이 생긴 것은 대여점에서 만난 잔인한 포스터와 표지들에 이미 익숙해져 있어서가아닐까? 당시에 그 영화들을 직접 본 것은 아니지만, 그영화들을 보고 싶어하는 욕구를 가졌을 때부터 지금의 취향이 만들어진 것 같다.

만화방도 함께하던 동네 비디오 대여점

 집근처의 대여점이 좋았던 이유 중 한 가지는 만화책 대여점도 함께한다는 점이었다. 영화를 보다 보면 이따금씩만화 원작인 경우들이 있었다. <데스노트>나 <20세기 소년> 등의 일본 만화들은 원작 만화책보다 영화를먼저 접했었다. 영화를 보고 난 뒤 자연스럽게 원작 만화도 대여해 보면서 취향의 범위를 넓힐 수 있었다. <데스노트>나<20세기 소년>은 굉장한 메이저 작품이었지만,함께 꽂혀있던 만화들에도 자연스럽게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장르와 분량, 소재에 대한 거부감을 조금씩 지워낼 수 있게 도와주었다. 투니버스같은 케이블 채널에서 틀어주던 애니메이션들의 원작들도 잔뜩 읽었었다. 

비디오 대여점이 배경인 미셸 공드리의 <비카인드 리와인드>

 되돌아보면대여점은 학원이자 놀이터 같은 곳이었다. 뭔가를 직접적으로 가르쳐주는 곳은 아니지만, 영화를 끊임없이 접하고 그것을 통해 데이터를 쌓을 수 있었다. 그곳에서 접한 모든 영화를 본 것은 아니지만, 세상에 이런 영화도 있고 저런 영화도 있다는 것을 알게해준 곳이랄까? 물론 대여점에 제3세계 영화들처럼 엄청나게마이너한 영화들이 있던 것은 아니지만, 흔히 매이저라고 부르는 영화에 속하지 않는 영화들도 자연스럽게접할 수 있었다. 매주 놀러 가듯이 대여점을 찾았고, 볼영화가 넘쳐난다는 사실을 배웠다. 지금은 왓챠플레이와 넷플릭스가 그 자리를 대신하고 있지만, 자동차 모양의 테이프 리와인더 소리는 계속 기억에 남을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2. 극장에서 영화를 만난 순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