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쩌리짱 Jan 28. 2024

행복할 욕심 vs 헤어질 결심

그럼에도 덕질은 계속된다

상상 속의 나는 스카(스터디카페)에 앉아서 아주 골몰한 채로 공부만 파고 있었다. 현실의 나는 어떻냐고?

모르긴 해도 내가 이 스카에서 공부 말고 딴짓을 하는 유일한 사람인 것 같다. 화장실 갈 때나 스카에 구비된 주전부리를 먹으러 갈 때 습관처럼 쓰윽 둘러보는 데, 핸드폰으로 잠깐 딴짓을 하는 사람은 있어도 나같은 사람은 안 보인다.

나같은 사람이란, 취소표 줍줍하겠다며 인터파크 티켓이며 예스24 티켓 창을 켜놓고 공연 취켓팅 중이거나 브런치에 글을 쓰고 있는 사람 ㅋㅋㅋㅋㅋ 내가 다니는 스카에는 키보드를 칠 수 있는 밝은 분위기의 존(나름 카페 분위기)과 키보드 소리를 낼 수 없는 살짝 어둡고 조용한 존(진짜 독서실 분위기)이 있는데, 나는 주로 키보드 가능 존에서 딴짓을 하는 걸 좋아한다 -_-

덕질은 하루라도 흐름을 끊어갈 수 없는 취미 활동이기 때문이다. 개개인의 덕질의 역사에는 나름의 서사가 있다. 언제나 어제의 최애보다 오늘의 최애가 더 예쁜 법. 요즘처럼 최애가 연극을 하는 축제 기간에는 더더군다나 sns, 팬카페, 더쿠, 디시인사이드 등에 정보가 엄청 쏟아진다.

물론 그 많은 정보를 발빠르게 다 흡수하는 건 어렵기도 하고, 그러다간 삶이 주객전도가 될 수 있다. 덕질에 치여서 현생에 지장을 주어선 안 되니까 그 경계와 능선을 잘 타야 한다. 최애가 주는 행복과 현실을 잘 살아내서 얻는 행복을 조율해야 한다. 하지만 그게 말처럼 쉽지가 않다. 나처럼 하나에 꽂히면 정신을 못차리고 빠져버리는 사람은 더더욱.

최근에 아이돌 덕후이자 나의 덕질 선생님 ㅋㅋㅋ인 친구 C가 탈덕을 선언했다. 작년부터 올 1월 5일에 탈덕하겠다고 날짜까지 정해뒀던 C다. 물론 난 그 말을 귓등으로 듣고 웃어넘겼는데, 왜냐하면 툭하면 탈덕한다고 노래를 부르곤 주말이면 최애를 보러 페스티벌을 갔다며 내게 사진을 보내주곤 했기 때문이다.

C의 이번 탈덕 선언은 진심인 것 같다. 최애 팬들이 모인 단톡방에서도 나왔으며(물론 이것도 처음은 아니다) SNS도 딱 끊었더니 애들 돌보고 집을 치웠는데도 시간이 남아서 뭘 해야할 지 모르겠다는, 태생이 부지런한 C.

몇 년을 그렇게 최선에 최선을 다해 덕질을 하더니 이젠 할만큼 한 거 같다면서 정신을 차리고 싶단다. 나한테도 비밀로 하고 제주도에서 열리는 페스티벌을 서울에서 당일치기로 다녀오기도 하고, 하이터치 이벤트가 있다며 서울에서 열리는 일본인 팬미팅에 거금을 쓰기도 해 나조차도 혀를 내두르게 했던 C가 아닌가.

덕후의 세계를 떠나보겠다는 결심을 한 C에게 왠지 모를 배신감마저 느끼며 나도 모르게 살살 꼬득였다. 최애가 주는 행복을 정녕 떠날 수 있냐고, 극과 극은 통하는 법, 이렇게 황급히 떠나면 금방 돌아올 수도 있으니까 천천히 멀어지는 것은 어떻겠냐고.

“더 이상은 할 수 없을 정도로 최선을 다해봤어. 이젠 덕질에 미련이 없어.”

C의 헤어질 결심은 생각보다 더 단단했고, 장고의 결과였으며, C의 얼굴은 정말 아쉬움 한 톨도 없어 보였다. 최선을 다했다는 그 말이 내 가슴 어딘가를 찔렀다. C와는 달리 나는 최애에게 미련이 한가득이기 때문이다. 최애를 생각하면 여전히 갈증나고 뭔가 부족한 느낌이고 최선을 다했다는 생각은 들지 않는다.

그래서 나는 당분간 최애와 행복할 욕심을 더 내보기로 하는 중인데, 뭔가 덕질 졸업을 하는 것 같은 C를 보니까 정신이 번쩍 들기는 했다. 문득 “나 잘 살고 있는 건가?” 스스로에게 물어보게 되고. 정답은 없고 오직 나의 선택만이 있는 인생, 참 쉽지가 않다.

이전 02화 막공 예매 실패하고 우주를 떠도는 기분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