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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덕현 Jul 31. 2023

전방위 기업혁신, 배경-의의-전망

37. 전방위(360도) 기업혁신, 집필배경-의의-영역별 전망

전방위 기업혁신집필 배경

2022년 11월 말, POD 출판 플랫폼인 부크크(Bookk)를 통해 ‘전방위(360도) 기업혁신 전략·전술’이란 제목의 책을 출간했습니다. 책에 대한 구상과 집필은 3년쯤 걸렸지만, 자료 수집이나 주제별 탐구는 적어도 20년 정도 걸린 작업 결과물입니다. 학부에서 산업공학, 대학원 석/박사과정에서 경영과학을 전공했고 연구소와 기업 현장, 그리고 외부 활동 등을 통해 IT 전략과 시스템 개발 경험도 쌓았기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특히, 사이버대학교 전임교수로 일한 15년에 정년퇴임 후 지금까지 강사로 일한 5년을 포함한 20여 년 동안 총 20개가 넘는 교과목을 강의한 것이 큰 밑거름이 되었습니다. 강의와는 별개로 개인적으로는 DB 통합, 분산객체관리, IT 아키텍처, 비즈니스 모델 혁신, 전략경영, R&D 혁신 등에 대해 연구할 기회가 있었고 EU의 전문가들을 중심으로 20년 가까이 진행 중인 협업 네트워크 연구 조직과 교류한 것도 귀중한 자산이 되었습니다. 


   교수/강사로 일하는 동안 (1) IT 쪽으로는 데이터베이스, (객체지향) 시스템 분석-설계, 워크플로우 관리, 프로젝트 관리, (2) 경영 쪽으로는 비즈니스 프로세스 혁신, 생산운영관리, 공급망관리, 고객만족경영, 인터넷 마케팅, 컨버전스 마케팅, 정보시스템 개론, 경영정보시스템, 그리고 (3) 융합 영역에서 IT경영, e-비즈니스, 유비쿼터스 비즈니스, 융합경영 개론, 융합기술 응용, 정보상품융합론, 4차 산업혁명의 이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등을 강의했습니다. 아마도 우리나라 대학교수 중에는 가장 많은 주제에 대해 강의한 교수 중 한 명일 겁니다. ‘자의 반 타의 반’으로 그리 된 건데 개인적으로는 참 힘든 일이었습니다. 특정 주제에 대해 깊이 있게 탐구할 수 없었기에 연구자로서 훌륭한 논문을 많이 쓰고 괄목한 만한 성과로 만들지 못했습니다. 한국전자거래학회장을 역임했을 뿐 여타 학회 활동에 적극 참여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세상만사 그렇듯이 나쁜 결과만 있는 것은 아니어서 좋은 결과 즉, 기업/산업 혁신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통찰을 얻을 수 있었다고 믿습니다. 전방위 기업혁신은 저의 그와 같은 독특한 지식/경험에서 나온 결과물입니다.  

   

전방위 기업혁신, 의의

경제 활동의 중심인 기업은 과거와 달리 이제 물질적 자산보다는 지적 자산과 역량이 핵심경쟁력이 되는 가운데 기업/산업의 물리적 경계도 사라진 네트워크 조직 내지 기업생태계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중요한 것은 시시각각 변화하는 외부 환경과 생태계의 변화 속에서 멤버 기업으로서 추구해야 할 올바른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효과적, 효율적으로 수행할 방법론과 도구를 선택하는 일입니다. 중세 시대 범선의 선장이 북극성과 나침반/지도 등에 의존해서 항해를 성공적으로 이끌었던 것처럼 지금의 경영자에게도 일관성 있는 가치명제와 유연한 전략-전술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기업은 설립 목표나 임무선언문에 정의된 가치명제에 입각해서 사업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확보하며 제품/서비스의 생산-유통을 통해 이익을 창출해서 경제적/사회적 역할을 이행하는 조직으로 유지, 발전해 갑니다. 


   ‘전방위(360도, all-around) 기업혁신’은 ‘기업활동의 모든 영역을 대상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요소를 탐색(探索)하고 그중에서 기업이 가장 잘할 수 있는 요소를 발굴(發掘)해서 집중 투자를 통해 성과를 내는 전략적(strategic) 혁신’입니다. 이는 어떤 기업이든 혁신 기회는 늘, 도처에서 찾을 수 있으며, 또 어떤 기업이든 (다른 기업에는 없거나 부족한) 차별화된 혁신역량을 갖고 있다는 것을 전제(또는 가정)로 한 것입니다. 현재 1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기업이 많지 않은데 앞으로는 20~30년 동안 계속 성장하는 기업이 되는 것도 결코 쉽지 않은 일이 될 겁니다. 온갖 기술 발전 속도가 기하급수적으로 빨라지는 가운데 경제, 사회 전반의 변혁 또한 예측하기 어려운 범위로 큰 변혁이 나타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은 대변혁의 시기에 ‘전략적 접근’ 즉, 가급적 넓게 기회를 탐색(exploration)하고 그중에서 높은 성과를 낼 수 있는 혁신과제를 발굴(exploitation)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전방위 기업혁신, 5가지 영역별 전망

전방위 기업혁신은 모든 기업활동을 개념적으로 고객가치, 가치제안, 생산운영, 공급역량, 시장유통 등 5가지 영역으로 나눈 것입니다. 저는 영역별로 기업혁신이 다음과 같은 과거-현재를 거쳐 미래로 나아갈 것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o 가치혁신(V1~V5): 오늘날 기업은 주주/임직원, 소비자, 파트너 등에 대한 경제적 역할을 넘어서 지역/국가/인류에 대한 사회적 역할을 수행해야 합니다. 선도기업은 지구와 생태계 지속가능성, 나아가 ‘인류의 수호자’ 역할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AI와 로봇을 포함한 디지털 기술과 바이오/나노 기술 등의 융합에 의해 등장할 新인류 사회에 대한 장기 대비/준비도 필요합니다. 

o 상품혁신(P1~P5): 대부분의 기업이 수행하고 있는 혁신 즉, 생산-판매 중 제품에 대한 지속적/구조적 개선은 최소한의 혁신활동입니다. 기업은 일부 역량을 덜어서 보다 적극적으로 신상품/사업 개발에 투입하고 여러 사업을 포트폴리오로 관리해야 합니다. 플랫폼 상품 또는 BM을 통한 생태계 확대는 모든 산업/기업에 가능한 혁신방안입니다. 미래는 사회/인류가 기대하는 전용 솔루션(예: 산업용 사물인터넷, 알파고)을 넘어 범용 솔루션(예: ‘자비스’ 같은 AI 비서) 경쟁이 될 것입니다. 한편, 디지털 기술뿐만 아니라 바이오/나노 기술 등 신기술을 활용한 물질계-가상계-생명계 통합이 점진적으로 실현될 것입니다.

o 운영혁신(O1~O5): 기술과 시장의 변화로 인해 산업/기업의 구조-운영이 중앙집중식에서 분권-분산 방식으로, 일원화 체제에서 다원화-연합-가상(결합) 체제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효율성, 효과성, 효용성 등 기존의 기업 운영원리는 다양성과 정체성(보장) 등 새로운 원리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규격화, 사업 통합, 파트너 통합 등 기업통합 기준은 이해관계자 통합, 기업생태계 공진화 (추구)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o 역량혁신(C1~C5): 과거 물적 자산(예: ‘3M’, 인간/장비/자재)이 경쟁력의 근원일 때 핵심역량은 자체 개발하거나 외부 도입하는 방식 위주였지만, 지적 자산이 경쟁우위 요인이 되면서부터 기업 내/외부를 연결하는 것이 중요한 혁신 방안이 되었습니다. 디지털 경제가 고도화에 맞추어 플랫폼/클라우드/기그(Gig) 경제 기반의 역량 공유 내지 공동활용 적용이 필요합니다. 향후, 역량 재정립을 위한 정비, 전환(예: 逆 M&A, 가상화, 언번들링), 폐기도 고려해야 합니다. 

o 유통혁신(M1~M5): 기술 및 시장 변화에 따라 유통은 소량(생산)유통, 대량유통, 맞춤/개인화 유통 등으로 발전해 왔습니다. 디지털 기술 발전에 따라 생산(자)-소비(자) 간 격차와 역할 구분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이제 종래의 마케팅 믹스(‘4P’)에서 제품은 가치제안을 넘어 고객경험으로, 가격은 (고객)가치로, 채널/판촉은 고객 참여와 (긴밀한) 상호작용으로 전환되어야 합니다. 기업 내부에서는 생산기획과 시장기획(‘마케팅’)의 기능 통합이 필요합니다. 


전방위 기업혁신 살펴보기

전방위 기업혁신에 관심 있는 분은 아래에 소개한 사이트/링크를 통해 구하실 수 있는 저서, 동영상 강의, 또는 브런치 스토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저서 : ‘전방위(360기업혁신 전략·전술 (총 399쪽)

  o 종이책: 부크크 등 주요 온라인 서점 판매   * 단, POD 방식이어서 주문 후 배송까지 5~7일 정도 걸림

    <부크크> https://www.bookk.co.kr/book/view/154219

  o 전자책: 교보문고, 리디북스, 알리딘 등 

    <교보문고 e퍼플> https://t.ly/_KYy

2. 동영상 강의 : ‘전방위(360기업혁신 전략·전술(총 5시간 52분)

  o 유데미(Udemy)에서 수강 가능 * 아래 할인쿠폰 활용 (15,000원)

    <유데미> https://t.ly/kecTK (쿠폰번호: A360-AUG-2023-15)

     * 샘플 동영상  13강 운영혁신, https://youtu.be/dBN6xzD1ojk

3. 김덕현의 브런치 스토리 (현재 36개의 글 게시) 

  - 저서의 주요 내용 (이론 부분은 일부만, 사례 부분은 기업명만 소개)

    <브런치> https://brunch.co.kr/@duk-hyun

    01~10번 전방위 기업혁신 개요, 5개 혁신 영역

    11~15번 가치혁신 영역, V1~V5

    16~20번 상품혁신 영역, P1~P5

    22~26번 운영혁신 영역, O1~O5

    27~31번 역량혁신 영역, C1~C5

    32~36번 유통혁신 영역, M1~M5 //    


#전방위기업혁신 #가치혁신 #상품혁신 #운영혁신 #역량혁신 #유통혁신 #김덕현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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