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ukbo Dec 29. 2021

바늘구멍사진기

오늘 우연한 계기로 옛날에 친했던 친구와 연락을 하게 되었다.


중고등학교 때 친한 사람을 꼽으라면 거의 가장 먼저 꼽았던 친구였다. 왜 친한지 생각해보면 여러 가지 이유를 댈 수 있었다. 여러 가지 장점이 있는 친구였다.


그 뒤로 어떠한 계기를 통해 오랜 시간 동안 서서히 멀어졌다. 사실 내가 이제는 그 사람이 별로 마음에 들지 않는다. 그 이유도 생각해보면 여러 가지를 댈 수 있다. 여러 가지 단점이 있는 사람이다.


지금 생각해보면 똑같은 사람이었다. 옛날에는 그 사람을 보고 장점이 먼저 떠올랐지만, 어떠한 계기 이후로 단점이 먼저 떠오르게 되었다.


누군가와 가까워질 때는 장점을 먼저 찾고 멀어질 때는 단점을 먼저 찾는다. 바람직한 것은 아니지만,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하지도 않는다.

작가의 이전글 슬픔의 관계학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