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천사의 시 Oct 05. 2020

자화상

엄마의 잔소리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

인생의 무기력이 되어서

자꾸만 주눅이 들어

누구와도 대면하기 싫어지고

방구석 한편에만 들어앉아

친구들도 모두 떠나버리면

우울증이 찾아오는 거란다.


한치의 망설임도 없는

그녀의 달콤한 잔소리에

후회도 뭣도 하지 않는다고 했던

나의 나지막한 대꾸는

그저 메아리가 되어

다시 나에게로 돌아와

가슴팍에 날카롭게 꽂힌다.


지금 나의 현실이 답이 없는 것은

기준도 없고, 확신도 없는

나의 삶 때문임을 모르지 않는다.


확신 없는 희망만이 짜릿한 유혹이 된다.


삶에서 한 번은 겪고 넘가야 할 진통이라면

내 삶에서 가장 젊은 날인 오늘

그 진통을 겪어 보기로 한다.




확신 없는 희망은 지금도 나를 유혹하지만

나는 기꺼이 그 유혹에 빠져보려 한다.


삶에 답은 없다. 그저 나의 선택이 기준이고 답이다.


그때의 그녀가 일깨워주는 지금의 나를 믿는다.

작가의 이전글 모든 상실의 이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