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모과 Oct 10. 2021

나는 요즘 마음이  편하다. 왜냐하면...

나를 있는 그대로 인정하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사람에게는 다양한 면이 있다. 노래 가사 처럼 내 속에 내가 너무도 많다.

하지만 경향성이랄까...우세한 성향이 있다.

그 성향이 선천적이든 후천적이든 중요치 않다. 이유 여하를 떠나 지금의 나를 있는 그대로 보는 것 부터 시작했다.

지금의 나를 있는 그대로 보려면 과거의 나를 더듬어 봐야한다.

지금의 나는 사회적인 요구, (어디서 주워들은 사실 내가 바라는 것도 아닌)내가 바라는 자아상, 환경의 압박으로 왜곡되어 보일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어렸을 때 나는 답을 알고 있어도 손 들고 발표하길 너무 부끄러워했다.

선생님 심부름으로 다른 반에 무엇인가를 전하러 갔는데 한창 수업 중인 그 반에 들어가지 못하고 한참을 문앞에서 서성이다 끝내 그 무언가를 그 반 문앞에 두고 올 정도로 소심했다.

무언가를 원하는 것이 있어도 요구하거나 적극적으로 어필하지 못했다.

새로운 것보다는 익숙한 것을 좋아하고 편안해 했다. 겁이 좀 많았다.

물론 사적인 자리에선 말하기를 좋아하고 나름 나를 드러내고 싶은 욕구도 있긴 하다.

대학생이 되고 이런 소심한 성격을 고쳐야 겠다는 결심을 하고는 지금껏 노력을 해왔던 것 같다.

일부러 어떤 그룹의 장을 맡는다거나 자청해서 앞에 나선다거나 인도로 배낭여행을 가는 객기를 부린다거나 하는 류의 것들이다.

아이를 낳고는 더 억척스러워진 것 같다. 모르는 사람에게 가서 아이의 상황을 이야기 해야 했고 뭔가 엄마인 내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아이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의무감, 압박감이 있었다.

돌아보면, 대학생 무렵부터 지금까지 타의든 자의든 내 본래의 성향은 열등한 것, 좋지 못한 것, 개선해야 할 것으로 치부했다.

자기계발이란 것이 이런 생각과 맥락을 같이 하는 것 같다. 뭔가 나를 개선하거나 바꿔야 한다는...자기 부정이 기본으로 깔려있는 건 아닐까? (더 이상 자기 계발서를 읽기 싫은 이유)

뱁새가 황새 따라 가다가 가랑이 찢어진다고 늘 불편하고 불안하고 이유모를 짜증과 화가 났고 사는게 힘들게 느껴졌다.

이제 나보고 아무도 뭐라는 사람이 없다. 성격이 왜 그러냐 바꿔야 한다는 사람도 없고 더 잘해라 더 부지런해라 더 배워라 하는 사람도 없다.

나만 나에게 그말을 하지 않으면 됬다.

그럼 쉽잖아?

내가 하고 싶은대로 하자.

나에게 불편한 느낌을 주는 것은 하지 말자.

결심했다.

지긋지긋한 밥 차리기

뭔지 모르지만 어쟀든 어제의 나보다는 나아야 한다는 압박감

좋은 엄마

좋은 아내

좋은 딸

좋은 며느리

등등등등

여튼 다 내려놓았다.

그랬더니 마음이 너무 편하다.

예전엔 이런 마음가짐이 '포기" 처럼 느껴져서 그래도 될까..싶어서 애써 이런 내 욕구를 꾹꾹 눌렀다.

이 정도면 괜찮다

라고 마음을 고쳐먹었다.

스스로에 대한 기대 수준을 낮췄다고나 할까?

직장 있고

자식 안 버리고 키우고 있고

크게 법 어긴거 없고

충분해!!

너무 충분해!!!

이미 다 이뤘어.

뭘 더?

그러고 나니 생긴 변화

본래의 내 모습을 조금 아주 조금씩 알 것 같다.

세심하고 소심하고 조심조심하고 여리다.

예쁘고 아기자기한거, 안전하고 편안한 것 좋아하는 안정지향적이다.

내려놓으면 비로소 보이는 것이 있다고 하더니 내려 놓으니 그토록 찾고 싶었던 진짜 내 모습, 내가 원하는 것이 보이는 듯 하다.

아직은 그 길을 가는 도중이라 뭐라 결론을 내리긴 어렵지만 요즈음이 너무 편해서 ...그 이유를 갑자기 휘갈겨 본다.

조만간 정리해서 글로 써봐야 겠다.

작가의 이전글 사표 썼으면 어쩔 뻔 했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