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관계
吾十有五而志于學오십유오이지우학
三十而立삼십이립 四十而不惑사십이불혹
五十而知天命오십이지천명
六十而耳順육십이이순
七十而從心所欲不踰矩칠십이종심소욕불유구
나는 15세에 배움에 뜻을 두었고, 30세가 되어서는 자립했으며, 40세가 되어서는 미혹되지 않았고, 50세가 되어서는 천명을 알게 되었으며, 60세가 되어서는 귀가 순해졌고, 70세가 되어서는 마음이 하고자 하는 대로 따라도 법도를 어기지 않았다.
출처 《논어論語》 제2편 위정爲政 4장
4주간 달빛서당과 맺고 싶은 관계도 알려줘. 4주 차에 다시 돌아볼 거야.
子曰자왈吾十有五而志于學오십유오이지우학三十而立삼십이립四十而不惑사십이불혹五十而知天命오십이지천명六十而耳順육십이이순七十而從心所欲不踰矩칠십이종심소욕불유구, 이 문장을 본다. 주어가 吾(나 오)다. 나는 이렇게 했다며 공자 자신의 가치관, 지향점을 담은 문장이다. 지금 지나고 있는 앞으로 지날 수도 있는 생애 마디에서 不惑,知天命,耳順, 從心所欲不踰矩를 내가 닿고 싶은 모습과 방향에 맞게 해석해 보고 싶다. 이것이 내가 논어라는 고전을 읽으며 맺을 수 있는 건강한 관계라고 생각한다.
달빛서당 3기 1주 차 가이드글 중에서
씨앗문장에서 궁금한 한자漢字 하나 찾아보자
생태계란 어떠한 곳인가? 자생력이 있다. 서로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가만히 있지를 않는다. 끊임없이 움직이며, 에너지를 찾고 발산하고 새로 만들어낸다. 생명들이 태어나고 자라고 사라지고 또 이어진다. 이런 과정 속에서 진화가 일어나고 때로는 혁명도 일어나면서 생명력은 이어진다. '공부생태계'란 어떤 곳인가? 이 생태계에서는 대다수가 기본적인 가치관과 행위 기준을 공유하고, 기반이 단단하며, 네트워크가 촘촘하다. 공부생태계를 이루는 사람들은 각기 부지런히 어디선가 어떤 활동들을 시도하고 추진하고 있으며, 실패와 성공이 끊임없이 일어나고, 진화와 혁명이 끊임없이 일어난다. 아이디어가 돌고 일이 돌고, 돈이 돌고, 지식이 돈다. 서로 자극하고 격려하고 촉진하면서 새로운 에너지를 만들어 낸다.
p93 김진애 지음, 왜 공부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