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달빛서당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모순 May 07. 2024

엄마와 아이가 함께하는 한자공부, 외국어처럼

사자소학 읽는 어린이 달빛서당 이야기

얼마 전에 검도가 쓴

국어 시간 알림장 글을 보고

놀랐던 적이 있었다.


높인 표현을 들으면 말하는 사람의
공격하는 마음이 느껴진다


왜 높인 표현을 들으면

말하는 사람의

공격하는 마음이 느껴지는 걸까?

궁금해서 검도에게 물어봤다.


검도와 대화하다

공경이라는 단어를

공격으로 잘 못 쓴 것을 알게 되었다.


모양과 소리가 비슷한

공경, 공격이지만

한자와 뜻이 다르다는 것을

이야기했다.


공격攻擊 칠 공, 칠 격 (attack;assault)
1. 나아가 적을 침(攻=擊) ¶적을 공격하다
2. 말로 상대편을 논박하거나 비난함
3. 운동 경기 따위에서 상대편을 수세에 몰아넣고 강하게 밀어붙임

공경恭敬 공손할 공, 존경할 경 (respect)
공손(恭遜)한 마음으로 남을 존경(尊敬)함

속뜻 국어사전



공경, 공격 국어사전에도

나란히 나오고 있었다.

검도는 국어사전의 내용을

소리 내서 읽었다.

예전에 알림장에

잘 못 쓴 내용도 다시 고쳤다.


높인 표현을 들으면 말하는 사람의
공경하는 마음이 느껴진다




소리는 비슷해도 쓰이는 한자와 뜻이 전혀 다르니까 우리말은 참 어려운 말 같기도 해. 읽고 쓰는 것은 한글이 참 쉬운데, 그 뜻을 명확히 알려면 한자도 알아야 하니까 외국인이 배우기 어렵겠다는 생각도 들고


공격, 공경을

헷갈린 에피소드에

한 어른 달님이 댓글을 통해 들려준 이야기에

외국인의 한국어 학습이 궁금해졌다.


한국어를 유창하게 구사하는 타일러는

'한자漢字’를 어떻게 대하는지 알고싶어 찾아보니

이런 인터뷰 내용이 있었다.


한국어를 배웠을 때 저는 그랬어요.
한자어가 많잖아요.
한자어가 많은데 이 한자와 저 한자를 알면 이렇게 갖다 붙여서 합성어가 되잖아요.
그런데 있는 것도 있고 없는 것도 있는데.
근데 어떤 뜻이 있는 말이 필요한데
영어를 해버릴 수 있지만 그냥 말을 만들어볼까?
그러다가 그냥 만들어버려요.


한국어 한자어에 나오는

한자를 알고 해체할 수 있는

타일러는 스스로 그냥

말을 만들어버리는

재구성을 하고 있었다.


물론 그 과정에서

실수도 있지만 그렇게 하면서

배움의 경험과 사람들과 나눌 수 있는

언어가 쌓인다.


한자漢字에 관심을 가지면

한국어가 외국어처럼 거리距離가 생긴다.

유추類推하고 스스로 말을 만들어보는

창조를 시도할 수 있다.


한자를 알면 일상에서 능동적 공부를 할 수 있는 좋은 도구를 몸에 익히게 됩니다.

사전과 어원을 찾아보며 스스로 생각을 확장 시키고 조합해서 메타인지에 대해 접근할 수 있게 되었다는 어른 달님도 있었습니다. 그동안 바쁜 학원 스케줄 속에서 놓치고 있었던 부분이라는 이야기가 이어졌습니다. 한자는 우리말을 이해할 수 있도록 적당한 거리를 마련해 주고, 이 거리감은 자신에 대해 한 차원 높은 시각에서 파악할 수 있게 하는 메타인지와 이어집니다.

달빛서당 사자소학


어린이들이 어렵게 느낄 수도 있는

공경恭敬에 대한 이야기가

사자소학에도 나온다.


長者慈幼장자자유
幼者敬長유자경장
어른은 어린이를 사랑하고
어린이는 어른을 공경하라

사자소학 四字小學


공경에 대한 생각을

검도에게 물어봤다.


사랑하는 거
도와주는 거
조심하는 거


검도는 공경恭敬을

이렇게 이해하고 있었다.


長者慈幼장자자유,

어른은 어린이를 사랑하고에

나오는 사랑 자慈와

幼者敬長유자경장

어린이는 어른을 공경하라에

나오는 공경 경敬이

통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논어 공부라는 자기 계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