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담 Aug 17. 2015

클락션

수필

교차로에서 신호대기를 하고 있었다. 파란 신호가 켜지자마자 뒤에서 클락션 소리가 들렸다. 뿌아앙~ 거리는 소리로 봐서 많이 급해 보였다. 나도 보통 때보다 더 속도를 냈다. 내 차는 소형차에다 수동 기어를 달고 있어서 상대차가 급발진을 하지 않는이상 따라오기 힘들다. 적어도 3단까지는 그렇다. 사실 클락션을 울리는 그 차는 출발 직 후, 내 차를 거의 따라오지 못했다. 아니 빨리 달릴 의지도 없어보였다. 그러나 교차로마다 출발 시에 클락션을 누르는 일은 반복됐다. 그것도 세 번이나 연속으로. 이쯤되니 의도적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먼저 가라고 나는 옆 차선으로 빠져줬다. 클락션 마니아 차 뒤로 가서 붙었다. 다음 교차로에 도착했다. (이때 나는 목적지로 가는 길목에서 벗어난 상태였다.) 뒤에서 신호대기를 했다. 그렇게 4번의 교차로를 따라가며 더 관찰해봤다. 그 차 앞에 다른 차는 없었는데 어김없이 클락션을 누르는게 아닌가! 놀라웠다. 자기 앞에 차가 없더라도! 차가 없더라도! 누른다! 뿌아앙~

두 가지 가능성을 떠올렸다.
차가 미쳤든지 사람이 미쳤든지.
혹시 차가 고장나서 출발 할 때마다 클락션이 자동으로 눌리는게 아닐까? 생각해봤지만 정지 후 출발 할 때마다 클락션을 울리지는 않았기에 탈락. 즉, 교차로에서 출발 할 때만, 클락션이 들렸다. 그것도 살짝 툭 건드려 내는 소리가 아니라 부저를 쾅 내리치듯 누를 때 나는 클락션 소리였다. 남은 가능성은 하나. 저 사람이 미쳤을 가능성인데... 이 외의 다른 가능성은 떠오르지 않았다.

다시 목적지로 차를 돌리며 그 차 운전자는 어떤 상태일지 상상해봤다. 혹시, 교차로의 파란 신호등에 불이 켜지면, 몸서리치며 황홀경에 빠지는 병에 걸린 사람이 아닐까... 이 황홀경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은 오직 하나 클락션을 크게 울리는 수밖에 없는 그런 사람이 아닐까... 치료제도 없는 자기 병을 잠시라도 낫게 하려는 몸부림이 아닐까... 그런 생각을 하다보니 어느덧 목적지에 도착했다.

매거진의 이전글 나의 점심 풍경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