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리 속에서 만나는 지속 가능한 행복은?

불편함이 사라질 때 찾아오는 감사의 마음

by 두루박

행복을 자연의 관점에서 바라보면, 그것은 단순히 즐거움이 아니라 생존을 이어가게 하는 힘이 됩니다. 안정된 상태가 후대로 이어질 때, 우리는 자연의 순리를 따르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그리고 그 안에서 느껴지는 감사는 행복을 더욱 깊게 만듭니다.




그렇다면 자연의 순리 속에서 인간이 정의한 행복은 무엇인가? 채워서 얻는 것이 아닌 자신이 세가지 축에서 불편함이나 괴로움이 없는 상태라고 생각한다. 그 상태를 통해서 편안하고 안정된 상태가 되어 그런 자신의 상태가 후대에 전달됨에 따라 지연의 순리인 생존을 이어가게 되는 것이다. 안정된 상태가 생존에 유리함은 당연한 이치라 하겠다.

간단히 보면 우리가 임신을 하거나 2세를 준비할 때도 최대한 안정된 상태를 유지하려고 하고 스트레스도 안 받고 편안한 상태를 유지하려고 하는 이유도 바로 생존에 유리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불안정한 상태는 생존을 유지해 나가는 데 그만큼 불리하게 작용하게 될 것이며 자연의 순리인 생존 즉 자신의 유전자가 생존하게 하는 데는 불안정한 자신의 상태가 불리하게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

자연의 순리속에서 행복한 상태를 이해하게 되면 하루에 몇 번씩 행복감이 느껴지게 된다. 잘 생각해보라 내가 지금 불편한 게 있나? 괴로움이 있나? 없다는 당신은 자연의 순리속에서 지금 행복한 상태인 것이다. 편안하고 평온한 안정적인 상태로 행복감을 느끼게 되며 이런 행복감을 느끼게 된다면 자신이 느끼고 있는 행복감에 대해서 감사하게 된다.

내가 이렇게 불편함과 괴로움이 없게 안정된 상태를 느끼게 해준 가족에게 감사하고, 주변 사람들에게 감사하고, 내가 태어나서 지금 이 기분을 느낄 수 있게 해 주신 부모님에게도 감사함이 느껴지게 된다.

자신이 불편함이나 괴로움이 있는지 알고 싶다고 해서 지난 일들 혹은 앞으로 있을 일들을 생각하면서 굳이 자신에게 불편함이나 괴로움을 애써 찾으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지금 당장 느껴지는 것이 없다면 그 자체로 불편함이나 괴로움이 없는 상태이며 세가지 축이 균형을 이뤄 안정적인 상태인 것이다. 그것이 바로 자연의 순리에서의 행복한 상태로 된 것이다.




행복은 멀리 있지 않습니다. 지금 이 순간 괴로움이 없고 마음이 평온하다면, 이미 당신은 행복 속에 있습니다. 그리고 그 평온 속에서 느끼는 감사는 당신을 더 깊고 단단한 행복으로 이끌어 줍니다. 그것이 바로 자연의 순리가 알려주는 진짜 행복입니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