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멕켄지 운동, 호흡, 러닝

by 장작가

스타트업 대표는 늘 바쁘죠. 정부사업 문서 만드느라 하루 종일 앉고, 영업하러 전국을 다니며, 스트레스를 견디면서 생활하기에 몸과 마음이 쉽게 지치기 마련입니다. 특히, 오랜 시간 앉아 있게 되는 경우가 많죠. 건강해야 일에 더 집중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허리 건강과 호흡까지 개선할 수 있는 멕켄지 운동을 소개해 드립니다.


허리 통증을 단순한 근육 문제로 생각하지만 실은 호흡과 연관이 있다고 합니다. 척추 주변 근육이 약해지면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기 어려워지면서 좋지 못한 호흡으로 이어진다고 하는데요. 가슴으로만 내쉬는 얕은 흉식 호흡이 지속되면서 몸에 산소 공급이 줄어들고, 피로와 집중력 저하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멕켄지 운동(McKenzie Method)은 뉴질랜드 물리치료사 로빈 멕켄지가 개발한 운동법인데요. 허리 디스크로 고생하면 병원에서 도수 치료를 받죠? 그때 멕켄지 운동도 배우게 될 텐데요. 허리 디스크와 자세 교정에 효과적인 운동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척추 신전이라는 허리를 펴는 동작을 통해 허리 부담을 줄이고 통증을 완화하게 되는 것이죠. 이 운동은 횡격막 호흡을 촉진하여 올바른 호흡 패턴을 되찾도록 돕기까지 한다고 하네요.


자기 전 간단하게 엎드려서 운동을 하는 편인데 효과 몇 개만 볼게요. 허리 통증 완화시켜 줍니다. 허리를 곧게 펴는 동작이 척추에 가해지는 압력을 분산시키고 통증을 줄여주고요. 자세 개선이 되는데요. 장시간 앉아 있는 습관으로 인해 굽어진 허리를 바로잡아줍니다. 호흡도 개선이 되고요. 올바른 척추 정렬은 횡격막 호흡을 돕는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집중력도 향상이 되는 것이죠.


마라톤연습.jpg


스타트업을 운영하다 보면 건강 관리가 뒷전이 되기 쉽습니다. 워낙 예상못한 일들이 찾아오니까요. 하지만 내 건강이 기업 생산성과 직결된다는 점. 어찌보면 숙명이긴 하네요. 여기에 가볍게 러닝이나 마라톤 훈련을 병행하는 것도 좋은 선택일지도요. 스타트업 대표에게 러닝은 단순한 유산소 운동을 넘어, 굳어진 몸을 풀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가장 현실적인 방법이기도 해요.


러닝 전후에 멕켄지 운동과 호흡훈련을 함께 해주면 허리 부담을 줄이고 호흡 효율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잘 정렬된 척추와 안정적인 호흡은 러닝 퍼포먼스뿐 아니라 일상에서의 집중력과 체력 관리까지 연결되니까요. 마라톤일정마라톤체크리스트도 확인해 보면서 운동 계획을 세워보는 것은 어떨까요? 결국 달리기든 일하든, 내 몸의 건강을 지키는 것이 가장 강력한 생산성 관리라는 점은 같아 보입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AI와 헬스케어 등 1,000개 첨단 스타트업 육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