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연'과 '태양'은 착각이었다

초보 수행자의 작은 깨달음

by 시원


중국 사람들(주로 돈이나 권력을 가진 기혼 남성)이 흔히 빠지는 두 가지 큰 착각이 있다고 한다. 하나는 자신이 하는 일을 공안(경찰)이 모르고 있을 거라는 착각, 다른 하나는 애인이 자기만 만나고 있을 거라는 착각이다.



나는 이런저런 크고 작은 착각들에 빠졌다가 깨어났다가를 반복하며 살고 있다. 그중에서 몇 가지는 착각이라는 것을 어렵게 알아차리긴 했지만, 오래된 마음작용의 습관에 번번이 발목을 잡히고 만다.


옷깃만 스쳐도 인연이 된다고 믿으며 살아왔다. 하지만, 옷깃 정도로는 어림도 없고 시간과 비용을 투자해도 의미 있는 인연으로 만들기가 어렵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나 또한 남들에게 진정한 인연이 되어주지 못했던 것은 마찬가지였다.


인연을 비즈니스 개념의 인맥으로 생각했다. 내 편으로 만들어 놓으면 언젠가는 나에게 유리한 존재가 될 것이라는 막연한 기대를 가지고 밥을 먹고 술을 마시고 경조사를 챙겼다.


욕심으로 허술하게 지탱되던 인연의 탑은 한 차례 시련이 닥치자 허무하게 무너지고 흩어져 버렸다. 한동안 세상의 인심을 한탄하며 깊은 절망에 빠져 있었다. 인연의 참 의미를 모르는 사람이 겪는 전형적인 참사였다.

'오는 인연 막지 말고 가는 인연 잡지 말라'는 진리다.


내일은 내일의 태양이 뜬다는 말도 내게는 큰 착각이었다. 오늘의 태양에 감사하고 만족할 줄 모르면서 내일의 태양을 기대하는 것은 의미 없는 헛된 일이다. 최선을 다하는 하루하루가 모여서 내일의 태양이 되는 것이지 기도와 희망이 간절하다고 해서 내일 뜨는 태양이 나를 위해 뜨는 것은 아니다.


오늘 행복하게 살 수 있다면 내일도 행복하게 살 수 있다. 오늘 불행하게 산다면 내일 설사 새로운 태양이 뜨더라도 행복해지기 어렵다. 행복은 결심이나 조건의 변화로 찾아오는 것이 아니라, 매일 매 순간 만족하고 감사하는 습관들이 모여서 행복이 만들어지는 것이다.


과거에 비해 물질적 조건이 기적이라고 불릴 만큼 좋아졌지만 더 불행하게 사는 이유도 바로 이 때문이다. 그동안 얼마나 많은 '내일의 태양'이 우리들 앞에 떠올랐던가!

그런데도 여전히 행복하지 못하고 또다시 내일의 태양을 기다리고 있다. 태양은 오늘도, 내일도, 그다음 내일도 우리가 매일 보는 바로 그 태양이다. 그저 오늘의 태양만 있을 뿐이다.




착각을 조심해야 하는 이유는 착각이 마음의 병을 일으키는 최대의 적이기 때문이다. 사소한 일에 지나치게 부정적인 의미를 부여하거나, 과거의 불행한 일의 원인을 정확하게 알지 못한 채 엉뚱한 것을 원인으로 믿어 버린다.

원인을 제대로 알지 못하면 마음속 괴로움은 시간이 갈수록 더 커지기 마련이다.


그렇다고 착각이 늘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다. 때로는 약간의 착각이 행복을 만들어 주기도 한다.

나와 아내 두 사람 모두 어느 정도의 착각이 없었다면 부부의 인연을 맺지 못했을 것이다. 지금도 여전히 착각의 도움을 받고 있을지도 모른다. 착각이 맞다면 깨어나지 않기를 바랄 뿐이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자연의 일부, 그 완벽한 중립의 상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