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임달의 외침을 들었는지, 어쨌는지.. 토르는 알 수 없는 외침과 함께 자신의 저택을 향해 더욱 서둘렀다. 아무래도 오늘 토르는 세 명의 여인(어쩌면 네 명의 여인)에게 둘러싸여 날이 새도록 잔소리를 듣게 될 것 같다.
요르문간드는 그 질긴 명줄을 놓치 않았다. 물론 그렇게 토르와 사투를 벌인 요르문간드는 이후 한동안 그 어떤 뱃사람도 공격하지 않았다. 그것이 토르에게 당한 부상 때문이었는지, 아니면 훗날을 위해 칼을 가는 시간이었는지는 알수 없다. 어쨋건 이로서 토르와 요르문간드는 서로에게 더없는 적의를 불태우게 되었고, 이것은 둘 사이에 아주 질기디 질긴 인연으로 이어진다. 만일 이 때, 토르가 요르문간드를 죽였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물론 운명은 자신의 임무를 잊지 않았으니 그럴리는 없지만.
현재 시중에 있는 북유럽 신화 관련 서적 중에는 이번 이야기와 함께, 후에 나올 '히미르의 솥'이야기와 하나로 묶여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는 두 개의 이야기를 따로 적기 귀찮아진 작가가 하나로 묶은 것은 아니구요. 원전에 두가지 버전이 모두 있기 때문입니다. '고(古)에다'의 '히미르의 시(Hymiskviða)'에는 두 이야기가 하나로 묶여있는 반면, '신(新)에다'의 '길피의 속임수(Gylfaginning)'에서는 별개의 이야기로 등장하기 때문입니다. 즉, 둘 중 어느 쪽을 원전으로 선택했는가에 따라 형태가 조금 달라집니다. 저는 '신(新)에다'의 '길피의 속임수(Gylfaginning)'쪽을 중심으로 적었습니다.
#.PS 02
이번 이야기에서도 이야기의 흐름을 위해 덧붙인 이야기가 있습니다.
-01. 원전에서 '야른삭사(Jarnsaxa : 철로 만든 단검)'는 토르의 애인이나 '정부(情婦)'로 묘사됩니다. 그녀가 언제 어떻게 토르를 알게 되었고, 그런 사이가 되었는지에 대해서는 언급되지 않습니다. 원전에서 야른삭사는 토르의 아들 중 한 명의 어머니로 언급됩니다. 또한, 원전에서 그녀가 등장하는 다른 '시(스칼드스카파르말/Skaldskaparmal)'에 따르면, '시프'를 '야른삭사'와 동일인이라고 하기도 하고, '시프'와 '야른삭사'를 사랑의 라이벌이라고 묘사하기도 합니다. 저는 '야른삭사'에게 그녀와 토르가 어떻게 알게 되었고, 그녀가 토르의 소실이 되었는지를 상상해 보았습니다. 이 부분은 저만의 상상이므로, 원전과 착오없으시기를 바랍니다.
- 헤임달의 아홉 어머니, W.G.콜린우드 그림(1908. 출처 : https://en.wikipedia.org/wiki/Nine_Mothers_of_Heimdallr )
북유럽 신화에는 또 다른 '야른삭사'도 등장합니다. '헤임달(Heimdall)'의 아홉 어머니 중 한 명의 이름도 '야른삭사(Jarnsaxa)'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앞서 말한 토르의 애인인 야른삭사와 헤임달의 아홉 어머니 중 한 명인 야른삭사가 동일인물인지는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시기적으로 볼 때, 동명이인이 아닐까 추정하고 있습니다.
-02. 원전에서 '히미르의 아내'는 이번 이야기에는 등장하지 않습니다. 다른 이야기에서는 등장하지만, 히미르와 같이 사는 것은 그의 아내 뿐인지라 그녀를 빼는 것은 맞지 않는다고 생각했습니다. 성격이 괴팍한 히미르가 왜 토르를 재워주었는지도 알려져 있지 않죠. 그래서 전 그녀를 등장시키는 것으로 이 부분을 해결해 보았습니다. 비록 지금 전해지는 북유럽 신화에서 그녀의 이름은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그저 '히미르의 아내'라고 알려져 있는데, 그녀를 부르는 또 하나의 표현이 있습니다. 바로 용감한 신 '티르(Tyr)의 어머니'입니다.
-03. 토르가 미끼로 잡은 소와 소들에 대해서도 다음과 같이 표현되곤 합니다. 토르가 잡은 소는 '소', 또는 '숫소'로 표현하곤 합니다. 일설에는 이 소를 '히민브료트(Himinbrjot)'라는 이름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또한, 언덕 위의 소들은 '소'나 '들소', 또는 '히미르가 키우는 소'로 표현합니다. 저는 이 중에서 '숫소'와 '들소'인 쪽을 선택했습니다.
게임 '노스가드'에서 등장하는 소의 부족(Clan of the Ox), '히민브료티르(Himminbrjotir)' (출처 : https://northgard.ne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