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바드 단테 Oct 09. 2023

◎ 오늘은 한글날

일상, 생각, 한글날, 세종대왕, 한글, 감사합니다

- 세종대왕 표준영정(사진출처 : 나무위키)

오늘은 한글날. 한글이 태어나 세상에 알려진 지 578번째 해입니다.

세종대왕께서 어린 백성을 위해 만드신 한글.

그 한글이 있기에 지금의 우리가 우리의 말과 얼을 지키며 살아갈 수 있게 되었죠.


이러한 한글을 만들어 주신 세종대왕님께,

이러한 한글을 지키고 가꾸어 우리에게 물려주신 선조분들께 

다시 한번 마음을 담아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다시금 반성합니다. 


저 스스로가 우리의 말과 글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였기에 이에 반성합니다. 

이렇게 귀하게 받은 우리의 말과 글을 너무도 쉽게만 사용하고 있네요.

저도 나름 글로 무언가를 이루고자 하면서 이리 험하게 사용했나 싶습니다.

몰라서가 아니라 알면서도 제대로 사용하지 못했으니 이게 더 나쁜 것이란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반성에 또 반성을 해봅니다. 


- 훈민정음해례본(사진출처 : 나무위키)


이렇게 좋은 말과 글을 배우고, 익히고, 사용할 수 있다는 건 행운이라고 생각합니다.

전 세계에서 자신의 말과 글을 온전하게 가지고, 

지켜온 이들이 그리 많지 않음을 떠올려 본다면 더욱 소중하죠.


글로 밥을 먹고살고 싶어 하는 이로서 

보다 더 한글을 아끼고, 알아가려고 노력해야겠습니다.

한글이 있어 너무도 고맙고, 행복하고, 감사한 오늘입니다. 


오늘은 우리 함께 더욱 한글의 의미와 가치를 생각하는 오늘이 되길 바랍니다.


#. 추신

그러고 보니 요즘 들어 손으로 한글을 적는 일이 별로 없었던 것 같습니다.

어지간한 것은 휴대전화나 컴퓨터를 사용해 자판으로 적다 보니..

종종 날적이와 낙서장에 끄적거리며 적긴 하지만,

제가 봐도 '이거 내 글씨 맞아?' 싶어 지네요.

더불어 한번 더 반성을 해봅니다.

오늘따라 반성할 일이 참 많은 것 같네요. 

- 제 글씨지만 정말 글씨가 괴발개발이네요. ㅜㅠ

#일상, #생각, #반성, #한글날, #한글, #세종대왕,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 지금 생각나는 사자성어가 있나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