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er Jan 04. 2022

입김

우연히 간 공간의 모습이 꼭 옛 집 같아서 한참을 두리번거렸다. 돈은 없지 식구는 많지. 넓은 집을 찾다 보니 살게 된 집이었다. 마루고 천장이고 온통 나무로 된 집이었는데 그게 좋았고 그 덕에 마루에는 보일러가 들어오지 않았다. 겨울이면 마루에 입김이 난다고, 순진무구한 얼굴로 엄마를 아프게 하곤 했다.


밤이면 쥐들은 경주를 했다. 다다다다다. 그 소리를 들으며 몇 마리쯤 될까 세어보기도 하고 걸을 때마다 나는 삐거덕 소리가 좋아 몇 되짚어 움직여 보기도 했다.


여름에는 높은 곳 넓은 마당에 시원한 집. 겨울에는 높고 넓게 추운 집. 겉보기에는 원목들로 근사해도 속은 오래돼서 곪은 그런 집이었다.


우리 식구 집 사기 전까지 한사 년을 그곳에서 살았다. 마루에는 컴퓨터를 하고 있는 오빠가, 방에는 핸드폰을

하고 누워있는 언니가 있었다. 아빠는 그때도 바빴고 엄마는 어땠더라. 어쩌면 집처럼 우리 가족도 각자의 아픔으로 곪아있었다.


중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를 그 집에서 살았다. 철없고 자유분방 때를 모두 그 집에서 보낸 셈이다. 시간 개념 없이 해리 포터와 원피스를 줄기차게 봤다. 생각 없이 살던 나. 참 별것 안 하면서 살았네. 그 집을 떠날 때 철없음을 허물 벗듯 벗어놓고 나왔다. 20살이었다.


좋았던 것도 없는데 이게 뭐라고 그립나. 언니야, 오빠야 같이 살던 춥지만 춥지 않았던 그때가 그립나. 같이 산다는 게 좋았나 보다. 몇 발자국 걸으면 볼 수 있다는 게. 그리고 그런 존재가 줄어드는 것은 어쩐지 허전하고 낯선 일이다.


방 한 칸씩 꿰차고 각자의 아픔을 가졌던 집

그 속에 철없는 막내 노릇하며 어리광 부리던 집


그 집은 허물어졌다. 그리고 새 빌라가 세워졌다. 집도 시절도 낡은 것은 사라진다. 언니는 벌써 아이가 5살이 됐고 오빠는 다음 달에 결혼을 한다. 나도 일을 시작한 지 4년이 됐다.


모자랐던 방 세 칸이 이제는 한 칸 남는다. 마루까지 개별난방을 틀 수도 있다. 그럼에도 가끔씩 너무 추운 것은 왜일까.


더는 입김도 나오지 않는데, 쥐 소리도.

삐거덕 거리는 바닥 소리도 듣지 않아도 되는데.


입김이 나온다며 철없게 엄마 마음 아프게 했던 언니와 오빠랑 같이 진짜라며 까르르 웃던 그런 일도 이제는 없는데  이렇게 추운 건지 이상하다. 이상한 일이다.

작가의 이전글 앤트러사이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