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메밀 Jan 09. 2023

모두 저마다의 달이 있다

50일 동안 매일 글쓰기, 8일차

23-01-08


“삼촌, 달이 왜 우리를 따라와요?”

“00이가 예뻐서 따라오는 거야.”

“히히”

창밖에 졸졸 따라오는 달이 신기해 물었다. 달리는 차 안에서 본 어린 날의 그 달을 늘 기억한다.


“오빠야, 저 달 좀 봐봐.”

마당있던 작은 집에 살던 시절, 오빠랑 다툰 날이었다. 엄마한테 쫓겨나 대문 앞에 둘이 나란히 앉아 달을 올려다 본 날도 있었다.


집으로 돌아오는 버스 안, 오늘도 창 밖에 둥근 달을 바라보며 어릴 적 그 때를 회상한다. 오늘도 어김없이 나를 졸졸 쫓아오는 달. 오는 길 내내 숨었다 나타났다 하는 나의 달을 물끄러미 들여다 보며 ‘잘있었니’ 건내본다. 정류장에 내려 집으로 가는 길, 바래다 주는 달빛을 따라 걷는다. 고개를 들어 추운 입김을 호호 불며 그렇게 집 앞까지 걷는다.


모두들 저마다의 달을 가지고 있겠지 생각한다. 이따금 깜깜한 밤하늘을 올려다보며 저마다의 이야기를 하겠지. 버스 안 옆자리에 옷을 스치고 앉은 낯선 이에게는 건낼 수 없는 각자의 고단함과 외로움.

말 없는 저 달처럼 나도 가끔은, 말 없이 밤하늘을 들여다 보는 타인의 안녕을 빌어보아야지. 나는 알지 못할 그들의 외로운 분투에 조용히 응원의 말을 건내 보아야지.

작가의 이전글 오늘의 내가 품은 작은 희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