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생각정리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amaZ Feb 06. 2024

나의 아저씨

당신은 따뜻한 코코아 같았습니다. 

나는 과거 이야기 하는 걸 좋아하지 않는다.  처음 미국 와서 경험했던 고생스럽고 맘 상했던 이야기들을 나누는걸 극도로 싫어하는데 종종 엄마가 그런 얘기를 꺼내면 너무 싫다.  내가 진짜  어떤 기분으로 어떤 마음으로 버텼는지 알 수 없으면서 그저 자식이 겪은 일이 속상하다는 이유로 옛날 일을 꺼내면 난 질색을 한다.  


나의 미국 생활은 "아우~ 얼마나 고생했는지 몰라" 따위로 퉁쳐질 만한 어려움이 아니었다. 과거에서 나의 삶은 사는 게 아니라 버텨야 하는 것이었다. 삶은 없었고 오직 견디는 것과 버티는 것만 있었다. 내가 옛날 얘기를 안 하는 건 아직도 내겐 상처이기 때문이다.  아이를 낳고 더더욱 나는 과거 이야기를 하는 게 싫어졌는데 이유는 간단하다. 내 아이를 양육하면서 어렸던 나를 함부로 대했던 어른들의 모습을 기억하는 게 너무 힘들기 때문이다.  나의 어린 시절 어른이라는 주변 인간들은 매우 별로였다. 인간적으로도 신앙적으로도 별로인 사람들이었다. 


내가 어디 가서 교수 소리라도 들으며 사니까 이제야 참 고생 많이 했는데 잘 컸다는 소리나 하는 그들을 보면 기가 막히다.  그 고생의 8할은 당신들이었는데 말이지... 


내 과거가 그랬다.  별로였다. 


그런데 그런 내 인생에 따뜻한 코코아 같은 사람이 있었는데 Al 아저씨였다. 그는 정말 나의 아저씨였다. 영어가 힘들고 한국 사람들에게 지치고 외로움이 목구멍으로 나올 때면 담배 연기로 짓눌렀던 그 시절에 나는 호스트 패밀리 집에 들어가 살게 되었다. 


아저씨는 다정함과 사랑으로만 만들어진 사람 같았다. 

추운 겨울이면 자동차 시동을 걸어놓고 히터를 틀어놔 줬다.  영하에 눈이 가득한 날씨에도 내 차는 늘 따뜻했고 눈은 다 치워져 있었다. 아줌마가 일을 가는 날이면 저녁을 챙겨주고 설거지를 하고 실없는 농담을 하며 우린 시간을 보냈다. 대학생이 된 나한테 점심을 싸주던 그는 내게 매번 똑같이 다정했다. 


결혼식장에 나의 손을 잡고 들어가 달라고 부탁을 하자 그는 너무 기뻐했다. 

"나에겐 한국 아버지도 있고 미국 아버지도 있으니까 당연히 두 손 다 잡고 가야죠!"


그는 나와 통화를 할 때마다 나를 볼 때마다 너 손을 잡고 결혼식장에 들어가서 얼마나 행복했는지를 이야기했다. 그러던 어느 날 아저씨에게 치매가 찾아온 것 같다는 소식을 들었다. 아줌마가 림프암을 앓은 지 얼마 안 된 시점이었기에 내 마음은 무너졌다. 


아저씨를 찾아갔고 오랜만에 날 본 그는 내가 누군지 몰랐다. 


아무리 설명을 해도 내 목소리를 들려주고 사진을 보여줘도 나를 몰라봤다. 그날 집에 돌아온 나는 화장실에서 통곡을 했다. 정말 목놓아 울었다. 나를 몰라보는 아저씨를 만나는 게 많이 힘들어졌고 나는 아줌마만 따로 만나 식사를 하곤 했다. 날 못 알아보는 그를 보면 가슴이 너무 아파서 일부로 좀 더 피했다.  난 좋은 기억만 담고 싶었으니까. 


지난주에 나의 아저씨가 하늘나라로 가셨다는 소식을 접했다. 


오랜만에 아저씨 아들과 통화를 하며 우리 둘은 울었다. 날 기억하지 못하는 아저씨를 보는 게 힘들어서 연락을 못하고 살았다는 말에 아저씨 아들은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고 했다. 


"천국에서 예수님 옆에 앉아서 지금 웃고 계실 거야.  미안한 마음 갖지 마. 이해하실 테니까!"


나는 내일 그의 장례식에 참석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자연스럽게 위로가 되는 지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