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말씀 근육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amaZ Feb 12. 2024

Day 29

간절함이 목마를 때

우물가의 사마리아 여인에게 물을 부탁하는 예수님의 장면. 그리고 그 여자는 설레고 떨리는 마음으로 예언자를 만났다고 사람들에게 전했다고 한다. 그 여자의 말을 들은 사람들은 반응하고 예수를 만나기 위해 그를 찾아 나선다.


그 우물가의 여인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다.

단 한 명의 경험이 마을의 사람들을 설레게 만들었다. 그들이 예수를 구원자로 받아 드리는 데 있어서는 예수님의 말씀을 직접 듣고 확인했기 때문이지만 마을의 많은 사람들이 예수를 궁금해하고 찾으러 나선 것은 그 여자의 힘이었다.


다섯 명의 남편이 있었고 지금 같이 사는 이도 남편이 아닌 사마리아의 여인의 삶은 평탄치 않았을 것이고 그런 그녀의 사생활을 향해 사람들은 분명 등 뒤에서 수많은 소문들을 만들어 냈을지도 모른다.  


그녀를 창녀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으나 당시 여자는 이혼을 원할 수 있던 위치도 자신의 의견이 반영되는 환경이 아니었기에 그녀의 다섯 남편과 동거남은 모두 그녀에게 이혼과 청혼을 요구했던 남자들이라는  이야기를 읽었다. 그렇다면 그녀는 버림받는 게 일상처럼 굳어진 삶을 살았을지도 모른다.


그 당시 여자는 아이를 낳을 수 있는 기능을 탑재한 정도의 취급을 받았기에  사람들은 다섯 명의 남편이 있었던 여자의 의견과 생각에는 관심조차 없었을 것이다.


사마리아인과는 상종도 안 하던 유대인이 그것도 구원자가 고통의 삶을 지낸 여자에게 물을 달라고 했던 그 순간 여자는 피하지도 않았고 오히려 대화를 지속한다. 그 대화를 읽으며 문득 그런 생각이 들었다.


이 여자에게 그 간절함이 있었구나. 다시는 목마르지 않게 즉 삶에서 절대로 흔들리지 않고 붙잡을 수 있는 탄탄한 믿음이 너무나 간절했구나... 유대인에다가 낯선 남자와 얼굴을 맞대고 이런 대화를 지속할 수 있던 것은  그녀의 간절함이 자신의 신분과 처지보다 즉 그녀의 불확실하고 불안한 삶 보다 더 거대했기 때문이 아닐까?


요즘은 간절함이란 것에 대해 생각을 해본다. 간절하게 구하는 것. 그것이 무엇이던 하나님께서는 그 무엇에 대한 초점보다는 우리의 태도와 동기를 더 보고 계시다는 것이다. 온 우주를 만드신 하나님이 우리에게 못줄 것이 뭐가 있겠는가?

하지만, 그것이 우리에게 필요한 것인지 아닌지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낼 수 있는 것인지 아닌지 우리의 욕심인지 아닌지 어리석은 욕망인지 아닌지를 뼛속까지 꿰뚫고 계신 분은 목적보다는 동기와 태도를 더 중시하신다는 것이다.


다시 돌아가서...

사마리아 여인은 예수를 만나고 가슴속의 응어리가 사라지는 경험을 하고 절대 흔들릴 수 없는 그 무엇을 경험하게 된다.

수근덕 거리는 사람들 사이에서 고개조차 드는 게 힘들었을지도 모르고 있는지 없는지도 모르게 자신의 존재를 숨기며 살았을지도 모를 그녀가 물동이까지 놔두고 마을 사람들에게 예언자를 만났다고 흥분하며 떠들었다면... 사람들은 두 가지 반응이었을게다.

이 여자가 드디어 미쳤구나... 혹은 이 여자가 이럴 정도면 진짜구나.  


사람들은 그녀에게 반응을 했고 예수를 찾아 나서고 그의 이야기를 듣고 자신들의 삶을 맡겼다.


한 사람의 간절함이 여러 사람들 반응하게 만들었다.


나의 간절함은 무엇인가?  나는 사람들에게 어떤 반응을 하게 하고 있는가? 아주 작은 불씨라도 품는 삶을 살고 싶다는 생각을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Day 28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