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amaZ Feb 19. 2024

표현하지 않으면 모른다.

아이들은 매번 사랑받고 있는지 확인하고 싶어 한다.

한국에서 도시락을 싸고 다니던 시절 사촌언니가 도시락을 싸준 적이 있었는데 언니가 손글씨로 점심 잘 먹고 좋은 하루 보내라는 쪽지를 넣어줬다. 그때 그 기억이 너무 좋았던 건 누군가에게 손글씨로 그런 메시지를 받아본 게 처음이었기 때문이다. 그 짧은 글귀가 언니의 사랑과 관심이라 느꼈던 순간이었기에 몇십 년이 지난 지금도 그 순간을 기억한다.


나는 손 편지 쓰는 걸 좋아한다.

한 자 한 자 손글씨로 써 내려가는 처음과 끝의 순간을 오직 단 한 사람을 향해 쓰는 과정은 나의 마음과 정신을 가다듬고 집중하여 오직 그 사람만을 향하게 만든다. 내가 당신을 매일 생각하진 못하지만, 지금 만큼은 오롯이 당신만을 생각하고, 근황을 묻고, 나의 생활을 나누며 그립고 사랑하는 마음을 담고 있다고 내 편지가 말해줄 것이기 때문에 따뜻한 마음과 진심이 전해질 거라 생각한다.  물론 손쉽게 문자와 이멜, 소셜미디어로와 DM으로도 충분히 상대에게 하고픈 말을 쓸 수 있으나 이건 자판기 커피와 정성스러운 드립커피의 차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예쁜 카드와 편지지를 보면 구입하고 필기감이 좋은 펜을 알아두고 여러 개 사놓고 곁에두는 취미를 가졌다. 종종 멀리 사는 지인들에게 손 편지를 쓰곤 하지만 요즘은 딸아이에게 자주 쓴다.

매일 한 집에서 지지고 볶고 사는 아이에게 무슨 할 말이 있어서 손 편지를 쓰나 싶을지도 모르지만, 나는 내가 가장 잘할 수 있는 교류의 방법이 글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종종 아이에게 정성스러운 손글씨로 마음을 전한다.


네가 내 딸이라 너무 기뻐.

하나님이 얼마나 엄마를 사랑하시면 너처럼 사랑스러운 아이의 엄마가 되게 하셨을까?

너는 아름답고 사랑스럽고 멋진 아이야.

엄마 인생에서 가장 잘한 건 널 낳은 거야.


이런 이야기를 글로 적어 밤에 아이 방에 놔두면, 다음날 아이는 내 침대로 뛰어와 날 안아주고 편지 잘 읽었다고 고맙다고 하거나 아이도 답장을 써서 내 책상에 놔두곤 한다. 사랑받고 있다는 걸 확인하는 순간 아이는 더욱 명랑해지고 확신에 찬 하루를 보낸다.


나의 부모는 나를 많이 사랑한다.

나는 나의 부모에게 또 나에게 매우 소중한 사람이다.


자신이 소중한 사람이라는 걸 아는 순간 아이는 불안과 의심에서 해방된다. 지금 뭐가 두려운가! 내편이 이렇게 든든히 있는데!  날 사랑한다고 구구절절이 표현해 주는 부모가 있는데 겁날게 뭐가 있겠는가!


사랑이란 게 그렇다.

표현이 되면 상대에게 든든한 방패가 되고 두려움과 의심의 방지턱이 되어 어려운 순간도 이겨낼 힘을 준다. 물론 사랑의 표현은 개인마다 여러 다른 방법이 있을게다. 물질로 표현되는 사랑이 있고, 정성스러운 끼니로 표현되기도 할 것이다. 최고의 교육환경을 만들어주는 것과 여행을 가는 것도 사랑일 것이다. 하지만, 사랑은 언어와 글로도 표현돼야 한다.


엄마 아빠에게 아낌없이 듣는 사랑한다는 말이 아이의 마음을 얼마나 말랑말랑하고 촉촉하게 해 줄 수 있는지 나는 내 아이를 통해 경험하고 있다.


넘쳐도 낭비가 아닌 건 사랑밖에 없다는 걸 알기에 나는  오늘밤 보라색 헬로 키티 편지지에 아이를 향한 내 마음을 꾹꾹 담아 편지를 썼다.




매거진의 이전글 난독증과 책 한 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