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말씀 근육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amaZ Jul 09. 2023

Day 22

인간은 원래 쪽팔린 존재다.

아담과 하와가 처음 선악과를 먹자마자 느꼈던 감정은 수치심이었다.


이상하지 않은가?


미안하고 죄송한 마음이 들어야 하거늘 그들이 느낀 첫 번째 감정은 죄책감이 아닌 수치심이었다.  이 얼마나 자기중심적 감정인가.


 "아 어쩌지?  하나님의 말씀을 우리가 어겼어"가 아니라 "아 놔 우리 벗은 것 좀 봐.  쪽팔려 어째" 였다는 거다.


하나님을 떠나고 죄가 잠식하면 인간이 가장 먼저 느끼는 것은, 스스로가 쪽팔리는 존재가 돼버린다는 것이다. 나 스스로가 너무 수치스러운 존재가 되어 하나님 앞에 도저히 나갈 수 없는 상태가 되어 버린다는 것이다.


너는 나의 소중한 자녀다.  

내가 내 아들을 너에게 주었다.  

내 아들이 널 위해 대신 죽었다.  

더 이상 쪽팔려하지 않아도 된다.


그것이 복음인데 진정 쪽팔린 자들을 위한 메시지다.


하지만, 죄는 수치심을 동원해 인간들이 얼마나 하찮고 별로이며 쪽팔리는 존재인지 각인시키며 복음에 마음을 열지 못하게 한다.


어디 감히 너 따위가

너 같은 애를 하나님이 사랑하실까?


수치심은 절망으로 이끌고 희망과 멀찍이 떨어지게 한다. 숨어야 하고 숨겨져야 할 것 같은 그런 존재가 되어 하나님과 더욱 멀찍이 있으라 한다.


그래서 인간은 쪽팔림을 가리고 무시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을 한다.


내 모습 있는 그대로 사는 것이 지옥이 되는 것. 그래서 다른 사람이 되고 싶고 내 허함을 닥치는대로 채우지만 공허하다.


shame...

 

사탄이 가장 잘 써먹는 수치심은 원죄로 태어난 감정이다. 그러므로 인간은 늘 언제나 한결같이 쪽팔리는 존재라 여길 것이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를 사랑하는 신과 함께 한걸음 한걸음 수치심에서 벗어나려 발버둥을 칠 것이다. 그것을 매일 반복하는 게 신앙인의 삶이고 그게 믿음생활이다. 


내 쪽팔림을 하나님께 드리는 것.

그 공허함이 그리스도의 피로 채우는 것.

그래서 나의 존재 가치가 그리스도의 피만큼이라는 걸 아는 것.


믿음은 존재 가치를 바닥에서 천국으로 끌어올린다.


주 여호와께서 나를 도우시므로 내가 부끄러워하지 아니하고 내 얼굴을 부싯돌 같이 굳게 하였으므로 내가 수치를 당하지 아니할 줄 아노라 나를 의롭다 하시는 이가 가까이 계시니 나와 다툴 자가 누구냐 나와 함께 설지어다 나의 대적이 누구냐 내게 가까이 나아올지어다 보라 주 여호와께서 나를 도우시리니 나를 정죄할 자 누구냐 보라 그들은 다 옷과 같이 해어지며 좀이 그들을 먹으리라


이사야 50:7-9


매거진의 이전글 Day 21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