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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안정한 존재의 발버둥

내 삶은 무엇으로 지탱되고 있는가?

by MamaZ

나는 인스타그램을 하지 않는다.

지인들은 종종 묻는다.

왜 인스타그램을 하지 않냐고 말이다.


시간이 없어서라고 대답을 한다.

하지만 속으로 말한다.

안쓰럽고 위태로워서라고 말이다.


여행을 간다는 글 귀 위에는 값비싼 명품백과 주얼리를 걸친 사진을 올린다.

여행보다 가방을 보여주고 싶었던 건데 대놓고 자랑하기에는 민망스러웠던 게다.


붕붕이라 소개한 차 사진에는 비싼 외제차 로고가 선명하다.

붕붕이라는 귀여운 이름아래 보여주고 싶었던 건 이 정도의 차를 몰고 다니는 나를 보여주고 싶었던 것일 게다.


날이 너무 덥다는 글 위에는 유럽의 어느 도시 사진이다.

날씨 얘기 하고 싶은 게 아니라 내가 지금 어디에 있는지를 보여주고 싶었던 것일 게다.


내가 뭘 가지고 먹고 가고 타고 살고 있는지 보여주지 못해 안달 난 세상에 살고 있다.

그 세상 속에서 나는 행복을 보지 못하고 안쓰러움과 위태로움을 본다.

그래서 나는 인스타를 하지 않는다.


Vicki Ling, The plastic bloom

강의를 준비하다 나를 설레게 하는 작가를 마주한 순간 미친 사람처럼 실실 웃는다. 내 생각과 감정을 몰래 본 것처럼 작품을 만드는 작가를 알게 된다는 것은 나만의 비밀친구를 갖게 된 기분이다.

Vicki Ling 역시 그런 작가다. 그녀의 그림은 솔직히 나만 알고 싶은 비밀스러운 것이다. 하지만, 나는 작가와 그림을 소개하는 직업을 가졌으니 그렇게 이기적일 순 없다.


Vicki Ling은 하얀 종이 위에 색연필과 연필로 예쁘고 감성적인 물건들과 음식을 그려 넣는 작업을 한다. 꽃, 브리 치즈, 체리와 오렌지, 상그리아를 그려 넣은 종이에 얼굴 없는 두 여자는 누워있다. 모든 게 완벽하고 평화로운 순간을 벽에 뚫린 쥐구멍으로 누군가가 바라본다. 그녀의 두 눈은 자신과 다른 세상을 살아가고 있는 누군가를 향해 있다. 무표정한 눈빛으로 얼마나 오랫동안 바라봤을지 알 수 없지만 얼굴 없는 그녀들은 상관하지 않는다. 어차피 그들의 세상은 쥐구멍 안이지 밖이 아니기 때문이다.


Vicki Ling, Hang in by a string.

Vicki Ling의 작품 속에는 위태로움이 존재한다. 언제 들킬지 모를, 언제 끊어질지 모를 순간을 잡아낸다. 불안정하고 위태로운 순간에도 그녀의 주변에는 그녀를 지켜줄 만한 듬직하고 안정적인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모든 것이 다 한 순간이고 없어지고 썩어지고 사라질 것들로만 가득하다. 팔 위에 올려진 저 물건들은 겨우 저 끈 하나로 지탱되고 있지만, 저 끈이 끊어지는 순간 다 엎어질 것들이다. 빨간 끈은 단단히 조여지지도 않게 손목에 간당간당하게 묶인 모양새다. 차라리 저 끈을 잘라버리고 팔의 무게를 가볍게 하는 것이 그녀가 자유를 찾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일 지도 모를 일이다.


Vicki Ling, Hanging by a string.


작가는 삶을 지탱하는 저 끈이 얼마나 초라하며 그 어떤 힘도 없음을 이야기하고자 하는지도 모른다. 저 끈이 끊어지고 당겨지면 내가 소중하고 아름답고 좋다고 여기는 것들이 한없이 무너질 것임을 알고 있다.


저거라도 잡고 있는 게 내 삶을 지탱하는 것이라면, 내 삶은 얼마나 불안정한가? 차라리 좀 더 굵직한 것으로 쉽게 무너지지 않을 것들을 찾아 묶어 놓는다면 어떨까?


인스타그램에는 절망이 없다는 책의 제목처럼 남들에게 보여주고 싶은 삶은 절망이 있을 수가 없다. 남들에게 인정받아야 기능할 수 있는 삶을 산다면 나는 없는 삶이다.


인생에 절망의 순간은 존재 할 수 밖에 없는 운명과도 같은 것이다. 그리고 절망을 털고 일어날 수 있는 삶은 분명 존재한다.

나를 지탱하는 것이 쉽게 사라질 것들이 아니라면, 남들에게 보이지 않아도 되는 삶을 살게 된다.


Vicki Ling의 그림에서 지혜를 얻고 하루를 시작한다.


자... 돈벌러 나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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