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트렌드 Dec 10. 2021

[섹터탐구생활] 49주차 자동차

섹터별 주요 이슈 탐구

[자동차]

1. 가치평가 프레임의 대전환을 앞둔 자동차 산업
2. UAM 산업 분석


1. 가치평가 프레임 대전환을 앞둔 자동차 산업

▶ 가치평가 프레임의 대전환

▷ 자동차 산업은 관심이 집중된 산업 중 하나-근거: 글로벌 자동차 지수(MSCI World Auto Index)가 지난 1년·2년간 MSCI World Index 대비 +79%·+45% 아웃퍼폼

출처: 메리츠증권 리서치센터

-Tesla의 시가총액은 글로벌 자동차 업체들의 합산 시가총액의 40%

-Tesla, Lucid, Rivian, Nio, Xpeng의 합산 시가총액은 50%


출처: 메리츠증권 리서치센터


<새로운 자동차 업체 / 성장 정체된 자동차 업체>로 이원화

▷ 자율주행, 로보택시 & 모빌리티 비즈니스

출처: 메리츠증권 리서치센터

-19년 Tesla의 모델3에서 발생 가능한 매출: 차량 판매가(=44,190$)

-19년 이후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FSD, Premium Connectivity & Tesla에서 발생 가능한 매출: 82,190$

-로보택시 비즈니스 실현 가능 시 발생 가능한 매출: 442,190$



2. UAM 산업 분석

▶ UAM: 한국 모빌리티 플랫폼 기업들의 출사표

Morgan Stanley: 2040년까지 기체제작뿐만 아니라 부품, MRO, 운항서비스, 인프라 등의 연관 산업들의 규모가 $1.5T까지 확대될 것이라 전망

Roland berger: 2040년 75,000대 → 2050년 98,000대 승객용 UAM 보급 전망

=2035년 이후로 UAM 시장에 대한 기대치가 높아지고 있음


▷ 롯데렌탈과 카카오모빌리티의 출사표

-현대차와 한화시스템으로 양분된 시장에 차량 공유 플랫폼을 기반으로 <롯데렌탈>과 <카카오모빌리티>가 출사표를 던짐

-현대차&한화시스템: 기체 제작 기술을 중심으로 유지보수, 운항 서비스 플랫폼까지 사업 영위

-롯데렌탈&카카오모빌리티: 모빌리티 플랫폼 중심으로 해외 기체 도입

출처: 하이투자증권 리서치본부, 각 기업들의 기체 비교


▷ 과거와 다른 분위기

-2017년 eVTOL 제작 업체 12개 → 현재 200개 이상의 업체가 다양한 기체 제작

-샤오펑과 혼다도 UAM 기체 제작 중심으로 신사업 추구하고 있음

-이항에 이어서 Joby Aviation(미), Lilium(독), Archer(미) 미국 자본시장에 상장


▷ 전기차, UAM 비교

UAM 시장 성장 스토리 = 인증 프로세스 > 기체 수 증가 위한 양산 체제 구축 > 무인화 체제 구축

미래 모빌리티 = 탈탄소화와 무인화 = (전기차+자율주행) + (evtol+자율비행)


초창기 전기차는 완전 충전 시 100km 수준이면서 가격이 높았기 때문에 시장성이 낮았다.

그러나 현재 500km가 넘는 주행거리까지 기술이 발전하면서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였다. (현재는 자율주행, 로보택시 산업에 대한 기대까지 주가에 반영되고 있다)


현재 UAM 배터리 기술로는 100km 정도 비행하지만 진화가 기대된다. 



▷ 국내 UAM 관련주 심층 분석

출처: SK증권

정부는 국토교통부를 중심으로 드론 산업 발전 기본 계획을 발표한 바 있으며, 2026년까지 중장기적인 성장 밑그림을 갖춘 상황


기존 군 중심에서 민간 및 공공 분야로의 드론 활용 범위가 확대됨에 따라 국산 장비 수요 증가가 예상



1. 제이씨현시스템

> 사업소개

당사 및 종속회사의 각 제품별 매출액 및 총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율

-시장조사기관에서는 드론 산업이 연평균 10~30%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고, 23년에는 100조원 이상의 거대 시장이 될 것으로 전망


-동사는 DJI(세계 최대 드론 제조업체)와 파트너쉽을 맺으면서 드론 솔루션 사업 및 드론 서비스 플랫폼 사업 진행


-중국 최대 배터리 제조사인 Herewin과 신규 파트너쉽을 체결하여 방제 및 교육용 드론에 사용할 수 있는 전용 배터리 공급 진행


> 재무추이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2013년 이후 꾸준하게 빨간불이 나오고 있고, 2019년에 잠시 출렁거렸지만 다시 회복했다.



> 차트 분석

제이씨현시스템 차트

*제이씨현시스템 월봉차트(위 차트 참고하면서 보기)


1번에서 2번까지 하락한 폭의 중심값을 미디가 중심 기간 내에 돌파해주었고(3), 현재는 조정양상을 보여주고 있지만, 중심값을 훼손시키지 않고 고가횡보 중인 점(4)이 매우 긍정적이다. 

아직은 월봉 큰형이 하락하고 있기 때문에 월봉 막내가 쌍바닥을 찍는 패턴이 나올 때 주가가 월봉 밴드 위에 있으면 적극 공략 가능하다.

2~5년, 장기적인 관점에서도 월봉 대파동이 저점 높인 쌍바닥을 찍었기 때문에 우상향이 가능할 전망이다. (5)



2. 네온테크

> 사업소개

산업용 드론의 H/W 설계부터 자동비행과 같은 S/W 기술까지 모두 보유한 국내 소수 기업 중 하나

반도체 및 전자부품 사업에서 개발한 초정밀 제어 기술과 국내 최고 수준의 절단 및 분류기술, 그리고 자동화 장비 양산기술을 바탕으로 인공지능 등 첨단 IT기술을 융합하여 드론 제작부터 운용프로그램에 이르는 차별화된 기술 경쟁력을 확보 (출처: 다트 전자공시)


> 재무추이

-2020년까지 영업이익은 꾸준히 빨간불이 찍혔지만, 19년 하반기부터 적자를 기록하기 시작하다가 21년 9월에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 모멘텀 분석

*드론섹터 트렌디지표: 시총 3천억 이하 스몰캡들 중에서, 네온테크가 최근 1위 자리를 탈환하는 모습


> 차트 분석

*네온테크 주봉차트(현재)

위 차트를 보면 현재 상승 평행채널 속에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최근 33주간 하락폭의 중심값을 거래량 실린 장대양봉으로 돌파했고, 현재 중심값 위에서 물량 출회가 나오지 않으면서 고가횡보를 진행 중인 점을 봤을 때 상승 에너지가 하락 에너지가 강력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네온테크 주봉차트(2020년 2월~2021년 2월)

위 차트는 과거 네온테크의 주봉 모습인데, 현재 기대해 볼만한 패턴인 것 같아 가져왔다. 코로나로 인해 급락이 나왔지만 마디가 기간 내에 중심을 터치해줬고(1), 다음 마디가에 거래량 실린 장대양봉으로 중심값과 전고를 돌파하는 모습을 보여줬다(2). 이후 눌림 과정에서 물량은 별로 출회되지 않았고, 중심값 위에서 지지하다가(3) 재차 거래량 실린 양봉으로 박스를 레벨업하며 상승했다(4).


목표주가는 다음 박스 마디가인 6300~6500원이다.


https://bit.ly/kakaoview_etrend

작가의 이전글 [섹터탐구생활] 49주차 반도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