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비고 코스닥 상장&롯데렌탈 코스피 상장! 차이는?

실전경제용어 <코스피 코스닥>

by E트렌드
E트렌드_실전경제용어_210628.png
SM상선, 코스닥 예비심사청구 접수
오비고, 코스닥 상장 첫 날 약세
롯데렌탈, 증권신고서 제출... 8월 코스피 상장
동반 상승한 코스피-코스닥


코스피/코스닥 지수가 올랐다가 내렸다가, 어느 기업이 코스닥/코스피에 상장했다던가… 증시 뉴스에서 절대 빠지지 않는 이야기들이죠? 몰라도 주식은 살 수 있지만, 투자를 하려면 몰라서는 안되는 ‘코스닥’과 ‘코스피’의 뜻과 차이를 알아보겠습니다.



✍ 먼저, '상장'이란?


한국거래소에서 사고 팔 수 있도록 매매할 수 있는 품목으로 지정하여 등록하는 것을 말합니다. 등록이 되면 사회적 평가가 오르면서 채권 발행을 통해 자금을 늘리기에 유리해지기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상장을 요구하지만, 거래소에서는 심사 기준에 맞는 적합한 기업을 선별해 상장을 시켜줍니다.


� 상장도 여러 갈래로 나누어 설명해야 하지만,


다음 기회에 더 자세히 설명해드리는 것으로…!


‘상장’의 개념부터 시작한 이유는, 코스피와 코스닥의 차이를 ‘상장 기준’에서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코스피(KOSPI)란?


본래 종합주가지수를 의미하지만, 보통 유가증권시장과 동일한 의미로 사용하고 있어 쉽게 말하자면 대기업들의 주식거래 시장을 의미한다고 보면 됩니다. 코스피에 상장하려면 자본 300억 이상, 주식 수 100만 주 이상의 규모요건을 비롯한 여러 요건들을 충족시켜야 하는데, 이 규모요건을 충족시키려면 대기업 정도가 되어야 하는 만큼 이름만 들으면 알만한 기업들이 모여있습니다.


코스피 상장기업 시총순위 TOP5 _2021.7.13 기준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카카오, 네이버, 삼성전자우



✍ 코스닥(KOSDAQ)이란?


‘장외거래시장’이라고 불리며, 코스피 이외의 모든 시장을 코스닥 시장이라고 보면 됩니다. 중소기업/벤처기업들의 주식거래 시장이라고 이해하면 편한데, 이는 코스피보다는 진입조건이나 규제가 덜한 편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코스피의 대기업들이 가지는 안전성보다는 성장 가능성에 주목하게 되고, 상장 역시 IT, 바이오, 게임 등 미래 유망 기술을 가진 기업들이 많습니다.


코스닥 상장기업 시총순위 TOP5 _2021.7.13 기준

셀트리온헬스케어, 카카오게임즈, 셀트리온제약, 펄어비스, 에코프로비엠



� 최근 코스피와 코스닥이 사상 최고치를 갱신하면서 투자자들의 거래량이 늘고, 하반기 증시 역시 긍정적인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하반기 투자 전략은 어떤 방향인가요? 아직 정하지 못했다면 E트렌드와 함께 준비해 보아요!.




keyword
작가의 이전글7월 코스피 조정, 이유는 '여기'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