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전경제용어 <코스피 코스닥>
SM상선, 코스닥 예비심사청구 접수
오비고, 코스닥 상장 첫 날 약세
롯데렌탈, 증권신고서 제출... 8월 코스피 상장
동반 상승한 코스피-코스닥
코스피/코스닥 지수가 올랐다가 내렸다가, 어느 기업이 코스닥/코스피에 상장했다던가… 증시 뉴스에서 절대 빠지지 않는 이야기들이죠? 몰라도 주식은 살 수 있지만, 투자를 하려면 몰라서는 안되는 ‘코스닥’과 ‘코스피’의 뜻과 차이를 알아보겠습니다.
✍ 먼저, '상장'이란?
한국거래소에서 사고 팔 수 있도록 매매할 수 있는 품목으로 지정하여 등록하는 것을 말합니다. 등록이 되면 사회적 평가가 오르면서 채권 발행을 통해 자금을 늘리기에 유리해지기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상장을 요구하지만, 거래소에서는 심사 기준에 맞는 적합한 기업을 선별해 상장을 시켜줍니다.
� 상장도 여러 갈래로 나누어 설명해야 하지만,
다음 기회에 더 자세히 설명해드리는 것으로…!
‘상장’의 개념부터 시작한 이유는, 코스피와 코스닥의 차이를 ‘상장 기준’에서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코스피(KOSPI)란?
본래 종합주가지수를 의미하지만, 보통 유가증권시장과 동일한 의미로 사용하고 있어 쉽게 말하자면 대기업들의 주식거래 시장을 의미한다고 보면 됩니다. 코스피에 상장하려면 자본 300억 이상, 주식 수 100만 주 이상의 규모요건을 비롯한 여러 요건들을 충족시켜야 하는데, 이 규모요건을 충족시키려면 대기업 정도가 되어야 하는 만큼 이름만 들으면 알만한 기업들이 모여있습니다.
코스피 상장기업 시총순위 TOP5 _2021.7.13 기준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카카오, 네이버, 삼성전자우
✍ 코스닥(KOSDAQ)이란?
‘장외거래시장’이라고 불리며, 코스피 이외의 모든 시장을 코스닥 시장이라고 보면 됩니다. 중소기업/벤처기업들의 주식거래 시장이라고 이해하면 편한데, 이는 코스피보다는 진입조건이나 규제가 덜한 편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코스피의 대기업들이 가지는 안전성보다는 성장 가능성에 주목하게 되고, 상장 역시 IT, 바이오, 게임 등 미래 유망 기술을 가진 기업들이 많습니다.
코스닥 상장기업 시총순위 TOP5 _2021.7.13 기준
셀트리온헬스케어, 카카오게임즈, 셀트리온제약, 펄어비스, 에코프로비엠
� 최근 코스피와 코스닥이 사상 최고치를 갱신하면서 투자자들의 거래량이 늘고, 하반기 증시 역시 긍정적인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하반기 투자 전략은 어떤 방향인가요? 아직 정하지 못했다면 E트렌드와 함께 준비해 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