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논리 구조 파악 /문맥 속 문법 공부
❚ 논리 구조 파악하기
중3 동아 출판사 (Lesson 8. The Joseon Dynasty through Paintings)의 본문은 조선 후기 민화 중 문자도에 관한 설명문이다. 글 속에 다양한 정보가 나온다. 문자도가 뭔지, 어떤 것들이 그림에 나타나는 지, 조선 후기 사람들이 문자도를 어떻게 활용하는 지 등 문자도와 관련된 여러 측면이 소개되어 있다.
이런 많은 정보의 맥을 파악하고 그것이 어떠한 전개 방식을 사용해서 전달되는지 파악하는 것이 독해 능력의 핵심이다. 이전 글에서 이미 연습할 수 있도록 활동지를 공유한 것이지만, 좀 더 쉬운 내용 글을 가지고 한 번 더 훈련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하다. 마치 새가 높이 날아서 아래를 바라봤을 때처럼 본문의 글에 대한 조감도 (Bird’s Eye View)를 스스로 채워보는 활동은 독해에서 가장 상위의 훈련 중에 하나이다.
❚문맥 속 문법 공부
본문 글을 활용해서 문법을 가르치면 글 내용/맥락(context) 안에서 문법적 지식이 어떻게 활용되는지 보여줄 수 있는 절호의 기회다.
문법적 지식의 능동적으로 적용하기
문법적 지식을 수동적으로 암기하기보다 능동적으로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본문을 암기하지 말고 전체적 글의 흐름을 파악하여 문법적 지식과 문맥 파악 능력을 활용하여 활동지 (본문 분석하기 활동지- 첨부파일 참고) 빈 칸을 채울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장기적 영어 능력 향상에 필수적이다. 다양한 문법적 지식이 글 속에서 어떻게 활용되는 지 체크 해보고 왜 그런지 이유를 설명해 보는 것은 문법을 그저 규칙의 암기가 아닌 언어 전달의 정확성을 위한 도구임을 알게 할 수 있다.
❚나눔을 희망합니다.
중3 동아 출판사 (Lesson 8. The Joseon Dynasty through Paintings)의 본문 읽기 자료 (Lesson 8. Munjado, a Window into the Joseon Dynasty)를 여러분과 나눔을 희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