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영어 한 스푼 Day #37

: Have the courage to follow your heart.

by Hey Soon
2.png
3.png
4.png
5.png

마음의 소리에 귀를 기울여라.

사실 저는 이 연설문을 매년 3월 제가 근무하는 중학교 3학년 학년 전체에 심화 읽기 자료로 가르치고 있습니다. 스티브 잡스의 연설은 그 아이들에게도 마음에 새길 무언가는 분명히 주었을 거라 생각이 듭니다. 아래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져보세요. 그리고 Chat GPT와 이야기를 영어로 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6.png

Chat GPT 핸드폰 어플을 사용해서 자유 대화를 한번 나누어 보세요.

앱설치 및 사용 순서



1) 플레이 스토어 검색어: Chat GPT

image.png?type=w1600

2) AI 음성 선택 방법

image.png?type=w1600
image.png?type=w1600


3) 대화 나누기

image.png?type=w1600
7.png

이번 모임 부터 새롭게 시작한 시리즈 강연입니다.

현직 영어 교사로서 한국식 영어 문법 교육에 대한 고민을 해결하고자 제가 출간한 책을 가지고 강연을 합니다.




이번 모임은 Day 1 & 2 부분을 소개했습니다.

8.png?type=w1600
9.png?type=w1600
10.png?type=w1600
11.png?type=w1600
12.png?type=w1600


한국식 영어 문법은 모든영어 문장을 1~5형식으로 단순 범주화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설령 어떤 문장이 몇 형식인지 안다고 해서 그 문장의 의미를 이해했다고 할 수 있을까요? 문장을 1~5형식으로 분류하는 것은 문장을 그저 피상적으로 보게 만들 뿐입니다. 그것으로는 길고 복잡한 문장의 구조를 절대로 정확히 알아낼 수 없습니다. 이 책에서 소개한 문장 선 그림 그리기(Sentence Diagramming)는 문장의 구조를 보다 입체적이고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게 합니다.


미국 학생들은 영어 문법을 ‘~적 용법’으로 배우지 않고 초등학교부터 문장 다이어그래밍(Sentence Diagramming)라는 방법으로 긴 문장의 구조를 쉽게 파악하도록 배웁니다. 문장 다이어그래밍은 문장 내 주어, 동사, 목적어, 수식어를 파악하고 이를 도식화하는 활동입니다. 아래 사진은 미국에서 초등학교를 다닌 둘째의 4학년 영어 문법 노트입니다. 제법 긴 문장들의 다이어그래밍이 빼곡히 쓰여 있습니다.

노트1.JPG
노트2.JPG


일단 낯선 패턴이라 마음의 문이 쉽게 열리지 않으시겠지만 호기심을 가지고 아래 예시들을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13.png?type=w1600
14.png?type=w1600
16.png?type=w1600

어떤 느낌인지 아시겠지요?

한국에서 영어를 배운 학습자일 경우 위의 선그림은 쉽게 이해가 되실 것 같습니다.

그럼 다음 연습 문제를 풀어보세요.

정답은 다음 모임에서 안내해드릴게요.


17.png?type=w1600


18.png

Chater 16. I Will Tell You Just a Little 요약

Annemaire는 집에 돌아와 엄마가 병원에 갔다는 소식을 듣고 혼자 소 블로섬의 젖을 짭니다. 엄마가 깁스를 하고 돌아온 후, Annemaire의 용기 있는 행동으로 인해 삼촌 헨릭이 Rosen 가족의 탈출 과정을 설명해줍니다. Henrik은 배 밑의 비밀 공간에 Ellen과 그 가족, 다른 난민들을 숨겼습니다. Annemaire가 전달한 패킷 속 손수건에는 독일군 수색견의 후각을 무력화시키는 특수 약품이 묻어 있었습니다. 이 손수건 덕분에 독일군의 검문을 통과할 수 있었고, Rosen 가족의 목숨을 구할 수 있었습니다. Henrik은 Annemaire에게 스웨덴에서 로젠 가족이 안전할 것이며, 전쟁이 끝나면 Ellen과 다시 만날 수 있을 거라고 안심시킵니다.

106.png
107.png
108.png
109.png
110.png


111.png

Chater 17. All This Long Time 요약

2년 후, 전쟁이 끝나고 독일군이 철수하자 덴마크인들은 국가를 부르며 창문에 국기를 걸었습니다. Annemaire는 몇 달 전 Peter가 나치에 체포되어 광장에서 총살당했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부모님은 Annemaire에게 Lise도 나치에 의해 살해되었다고 말합니다. Lise와 Peter는 모두 레지스탕스의 일원이었으며, 독일군이 비밀 모임을 급습했을 때 리제는 도망치다 차에 치여 사망했습니다.

전쟁이 끝난 날, Annemaire는 Lise의 결혼 트렁크에서 약혼 드레스를 찾아냅니다. 그 안에서 Ellen의 다윗의 별 목걸이를 발견하고, 2년 전 Ellen의 목에서 떼어낼 때 끊어진 체인을 아빠에게 고쳐달라고 부탁합니다. Annemaire는 Ellen이 덴마크로 돌아올 때까지 목걸이를 직접 착용하기로 결심합니다.


112.png
113.png
114.png
115.png
116.png
117.png



image.png?type=w1600

위 부분은 이 책의 <Afterword>의 일부입니다.

Lois Lowry는 이 책의 모티브를 덴마크의 레지스탕스의 지도자들에 대한 글을 읽다가 Kim Malthe-Bruun이라는 청년에 대해 알게 되었다고 하네요. 그 청년은 20대 초반의 어린 나이에 총살을 당했지만 그가 사형당하기 전날 자신의 어머니에게 쓴 편지가 인용되어 있습니다.



저는 이 글을 그 젊은이가 사형당하기 전날 어머니에게 쓴 편지로 마무리하고 싶습니다.

... 그리고 저는 여러분 모두가 기억하기를 바랍니다. 전쟁 전 시대로 돌아가는 꿈을 꾸지 말고, 젊은이든 노인이든 여러분 모두가 인간의 품위에 대한 이상을 창조하는 꿈을 가져야 하며, 편협하고 편견에 찬 이상을 만들어서는 안 됩니다. 그것은 우리 나라가 갈구하는 위대한 선물이며, 모든 어린 농부 소년이 기대할 수 있고, 자신이 일하고 싸울 수 있는 무언가의 일부라는 것을 기쁘게 느낄 수 있는 것입니다.

분명 그 선물, 인간의 품위가 있는 세상이라는 선물은 모든 나라가 여전히 갈구하는 선물입니다. 저는 덴마크와 그 국민에 대한 이 이야기가 우리 모두에게 그러한 세상이 가능하다는 것을 상기시켜주기를 바랍니다.


이 책은 여러모로 평생 잊지 못할 책으로 꼽힐 것 같습니다. 저뿐 아니라 오늘 오신 스터디 멤버들에게도 이 책은 두고 두고 생각이 날 것 같다고 하셨습니다.


이 작품이 너무 마음에 들어 다음 모임부터 새롭게 시작할 책도 Lois Lowry의 작품으로 선택했습니다.

제목: <A Summer to Die>

구입처: Yes24, 교보 문고에는 판매가 안되고 있더라구요... 혹시 구매하실 분은 알라딘에서 구입 가능


이번 주 공부는 여기까지 입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영어 한 스푼 Day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