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우리 Jul 04. 2023

그리하여 결국

주제 셀프칭찬

버려둔 종이박스가 흔들렸다. 바람인가? 평소처럼 신경 끄고 지나가려는데 걸음이 멈춰진다. 평소와 같이 흔한 흔들림이었는데 알 수 없는 위화감이 느껴졌다. 바람이 아니다. 그렇게 생각했다. 혹시 박스 안에 쥐라도 들어있나 싶어 조심조심 다가갔다. 반쯤 닫힌 뚜껑을 조심스레 열어보니 그 안에 있던 건 까만 쥐가 아 하얀색 털뭉치. 내 손보다도 작은 하얀 새끼고양이 한 마리가 웅크린 채로 미약한 심장박동을 이어나가고 있었다.


나는 동물을 흔하게 좋아해 왔다. 우리 집엔 내가 애기일 때부터 엄마가 키워온 열대어들이 있었고, 학교 앞에서 팔던 병아리도 두어 번 데려왔었다. 우연히 발견한 날지 못하고 있던 새끼참새도 잠깐 키웠었고, 마치 유행 같던 햄스터나 거북이도 우리 집을 거쳤다. 개구리, 이구아나, 뱀 같은 파충류까지도 있었으니 일반적으로 접할 수 있는 동물들은 거의 다 키워본 듯하다. 물론 강아지 항상 당연 있었다. 그러나 의외로 고양이는 인연이 없었다. 개와 고양이 둘 중 하나만 선택해야 하는 이지선다 문제도 아닌데 이상하게 그렇게 되었다. 막연하게 고양이를 그렸던 적은 있지만.


태어난 지 몇 시간이 채 되지 않았을 것이었다. 그 아이를 발견한 곳은 회사 바로 앞이었는데 박스는 내가 7시간 전에 버렸던 것이고, 나는 고양이를 그 안에 넣어둔 기억이 없었다. 아마 근처 뒷산에 사는 길고양이들 중 하나의 새끼일 것이었다. 회사 맞은편 식당사장님이 고양이들 밥을 챙겨주다 보니 근처에 항상 무리들이 어슬렁거린다. 가끔 처음 보는 새끼들이 몇 마리씩 나타뛰어다니는 것을 본 적이 종종 있었기에. 헌데 어째서 그 아이는 박스 안에서 어미도 없이 떨어져 있던 걸까. 그래도 태어난 지 좀 시간이 지난 듯, 털은 이미 뽀송해져 있었다. 전체적으론 하얗고 귀와 등 부분에 회색빛 털이 살짝 얼룩져 있었다. 발바닥엔 분홍젤리가 도톰하니 귀여웠다. 아직 눈도 뜨지 못하고 새근거리는 모습을 물끄러미 바라보자니 포근함이 느껴졌었다. 그러나 아니었다. 눈도 뜨지 못한 게 아니라 눈을 뜰 수가 없었다. 눈꺼풀이 없는 듯, 애초에 열릴 수가 없게끔 생겼었다. 장애가 있는 아이였다. 갓난쟁이가 어째서 태어나자마자 어미의 젖을 빨고 있는 게 아니라 박스 속에 떨어져 있는지 알 것 같았다.


고양이는 예전부터 요물이라 했다. 실제 지능이 어느 정도일진 모르겠지만 개와 비슷하거나 조금 더 똑똑해 보인다. 한 번은 유독 춥던 겨울날, 회사창고 안으로 들어오려고 호시탐탐 눈치를 보던 고양이가 있었다. 약간의 관심을 줬더니 끝도 없이 따라 앞문 뒷문 돌아가며 빈틈을 찾았다. 창고 안에는 식자재들이 있어 어쩔 수 없이 고양이를 안으로 들일 수가 없었는데, 한 시간 뒤 퇴근을 하려고 문단속을 할 때, 어느새 들어왔는지 창고 구석에 숨어있던 녀석을 발견했다. 출입문은 다 닫아놨는데 대체 어디로 들어왔는지 지금도 의문이다.


새끼의 상태를 깨닫고 주변을 둘러봤다. 평소엔 항상 근처에서 배회하거나 잠을 자고 있는 고양이들이, 그날따라 한 마리도 보이지 않았다. 혹시 어딘가에 숨어있나 싶어 자세히 살폈지만 내 시야걸리지 않았다. 버려둔 박스 안에, 장애가 있는 갓 태어난 새끼고양이가 우연히 있을 확률. 난 우연이라 생각하지 않았다. 아무리 사람들과 인접한 곳에 산다 해도 녀석들은 야생동물이었다. 야생에서 눈이 없는 새끼는 생존할 수 없을 것이다. 그 아이의 어미가 선택한 것은 새끼를 버리는 것이었지만, 아무 데나 방치하진 않았다. 새끼가 살 수 있는 유일한 가능성이 있는 사람손이 닿는 곳에다 버린 것이다. 어미가 누군지도 모르고 대화를 나눈 적이 없어 어디까지나 내 생각일 뿐이었지만, 내가 인지하고 있는 고양이라는 동물은 충분히 그럴 수 있다 여겨졌다. 어느 교회에서 운영 중인 베이비박스가 문득 떠올랐다. 문자 그대로 베이비와 박스가 내 앞에 덩그러니 놓여 있었다. 다행일까, 새끼는 울음소리를 내지 않았다. 사람의 아기와 똑 닮은 울음소리를 들었다면 아마 달랐을 것이다. 과정이든 결과든 말이다.


정해진 결과를 먼저 말하자면 난 그 아이를 한 시간쯤 바라보며 고민을 하다 그냥 두고 왔다. 다음날 출근했을 때엔 박스가 없었기에, 그 후로 어떻게 되었는지는 알 수 없다. 슈뢰딩거의 고양이 같은 상태다. 생명의 소중함, 동물에 대한 애정, 동정심, 책임감. 그나마 글로 표현할 수 있는 감정은 이 정도지만, 조금은 더 복잡하고 깊은 것들이 머물렀었다. 선택사항은 크게 두 가지였다. 데려가는 것과 그냥 두는 것. 그 선택결과로 사는 것과 죽는 것이 포함될 수 있다는 것은 알았지만, 그것을 고려하진 않았다. 그저 그냥 두는 것을 골랐을 뿐이고, 고른 뒤에 다른 의미를 포함시키지 않았다.


결과는 항상 정해져 있다. 현재가 그 결과의 형태이고, 내가 고르지 않은 다른 선택에 대한 결과는 그저 허상이다. 가끔은 그 허상이 너무 짙어 그것에 짓눌리기도 하지만 결국은 털어진다. 이 글은 이미 털려진 그것을 다시 주워 들여다보는 과정. 결과는 달라질 수 없지만, 다음번 과정은 바뀔 수 있고, 새로운 결과를 만날 수도 있다. 설사 결과가 같더라도, 끊임없이 과정에 대해 생각한다. 그렇게 나는 정해진다.


그때의 나의 선택에 대해 옳고 그름을 정하지 않는다. 선악의 편 가르기도 없다. 그저 나는 선택했고, 그게 전부다.

그렇게 이루어진 결과인 지금의 나는, 나의 마음에 든다. 그럼 충분한 거 아닐까.  


keyword
작가의 이전글 사람이야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