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메뉴 구조 설계에 대한 고찰
지금 현재 나는 회사내 통합서비스(B2B서비스 및 백오피스) 디자인을 맡아서 총괄 디자인을 하고 있다.
백오피스 디자인을 하던 중 다양한 메뉴명과 길이의 무한대 증가로 인하 이슈로 인해 이를 정리하고자 (LNB메뉴) 그에 알맞은 UX 라이팅 가이드와 근거를 살펴보고자 UX 심리학 중 "밀러의 법칙" 을 적용하여 메뉴 구조를 짜보았다.
밀러의 법칙은 인간의 단기 기억 용량이 7±2개 항목이라는 이론으로, 우리가 정보를 처리하는 데 있어 얼마나 많은 한계가 있는지를 알려준다. 이 법칙을 바탕으로 메뉴 구조를 설계할 때, 사용자가 정보를 어떻게 기억하고 탐색하는지를 고려해야 한다는 점이 매우 중요하다.
메뉴를 구성할 때는 정보의 위계 구조를 잘 설정해야 한다.
예를 들어, 1depth 메뉴는 7자 내외로 설정하여 사용자가 쉽게 기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어지는 2depth 메뉴는 8~12자로 설정하여 1depth의 주제를 확장하는 형태로 구성해야 한다.마지막으로 3depth 메뉴는 10~15자로 세부 정보를 명확히 전달해야 한다.
이렇게 UX라이팅 측면에서도, 심리학 부분에서도 메뉴 구조를 설계하는데 밀러의 법칙이 적용된다. 밀러의 법칙을 통해 사용자의 인지 부하를 줄이고, 탐색의 용이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너무 많은 글자 수를 제공하면 사용자는 혼란을 느끼고, 결정을 내리기 어려워진다.
따라서 메뉴 항목을 7개 정도로 제한하고, 메뉴명 자체도 사용자가 바로 인지할 수 있는 글자수의 제한한 첫 Depth명을 통해 인지 과부하를 줄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나는 지금 사내 통합 시스템을 만들고 있는데, 메뉴 구조를 설계하는 과정에서 이러한 원칙들을 적극적으로 적용해보았다.
메뉴명의 글자 수를 제한 데에는 LNB 컴포넌트 디자인 가이드를 정확히 하기 위한 과정에서도 필요했다. 프론트 개발자분과 소통하다 글자 수가 많이 늘어나면 어떡하냐~ 최대, 최소를 잡아줘야한다. 라는 계속된 요청이 있었고, 나는 이를 소통하기 위해 사람들의 인지효과와 디자인의 시각적 일관성을 맞추기 위해 7자 내외로 라이팅을 준수할 것이라고 말씀드렸다. 그러한 명확한 이유를 기획자님들께 말씀드렸고, 기획자님들 또한 내 UX사고와 일관성된 디자인에 대한 설명이 설득되어 그렇게 정의 하기로 하였다. (백오피스상 메뉴명이 상당히 길어질 경우가 있다. 하지만 무한정을 길어질 경우, 그 예외 케이스를 다 잡아야하기에 우리 일정상 다 고려할 수 도 없었다.)
나는 이 과정에 있어서 최대한 UX심리학을 근거로 자료 조사를 해보았고, 그 중 밀러의 법칙이 그저 (chunking) 묶음 외에도 라이팅 적인 부분에서도 적용될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그렇기에 서비스를 만들면서 적용하게 된 밀러의 법칙 심리학 공부 과정을 이렇게 글로 정리해 보게 되었다.
결론적으로, 밀러의 법칙은 사용자 경험을 최적화하는 데 필수적인 원칙이라는 것을 다시 한 번 느꼈다. 메뉴 구조를 설계할 때 이 법칙을 적용하면 사용자의 기억 용량을 고려하여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정보 과부하를 방지하고 직관적인 탐색을 통해 사용자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게 되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OMS 서비스뿐만 아니라 다양한 UX 디자인에서도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음을 확신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