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ean May 22. 2024

그는 알고 보니 살림꾼이었다

정리해고가 알려주는 새로운 모습

그가 정리해고를 당하고 일주일이 지났다. 일주일 동안 어디서 감기를 옮아왔는지 나에게도 감기를 옮긴 그였지만, 또 다르게 알게 된 점이 있다면 그는 대단한 살림꾼이었다는 사실. 재택근무를 하고 있는 나이기에 집안 살림을 훨씬 많이 하고 있다고 느끼면서 조금씩 짜증이 나기 시작했던 요즘이었다. 하지만 그의 정리해고 덕분에(?) 그가 할 줄 몰라서, 하기 싫어서 집안일을 하지 않았더라는 것이 입증되었다. 나는 집에서 일도 하면서 집안일도 매번 해내야 하는 게 불공평하다고 느껴지던 찰나, 그는 단순히 피곤해서 거들지 못했던 것뿐이었다.


정리해고 되고 일주일이 지난 지금, 그는 나보다도 더 빨빨거리면서 집안의 온갖 물건을 세탁하고 닦고 바쁘다. 토론토에도 여름이 오면서 얇아지는 옷들에 옷장을 정리하기 바쁘고, 집에 모든 먼지를 쓸기 바쁘다. 내가 일한다고 쌓여있는 설거지를 하고, 집안 살림에 관심이 많아지고, 나보다도 더 더러운걸 못 참는 모습을 보고 내가 너무 그를 몰랐나 보다 싶다.


역시 사람도 여유가 있고 몸이 편해야 다른 일에도 관심이 생기고 하고자 하는 의지가 생기는 것 같다고 느꼈다. 나 역시도 몸이 힘들면 움직이기도 싫고 집안일이고 뭐고 아무것도 하기 싫은데, 하물며 계속 사람을 만나야 하고 통근을 하며 왔다 갔다 해야 하는 그는 얼마나 힘들었을까, 이제 이해하게 된다. 이래서 연애든 결혼이든 다 팀워크라고 하는 듯하다.


그의 집에 대한 관심 덕분에 원래도 많던 말이 더 많아졌지만, 그래도 집에 관심이 있다는 그런 마음이 나를 위로해 준다. 말이 많아져서 동시에 영어도 많이 들어야 해서 머리가 아플 때도 있지만, 이렇게 시간을 함께 보내고, 집안에 관심을 가지고 둘이서 이러쿵저러쿵 이야기를 할 수 있다는 것에 감사하게 생각을 해야 할 것 같다. 아, 오늘도 많은 이야기를 듣느라 귀가 아프고 머리도 멍하지만 깔끔해지는 집을 보는 게 얼마나 좋은지!

이전 25화 남자친구도 정리해고를 당했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