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ean Jul 05. 2024

캐나다에서 실업자세요? 걱정 마세요

제 남자친구도 마찬가지거든요

내가 실업자였던 적이 엊그제 같은데, 실업자를 탈출한 지 어느덧 4개월이 지나고, 내가 실업자를 탈출한 지 두 달이 지날 무렵 내 남자친구도 정리해고를 당했다. 새로운 가게가 생겨나고 문을 닫는 일이 많아지면서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실업을 겪는 것을 보고 난 후에 느끼는 바가 컸다. 가끔 꿈에서 정리해고를 당하는 꿈을 꿀 만큼 나에게는 끔찍했던 기억이었고, 나 자신을 조금 더 경쟁력 있는 사람으로 만들어야 되겠다는 다짐을 하고 또 했던 시기였다.


내가 외국인이기 때문에 그랬을까, 내가 영어를 조금 더 잘했더라면 상황은 쉽게 바뀌지는 않았을까 하는 자책도 했지만, 캐네디언인 나의 상사도, 상사의 남편도 그리고 내 남자친구도 정리해고를 겪었고 상사도 내가 실업자에서 벗어나기 두 달 전 새로운 일을 찾았었다. 상사의 남편도 정리해고 후 실업자 세월을 6개월이나 견뎌야 했다고 했다.


남자친구도 어느덧 실직한 지 한 달하고도 반이 지났다. 회사 내부 사정상 바로 실업급여를 신청할 수가 없었기에 남자친구는 이번주부터 실업급여를 받게 되었다. 무려 28주, 7개월 간. 나보다 오래 일했기에 내가 받았던 실업 급여보다도 더 많이 받고, 파트타임을 구해서 주 35시간 이하로만 일해도 실업급여는 나온다고 한다. 나는 이 부분을 몰랐기에 실업급여받는 내내 아무 일도 하지 않았는데.


잡 마켓이 안 좋은 건 사실이다. 경기가 어렵고 한국에 있는 친구도 이직하는데 어려움을 겪었다고 하니 한국도 다를 바가 없는 것 같다. 그렇기에 지금 실직하고 실업자가 된 모든 분들에게 나만의 일이 아니라는 사실을 말해주고 싶다. 내가 경쟁력을 갖춰서, 내가 더 잘나 버리면, 과 같은 마음 가짐으로 괴로워도 하루하루 무언가 꼬박꼬박 하다 보면 누군가는 알아줄 사람이 나타날 거다. 누군가 알아주지 않아도 매일 무언가 꼬박꼬박 해낸다는 것 자체가 자신을 사랑하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라는 것을 안다면 더욱 멋진 사람으로 또 한 단계 올라설 거라고 믿는다.


다시는 겪고 싶지 않았고, 내 주변의 누군가도 겪지 않았으면 하지만, 특히 캐나다에서 실업자고 일이 죽어도 안 구해져서 스스로를 낮게 보고 자학하고 있다면, 그러지 말라고 말해주고 싶다. 너무 괴롭고 하루하루 어떻게 살아야 할지 모르겠지만, 자신이 부족해서 그런 건 아니라고, 할 줄 아는 건 영어밖에 없는 원어민들도 하루아침에 일자리를 잃는 것이 캐나다의 현실이라고 말해주고 싶다. 너무 힘들어진 세상, 평탄하기만 하면 재미는 없겠지만, 이젠 그냥 평탄하고 싶다.


인생의 깜짝 이벤트가 싫어지는 나이.

이전 11화 디자이너인데 짭을 샀다고?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