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소피 Mar 26. 2024

김밥 옆구리 터지는 소리

"아, 안돼!"

저의 한마디 비명이 작은 주방에 메아리처럼 울려 퍼집니다.

김밥을 썰다가 결국 김밥 옆구리가 사정없이 터져버렸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쓸데없거나 말이 안 되는 소리를 할 때 김밥 옆구리 터지는 소리 하지 말라고 하는데요.

이 표현은 어디에서 시작되었을지 갑자기 궁금해졌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더 궁금한 것은 누군가 이 말을 처음 했던 사람은 김밥을 잘 마는 사람이었을까요?

저는 꽤나 진지합니다.

왜냐하면 요즘 김밥을 싸면 자꾸 김밥 옆구리가 터지기 때문입니다.


신혼 때 한 두 번 김밥 만들기에 도전해 본 적이 있었는데 그때도 매번 옆구리를 터뜨리는 바람에 '내 다시는 김밥을 내 손으로 만들지 않겠다'라고 다짐한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요즘 또 열심히 김밥 만들기에 열중을 하는 저를 보면 역시 사람은 말조심 또 말조심해야 합니다.


저는 김밥을 만들어보기 전까지 김밥이 이리도 손이 많이 가는 음식인 줄 몰랐습니다.

물론 엄마가 자주 싸주시기는 했지만 제가 아침에 일어나 식탁에 앉을 즈음엔 엄마는 김밥을 썰고 계셨기 때문에 각 종 재료들을 썰고 볶는 걸 보지 못했어요.

그만큼 엄마는 새벽부터 식구들을 먹일 김밥 준비를 열심히 하신 것이겠지요.


김밥은 기필코 사 먹으리라고 생각했던 저이지만 요즘은 생각을 좀 바꿨습니다.

김밥 정도는 좀 잘 싸보고 싶다는 생각이 든 것이지요.

집밥 중에 많은 음식들이 있지만 그중 왜 김밥이냐고 물으신다면 글쎄요.

특별한 것은 없고 이제 곧 봄이 만연하면 아이와 함께 나들이를 자주 나갈 때 소풍음식으로 가져가고 싶다고 답할 수 있겠네요.

그리고 아이가 좀 더 크면 아이 학교 소풍날 김밥을 멋들어지게 싸줄 날을 기대해 보기도 합니다.

그러려면 저는 실력을 좀 더 연마해야 할 것 같아요.


그래도 요즘은 예전처럼 정형화된 재료들을 모두 다 넣은 김밥 말고도 다양한 레시피들이 많아 참 다행입니다. 왜냐하면 요리초보들에게는 보다 손이 덜 가고 쉬운 레시피를 고를 수 있는 선택의 폭이 넓어졌기 때문이지요.

레시피를 따라, 제가 먹었던 김밥의 맛을 따라 그렇게 김밥 싸는 일에 도전해 봅니다.


말 그대로 김밥 옆구리가 터지다 못해 모두 찢어졌던 날도 있었고, 멋지게 말아졌던 날도 있었습니다.

김밥 옆구리가 제대로 터진 날은 김밥이라 부르기도 뭣해서 비빔밥처럼 먹어야 했는데요.

아보카도가 들어간 이색 김밥을 싸던 날이었는데 한 시간을 서서 재료를 준비하고도 처참한 최후를 맞이한 김밥을 보고 있자니 눈물이 찔끔 날 정도였습니다.

한 시간을 준비해서 만든 결과물이 이러니 눈물이 날만하지 않나요? ㅎㅎ



저의 도전은 계속됩니다.

벚꽃이 피고 지어 파릇한 잔디가 날 때쯤이면 좀 더 멋진 김밥을 선보일 수 있길 바라면서요.






매거진의 이전글 나의 집밥 도전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