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는 Key Performance Indicator라는 뜻으로 복수의 사전에서 아래와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조직이나 회사의 목표하는 바를 달성하기 위한 지표를 수치화한 것. 보통 회사들이 직원 성과를 평가할 때 주관적으로 업무를 잘하냐, 못하느냐로 판단하는 게 아니라 연초에 세운 목표와 대비했을 때 어느 정도의 결과를 송출해냈느냐를 객관적으로 판단하는데 그 목표가 바로 KPI다.-[네이버 지식백과] KPI(핵심성과지표) [Key Perform ance Indicator] (매일경제, 매경닷컴)
KPI는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핵심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요소들에 대한 성과지표를 말한다. - 시사경제용어사전 2017. 11.
그동안 3개의 직무를 경험하며 운영했던 물류/SCM 관련 KPI 지표 중 창고에서 운영했던 KPI를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첫 직장에서는 3PL 창고에서 근무하였고, 현 직장에서는 3PL 창고와 함께 업무를 수행하고 있어 가장 최근의 지식으로 소개를 해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재고 정확도(Inventory Accuracy)
창고에서 운영되는 가장 기본적인 KPI일 것 같습니다. 운영하고 있는 재고의 정확도를 측정하는 가장 직관적인 지표입니다. 월별, 분기별, 반기별, 연간 등등 기업 내부 규정에 따라 재고 실사의 주기는 천차만별이나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재고 차이 등이 재고 실사에 반영됩니다.
재고의 정확도가 100%인 것이 가장 이상적이나 SKU가 수백 수천 가지 또는 그 이상을 운영하는 기업에서는 100% 정확한 재고를 맞추기란 쉽지 않습니다. 특히 가격이나 가치가 현저히 낮은 품목에 대해 재고의 정확도를 맞추기 위해 들어가는 비용보다 해당 재고 차이를 비용으로 가져가는 게 더 저렴한 경우가 하나의 예시가 될 수 있습니다.
재고의 높은 정확도를 요구하는 고가 또는 중요 품목에 대해 차이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사실 이번에 소개해 드리는 KPI는 이런 경우를 막기 위한 지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결국 3PL 물류사의 서비스 품질을 개선하거나 SOP 등 시스템의 개선이 필요하다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주문처리 정확도(Pick & Pack Accuracy)
주문이 들어왔을 때 지시서에 나와있는 품목을 정확하게 피킹 하여 출고하였는 지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해당 지표는 재고 정확도와 연결되는 지표이기도 합니다. 피킹을 잘못하여 발송하게 되면 결국에는 재고 또한 차이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정규직원과 같이 숙련된 고정직원이 작업을 하는 경우에는 높은 수준의 정확도를 유지할 수 있으나 단기 근무를 하는 비 숙련자가 작업을 하는 경우 정확도는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 또한 제품의 특성이나 기업의 운영 방침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부분입니다.
고객 클레임과도 연결되는 지표이기도 합니다. 피킹 작업에서 실수가 발생되면 고객에게 도착할 때까지 오피킹 여부를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주문한 제품과 상이한 제품을 수령한 고객의 클레임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배송 정확도(Delivery Accuracy)
본 KPI는 배송이 요청된 고객 및 그 주소로 정확하게 배송이 되었는 지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정확도를 측정하는 방법은 오배송 관련된 고객 클레임을 통해 주로 확인합니다. 오배송을 받은 고객이나 물건을 받아야 하는데 받지 못한 고객으로부터의 클레임이 접수되면 해당 건을 조사하여 미출고인지 오배송인지 조사합니다. 조사가 끝나고 미출고이면 주문처리 정확도에, 오배송이면 배송 정확도에 반영됩니다.
우리나라 대부분의 물류사들은 허브 앤 스포크(Hub & Spoke) 방식을 통한 익일 배송을 기본으로 합니다. 따라서 배송 정확도에서 한층 더 발전한 익일 배송 정확도로 성과를 측정하기도 합니다. 익일 배송 정확도의 경우 출고 익일에 정확한 주소지로 배송이 되었는가를 측정합니다.
다음번에는 Demand Planning을 하며 운영했던 KPI를 소개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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