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usimco Jul 04. 2023

스트레스 조절 recipe

처방전




누구나 사람이라면 스트레스를 받는다. 어떤 이유에서인지 모르겠으나 살면서 종종 ‘나는 다른 사람과 달라 ‘라고 생각한 적이 많았던 것 같다.




왠지 그렇게 생각해야 스스로에게 위로의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을 거라는 착각 아닌 착각 때문이 아닐까 싶다.



스트레스를 그래도 잘 조절하는 편이라고 생각한다.

평소 일반적인 가벼운 스트레스상황에서 의기소침해질 때는 있으나 분출하거나 타인에게 전가시키는 편은 아니다.




그래서 간혹 어떻게 누구님은 항상 평온하세요? 어떻게 그렇게 평정심을 잘 유지하세요?라는 질문을 받을 때가 있다.



그러나, 가장 민감하게 여기는 영역에 들어오면 조그만 자극에도 고슴도치처럼 날을 세우게 되고 자기 방어기제가 발휘되어 그런지 매우 날카로워진 나를 발견한다.




나의 그 영역이라고 말한다면 하루의 1/3의 시간을 보내는 직장 내 환경이라고 생각한다.



사람마다 각자 이성을 볼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을 보면 그 사람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 스스로 이성을 볼 때, 한 가지를 볼 수 있다고 설정한다면 직업이라고 말할 것 같다.




그래서 직장, 더 나아가서는 그 사람이 다니는 직장의 환경과 분위기 그 속에서 그 사람의 모습에 관해 관심을 많이 가진다.




그래서 직장 내에서 나의 업무가 나의 위치가 나의 상태에 따라 스트레스 지수는 오르락내리락할 때가 많다.




좋은 환경과 사람 그리고 그 속에서 나의 존재감에 만족하고 서로의 발전을 위하는 곳으로 이직하러 떠나보려고 한다.




퇴사를 앞둔 지금, 스트레스 지수가 올라가더라도

한 걸음 더 나아가는 성장통이라는 생각으로

차분히 정리하고 있다.




스트레스 조절 recipe는 스스로 고심하고 시도해서

만들어가는 것이라고 생갹한다.


그리고 오늘부터 나 혼자만의
 스트레스 조절 recipe로의 탐험이
시작되었다.





작가의 이전글 불멍, 그리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