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신광훈 Aug 28. 2023

완벽한 악기

악기와 장난감

나는 대학교를 다니면서 짧은 기간동안 밴드에서 베이스기타를 쳤다. 베이스 기타라는 악기를 접해 본 적이 없었으니, 처음에는 곡을 들어도 뭐가 베이스 소리인지 분간이 되지 않았고, 음감이 나쁜 편은 아닌데도 음이 잘 분간이 되지 않아 조율을 하기 어려웠다. 


조율이 안 되는 건 악기가 낡아서 그래 - 라고 핑계를 댔다. 대부분의 밴드가 그랬겠지만, 베이스 기타뿐만 아니라 전자 기타며, 드럼이며, 건반이며, 악기는 다 낡은 것들이었다. 


그러던 어느 날 과외 알바로 돈을 잘 벌던 건반 담당 동기가 종로 2가에 있는 악기상가에 가서 건반을 새로 샀다고 했다. 다들 와-- 하고 환호성을 질렀는데, 특이한 점이 있었다. 그 건반은 조율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속으로 생각했다. 엄청 비싼가보다. 음이 달라지지 않으니 조율이 필요 없는 거잖아 - 완벽한 건반이로구나. 피아노도 조율이 필요없다면 얼마나 관리가 쉽겠어.


하지만, 선배들의 생각은 달랐다. 새로 산 건반이 조율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들은 복학생 밴드 선배의 첫 마디는 내 생각한 것이 아니었다.  

그게 무슨 악기야.


내가 완벽하다고 생각했던 악기가 악기도 아니라니. 선배들의 입장은 간단했다. 환경이 그대로라면 모르겠지만, 환경이 변하는데 음이 달라지지 않는 악기는 없다. 온도도 습도도 다 달라지게 마련인데, 그 때마다 음을 조율할 수 없다면 그건 제대로 된 악기 역할을 할 수 없다는 것이었다. 그런 건 그저 장남감이었다.


일리가 있었다. 내가 사는 곳이 항상 섭씨 25도에 상대습도 75에 구름 한 점 없는 날씨를 유지한다면, 나는 변화에 적응할 능력이 없어도 전혀 없어도 생존에 문제없는 완벽한 존재일지 모른다. 하지만, 내가 있는 곳이 여름엔 땡볕이 쏟아지고 겨울에는 눈보라가 휘날리는 곳이라면, 나를 환경에 적응시킬 수 있어야 비로소 생존에 완벽한 기본 조건이 충족된다.


내 삶에는 변화가 너무 많았다. 이렇게 변화 많은 삶은 주위에서 찾이 어려울만큼 많아서, 내 의사와 관계없이 일어나는 변화가 지겨웠다. 그래서 나는 한 때 나를 조율할 필요가 없는 삶을 꿈꾸었다. 속된 말로 금수저의 삶은 원치 않는 방향으로 나를 조율할 필요가 없는 삶 처럼 보였고, 우스갯소리로 재벌 2세가 꿈인 적도 있었다. 재벌 2세면 내게 조율을 강요하는 환경의 변화는 훨씬 적을 것 아닌가 말이다.  


하지만, 그건 순진한 생각이었다. 변화해야 한다는 것만이 변하지 않는 유일한 진리라고 모두가 이야기 하는 지금, 내가 있는 환경이 바뀌지 않기를 바라는 건 너무 순진하다. 사실 금수저는 소수이니 오히려 서 있는 곳을 바꾸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더 많지 않은가. 


그러니, 원하든 원치 않든 닥쳐올 그 변화 속에서 완벽한 삶을 사는 방법은 하나, 나를 조율하는 것 뿐이다. 환경의 변화 속에서 조율이 안 되는 악기는, 악기가 아니라 그저 장난감일뿐이다. 


오늘도 조율을 해야 하는 생활, 그리고 내일도 새로이 조율을 할 것이 뻔한 생활, 그렇게 조율을 해 가야만 하는 하루하루를 살고 있다면, 어쩌면 그것이 완벽한 삶일지도 모르겠다. 나를 장난감이 아니라 악기로 만들어 주는 삶인지 모르겠다. 


장남감이 되기 보다는 악기가 되는 것이 보람차지 않은가.

매거진의 이전글 원숭이는 차를 가질 수 있지만, 차를 운전할 수는 없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