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단비 Oct 21. 2021

호이가 계속되면 둘리지

이젠 호의와 방패가 있는 히어로 둘리가 되었다.

 영화 부당거래에서 배우 류승범 씨가 말한 대사에서 파생된 드립이다. 원래 대사는 


“호의가 계속되면은, 그게 권리인 줄 알아요.”


이다. 저 대사를 들으면, 자연스럽게 사람들이 말장난하던, 호이호이하는 둘리가 떠올랐다. 그리고 그 생각이 꼬리를 물어 내가 지금까지 실제로 봐온 사람들과 멍청한 둘리인 내가 생각나 조금 꽁해지곤 했다. 지금 와 곱씹어보면 멍청한 둘리가 아닌 히어로 둘리가 되는 과정이 아니었을까 생각한다.


 내 성격을 간략하게 소개하겠다. 처음 보는 사람에게도 스스럼없이 다가가고 친해질수록 말이 없어진다. 이상해 보이지만 눈빛만 봐도 알 수 있다는 그런 말 있지 않나? 비슷한 맥락이다. 친해졌다고 생각하면 간이고 쓸개고 떼줄 듯이 ‘호의’를 베푼다. 주변에서 나만 피해 보는 성격이라 했지만 나는 알아버렸다. 내 ‘호의’에는 아마 둘리의 ‘호이~’처럼 마법 같은 힘이 있다. 나에게 도움 되지 않는 사람을 거르는 힘.


 나는 글쓰기가 마음속 깊숙한 상처를 위로하는 수단이라고도 생각하기에 덮어만 둔 상처를 살짝 열어보자면, 가장 처음 기억은 초등학교 5학년이었다. 그 친구는 자그마한 체구와 사근사근한 목소리를 가져서 조폭 마누라 같은 나와 다른 그 친구가 신기하다는 이유로 가까워졌다. 그렇게 한번 친해지면 나의 ‘호의’가 계속된다. 그리고 그 친구는 그걸 권리로 착각했다.


“쟤가 너 생리한 거 남자애들한테 말하고 다닌 거 알아? 남자애들끼리 말하던데?” 


 나와 친하지도 않은 반 친구가 말해줬다. 나의 초경 사실을 한창 사춘기 남자아이들에게 떠벌리고 다녔다. 한없이 잘해준 죄밖에 없는데, 나는 멍청한 둘리였다.


 다음은 고3이었다. 한 친구가 울고 불며 전화했다. 그 친구는 남자 친구와 헤어져서 위로가 필요했다. 친구와 만나 몇 날 며칠, 밤낮 가리지 않고 위로와 응원을 해줬다. 약 2주간 나의 ‘호의’였다. 3년간 나와 친구 관계로 지내주면서 나도 이 정도 호의는 당연하다고 생각했다. 그렇게 한 달이 지났다. 여전히 변함없이 친구는 나에게 위로와 응원을 요구했다. 슬슬 지쳐갔던 나는 이야기의 주제를 바꾸려고 다른 화제를 던졌다. 그러자 그 친구는 아랑곳하지 않고 말했다.


"아니 내 말 좀 들어봐. 걔가 그땐 어떻게 했냐면…. 진짜 최악이지? 그렇지?"


 아무 말도 할 수 없이 맞장구만 계속 치며 내 영혼은 빨려 나갔다. 이번엔 누르면 위로와 응원이 나와야 하는 자판기 같은 둘리가 되었다.


 몇 년간 이 사람들 말고도 나를 ‘둘리’로 만든 사람들이 많다. 아마 친해지면 다 퍼주는 내 성격 탓인 듯하다. 그렇다고 정을 주지 않으려고 노력하기도 쉽지 않다. 노력해봤는데 안 되기도 하고, 이 각박한 세상에서 정을 가진 사람이 나라도 있어야 하지 않겠냐는 ‘히어로 정신’이 있나 보다.


 이젠 어쩔 수 없다. 호의를 휘두르는 내 성격을 활용할 수밖에 없다. 예전에는 상처 받기 쉽다고만 생각했는데 요즘은 방패가 생긴 것 같다. 일명 ‘싸함 레이더’다.


 싸하다고 느껴지는 사람과는 약 3개월간 거리를 유지하고 너무 친해지지 않는다. 그러면 그사이에 무조건 일이 터진다. 나에게 싸한 느낌이 들면 다른 사람에게도 싸하기 때문이다. 2년 동안 이 레이더를 믿고 실행시켜 봤는데 적중률이 100%를 달성했다. 이 정도면 임상실험을 거쳐서 팔아도 되겠는데?


  드디어 나는 진정한 히어로 둘리가 되었다. 호의와 방패를 가진, 더는 멍청하지 않은 둘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