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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앤더슨 Dec 29. 2022

멋쟁이들의 놀이터 후루츠패밀리 서비스 분석

중고 패션 플랫폼 후루츠패밀리 서비스 분석 [코드스테이츠 PMB 16기]



후루츠패밀리와의 첫 만남


나와 후루츠패밀리의 첫 만남은

패션 사업을 하고 있는 친구와 대화를 통해서였다.


"

앤더슨 : 요즘 다 브랜드들 옷이 다 똑같은 것 같아, 유행에 맞춰서 제작되고

예뻐 보여도 한 철 지나면 못 입겠더라고.

그리고 큰맘 먹고 사서 입으면 똑같은 옷 입은 사람 길에서 꼭 마주쳐..


조하리스토어 대표 안xx : 맞아 많이 곤란하지.. 나 같은 사업자 입장에서는 고마운 일이지만

소비자 입장에서는 꽤나 우울하다고 생각해


앤더슨 : 그래서 나는 요즘 빈티지와 세컨핸즈 옷들을 많이 찾아보고 구매하고 있어

시간이 흘러 자연스러운 멋이 있고, 유행에 민감하지도 않으면서 가격도 합리적이라 너무 좋아.

우리 같이 옷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옷 하나도 얼마나 금지옥엽이고 진심인지 알잖아,

상태도 너무 좋은 것들이 많아 새 옷이랑 뭐가 다른지 모르겠더라고.

근데 문제는 요즘 세컨핸즈 / 빈티지 시장이 커지고 있다고는 하는데 아직도 어디서 낚아야 할지

잘 모르겠어.. 


조하리스토어 대표 안xx : 어 그래? 혹시 후루츠패밀리라는 어플 알아.?

거기는 진짜 멋있고 다양한 셀러들이 진짜 다양한

브랜드들의 옷들을 판매하고 있어. 나도 진짜 자주 찾아보고 판매를 하기도 해

형이 아까 좋아한다는 브랜드 제품들도 진짜 많을 걸?

이따가 한 번 다운해서 봐 진짜 괜찮아.


앤더슨 : 아 그런 게 있어 진짜?

이따가 봐야겠네! (급하게 다운을 받으며)


"




후루츠패밀리의 화면



실제로 다운로드하고 살펴본 후루츠패밀리는 기대 이상이었다.

그래서 후루츠패밀리에 관심을 계속 더 가지게 되었고,

옷 말고 다른 제품들도 노출되어 집중이 안되던 기존 중고 거래 플랫폼과는 다르게

멋진 옷들과 멋진 사람들이 제 각각의 멋진 모습으로 나를 유혹하고 있었다.


내가 모르는 브랜드들도 많이 알 수 있고 멋지고 감각적인 셀러들 덕분에

그들이 판매하는 옷들은 더 특별해 보이고 합리적으로 보였다.


첫 만남 이야기는 이 정도로 마무리하고 본격적으로 후루츠패밀리를

When, Where, Why, How, What을 통해서

분석해보려 한다.







Why? : 왜 후루츠패밀리는 만들어졌는가? (제품의 존재 이유)


후루츠패밀리는 왜 만들어졌을까?


"

Z 세대는 중고 거래에 그렇게 대해 거부감이 낮습니다.

패션 세컨핸즈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는 게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생각했죠,

-후루츠패밀리 이재범 공동대표

"


그렇게 후루츠패밀리 공동대표 둘은

젊은 세대의 중고 거래에 대한 긍정적 인식과 동시에

미국 패션 중고 온라인 시장의 빠른 성장 트렌드와 국내 시장의 잠재 가능성에 주목했고,


서비스 제작을 위해서 퇴사 후

2019년 5월에 후루츠패밀리컴퍼니를 창업하고

2020년 6월 공식 서비스를 론칭했다.



미국 중고 거래 플랫폼인 '트레드업'과 세계 시장 연구기관인 '글로벌 데이터'가 발표한 2021년부터 2026년까지 중고 의류 시장 성장 그래프. 출처 = thredup




실제 국내 전체 중고거래 시장규모는 20조 원으로 추정되며

그중 패션이 약 30%를 차지하는 가장 큰 카테고리인 것으로 나타났다.


내용 출처 : 한국섬유신문(http://www.ktnews.com) / 도표 제작 : anderson





What? : 그래서 후루츠패밀리가 정확히 무슨 서비스야? (제품 그 자체)


후루츠패밀리가 뭐고 어떤 서비스를 만들어?


"

해외부터 국내까지 다양한 디자이너 중고 패션 제품을 누구나 쉽고 빠르게 판매, 구매할 수 있는 앱입니다
안전하고 신뢰성 있는 서비스를 바탕으로 독특하고 앞서 나가는 패션 트렌드를 경험할 수 있는
새로운 중고 패션 문화’를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

위의 내용은 후루츠패밀리를 만든 후루츠패밀리컴퍼니가 정의 내린 그들의 서비스이다.


소비자인 내가 생각하는 후루츠패밀리는 어떤 서비스일까?

후루츠패밀리는 멋쟁이들의 플리마켓이라고 생각한다.

옷에 진심인 사람들이 모여 제품들을 구매하거나 판매하기도,

그들의 착장들을 뽐내기도 한다. 

비록 온라인 공간일지라도 멋진 사람들이 모여 멋진 옷들을 소개하고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하는 플리마켓이 절로 연상된다.


이뿐만 아니라 후루츠패밀리는 다양한 기능과 서비스를 제공하며

판매자들과 구매자들을 끌어들이고 있다.


판매자들에게 판매 피드를 예쁘게 꾸며 판매할 수 있도록

그들만의 온라인 쇼룸을 제공하기도 하며

고객이 좋아하는 브랜드들로 엄선한

다양한 착장이 있는 룩북을 제공하기도 하며

구매자들에게 매력 있는 제품과 브랜드를 큐레이팅하는

패션 매거진을 제공하기도 한다.


내가 정리한 후루츠패밀리의 멋진 서비스들.



How? : 어떻게 후루츠패밀리는 서비스를 이어나가고 있어?

(고객과 기업의 제품 활용 방법)


어떻게 후루츠패밀리는 고객 가치를 만들고, 더 나아가고 있어?


"

대기업의 인수 제안을 거절하고

진행한 투자유치인만큼 서비스 개선과 커뮤니티 성장에 더욱 박차를 가할 예정입니다.

후루츠패밀리컴퍼니 이재범 공동대표 

"


후루츠패밀리는 대기업에 M&A 제안을 받았지만 그것을 거절하고

투자를 선택했다. 그들이 추구하는 미션과 비전을 실현시키기 위해서이다.

이런 선택을 할 수 있던 후루츠패밀리의 미션과 비전을 살펴보지 않고

과연 넘어갈 수 있을까요.? 












-

후루츠패밀리컴퍼니의 미션 


"

신뢰는 한 번이라도 잃으면 회복하기 힘들다.

신뢰는 유지하되 이용자들이 마음껏 놀 수 있는 장소를 마련하고자 서비스를

만들고, 개선하고 있다. - 후루츠패밀리컴퍼니 공동대표 이재범
"

그렇다. 중고 거래의 최대 문제는 판매자 / 구매자 / 서비스 제공자에

모두에게 얽혀있는 신뢰이다.

아무리 좋은 물건이 있고 멋있는 사람이 있어도 신뢰가 없는 장소에

고객들은 아무도 방문하지 않는다.


궁극적으로 후르츠패밀리가 달성하고자 하는 가장 큰 미션은

신뢰를 최우선으로 한, 놀 것 많고 볼 것 많은 놀이터를 만드는 것이다.


실제로 후루츠패밀리는 "신뢰 있는 서비스"를 위해서

우선적으로 안전결제 시스템 정착하여 가능한 안전 결제를 유도하고 있고,

엄격하게 사진촬영을 요구해서 손상, 허위 매물에 대한 거래를 예방하고

질 좋고 신중한 거래를 위해서 무분별한 전문 셀러를 "지양"하고 있다.



-

후루츠패밀리컴퍼니의 비전


"

독특하고 앞서 나가는 패션 트렌드를 경험할 수 있는
새로운 중고 패션 문화를 만들자.

"


후르츠패밀리가 투자를 포기한 이유는, 그들의 비전이 너무 거대하고 명확하기 때문이다.

그들은 단순한 서비스를 지향하는 것이 아닌 하나의 문화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비전을 실현시키기 위해서 후루츠패밀리라는 놀이터는 세상 밖으로 나오게 되었다.



-

후루츠패밀리컴퍼니의 전략


진짜 고객들이 놀고 싶은 놀이터를 만드는 것이다.

볼 것 많고 놀 것 많은 서비스에 멋지고 좋은 사람들은 모일 수밖에 없을 것이다.

후루츠패밀리는 놀이터에 있는 놀이기구처럼

그들이 즐길 수 있는 룩북, 쇼룸, 매거진 등의 매력적인

서비스들을 만들어냈다.


내가 정리한 후루츠패밀리의 미션/비전/전략



요약하자면,


후루츠패밀리(기업)는 안전하고 신뢰 있는 서비스(놀이터)를 제공하고,

그 놀이터에서 고객들은 패션 놀이와 문화를 만들고 확장시켜 주는 것이다.









When? : 후루츠패밀리는 언제, 얼마나 사용해? (제품의 존재 이유)


후루츠패밀리는 언제 사용하고 얼마나 사용하는 게 좋아?


좋은 옷들을 사고 싶은데 가격이 부담될 때,

패션 브랜드들이 하나 같이 똑같은 유행하는 옷들을 만들 때,

길에서 나랑 똑같은 옷 입은 사람을 마주치기 너무 싫을 때 등


후루츠패밀리는 패션에 관련된 모든 니즈를 거의 해결해 수 있다.

하지만 옷케팅이라고 할 만큼 인기 있는 셀러의 옷들이나

인기 있는 브랜드의 옷들은 금방 팔려나가기 때문에

알림이 왔을 때 빠르게 살펴보거나

수시로 접속하고 훑어서 좋은 옷들을 낚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위의 내용은 소비자 일 때 내가 바라본 관점이다.

이를 PM의 입장에서 비즈니스적으로 바라본다면.

수시로 구매와 판매를 위해, 또는 다양한 패션 정보를 얻기 위해

MAU, DAU와 같은 사업에 긍정적인 수치가 증가한다는 것이다.


실제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후루츠패밀리의 트래픽 / 출처 = 혁신의 숲




Where? : 후루츠패밀리는 어디서, 무슨 상황에 사용해? (제품 사용의 배경)


후루츠패밀리는 어디서, 뭐 할 때 사용하면 돼?


공간 제약 없이 좋은 상태의 물건들을 구할 수 있는 것

후루츠패밀리의 최고의 강점이다.



패션은 자고로

"

필요한 것을 사는 것이 아니라

사고 싶은 것을 사는 것이다.

"

라는 불문율이 존재한다.


후루츠패밀리는 패션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놀이터이다.

놀이터를 마음먹고 가지 않는다.

오늘은 어떤 친구가 있나 궁금해서 가기도,

오늘은 어떤 일이 생길지 놀러 가기도 한다.


후루츠패밀리에는

당장 좋아하고 참고하는 셀러의 착장이 올라오기도,

당장 구하고 싶었던 매물이 올라오기도 한다.


패션을 사랑한다면!

이렇게 매력적인 후루츠패밀리를 어떻게 사용하지 않을 수 있겠나.?!


진짜 멋쟁이들 다 후루츠패밀리에서 논다..






마무리하며


오늘도 서비스를 분석하며 느낀 것은

고객의 영향력이 점점 더 커져가는 것이다.

고객은 단순히 이제 소비자가 아닌 서비스를

함께 확장하고 키워가는 동반자의 역할이 된 것 같다는 것을

확실히 느꼈다.


그리고 분석 프로세스에 따라 다양한 관점에서

제품을 바라볼 수 있다는 것이었다.

아직까지는 프로세스에 내 의견과 데이터들을 끼워 맞추기에

급급하다는 느낌이 들지만. 언젠가는 내가 내 입맛대로 상황에 적절하고 필요한 프로세스를

골라 프로덕트들을 분석하고 개선, 구축할 것을 안다.


그렇게 될 때까지, 나란 존재.. 화이팅.!





참고 문헌 및 아티클


https://www.kt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20863 

https://allets.com/contents/?contentsId=42250 

https://platum.kr/archives/183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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