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대학원 조교 업무와 장학금 금액 알아보기
지난 연재에서는 인문대 대학원의 등록금과 받을 수 있는 장학금 종류를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인문대 대학원의 조교가 되면 어떤 일을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공대 대학원과는 조금 다를 수가 있다는 점 미리 얘기드립니다~ 설명에 들어가기 전에 우선 오늘 얘기하는 조교 업무는 오로지 제가 공부했던 대학교 대학원을 기준으로 했다는 점 알려드립니다! 지난번 등록금과 다르게 대학마다 조교 업무는 더 천차만별이거든요.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조교는 큰 분류로 나누면 학과 조교, 교내 연구소 조교, 대학 행정팀 조교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학과 조교는 말 그대로 학과의 업무를 담당하는 조교들입니다. 학과 조교는 또 출결 조교와 행정 조교로 나누어진답니다. 조금 복잡하죠? 그래서 어설프게 도표를 그렸습니다.
하하..... 어설프지만 내용은 다 있으니깐 넘어가겠습니다. 우선 행정 조교부터 설명하겠습니다. 사실 저는 행정 조교를 해본 적이 없습니다ㅎ.... 하지만 주변 친구들 중에 행정 조교를 한 친구들이 꽤 많아서 어떤 업무를 하는지는 정확히 압니다! 행정 조교는 여러분이 대학교 학과 사무실에 들어가면 주로 앉아 있는 사람들입니다. 학부생, 대학원생들 수업, 졸업 업무 관리, 학과 예산 관리, 교수님들 수업 관리 등의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업무가 꽤 많죠? 그래서 행정조교는 등록금의 80%, 행정조교장은 100%를 감면받습니다! 사실 맡은 업무에 비해서는 많이 부족한 금액을 받습니다ㅜㅜ 하지만 인문대 대학원은 행정 조교라도 주 5일씩 학과 사무실에 상주하지 않아도 됩니다. 보통 3~4일 정도만 근무하죠. 또한 9~5시 근무이기도 하고요. 그렇기 때문에 정말 불합리한 금액을 받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도 개인적인 바람으로 등록금 이상도 받을 수 있었으면 하네요ㅎㅎ
다음으로 출결조교입니다. 저는 출결조교를 1년, 출결조교장을 1년 반을 했습니다. 일명 출결조교 스페셜리스트죠. 출결조교는 각 학과에서 담당하는 교양, 전공 수업들을 5~6명이서 나누어서 담당합니다. 해당 수업의 출결을 관리하고 시험기간에는 교수님을 도와서 시험감독을 하는 업무이죠. 뭔가 업무가 행정 조교보다 쉬워 보이죠?
그래서 출결 조교가 행정 조교보다 등록금 감면액이 적습니다. 제가 처음 출결 조교를 했던 2010년대 후반에는 아직 장학금에 여유가 있어서 행정 조교와 똑같이 80%를 받았습니다. 그런데 박사를 들어와서 2020년대 초에 출결조교장을 했더니 95%를 주더라고요. 출결 조교는 60%로 바뀌었고요.
석사 때 출결 조교를 하면서 받은 금액도 올리고 싶은데 석사 아이디는 이미 삭제되었네요ㅠㅠ 위에 스크린숏은 제가 출결조교장을 하면서 감면받은 액수입니다. 출결조교장은 출결조교들의 대학원 수업스케줄에 맞추어서 학과 수업을 배정해 주고, 시험스케줄도 관리합니다. 또한, 학기 끝에 학과 출결 전체 자료를 모아서 제출도 하죠. 물론 자기가 담당하는 수업도 있답니다!
다음은 교내 연구소 조교입니다. 교내 연구소 조교는 학교 내에 있는 여러 연구소들의 업무를 하는 겁니다. 보통 1~2명이 뽑히고 등록금 80%를 감면받습니다. 제가 있었던 교내 연구소에서는 예산 입출액 관리, 연구소 학회지 메일, 연구소 행사 보조 등의 업무가 있었습니다. 교내 연구소는 제가 석사 때 있었는데 역시나 아이디 이슈로 실제 감면액은 보지 못하네요ㅠㅠ 교내 연구소는 조용하고 제 위에 상사라고 할만한 교수님들이 1~2명이라는 것이 장점입니다. 대신에 업무를 담당하는 것도 저 혼자 또는 2명이라서 업무가 몰릴 때는 꽤나 피곤하다는 게 단점이죠!
마지막은 대학 행정팀 조교입니다. 대학 본부 또는 각 대학원 전체 사무실의 행정팀 등에서 근무하는 조교입니다. 개인적으로 느끼기에 여기 조교들이 업무가 가장 적습니다. 예산, 인사, 연구 등은 담당하시는 교직원들이 계시기에 저는 메일 관리, 우편 관리, 전화 업무, 기타 잡무 등을 하거든요. 대신에 금액도 적습니다. 주 13시간 이하로만 근무할 수 있고 시급으로 해서 월마다 돈을 받는데 최저 시급에서 +2~300원 정도만 더 받거든요.
실제 제가 받은 대학 행정팀 조교의 장학금입니다. 등록금 감면이 아니라 근로장학금이라는 명목으로 돈을 받습니다. 보시다시피 금액이 적어서 등록금 목적으로 하기보다는 생활비를 목적으로 하면 됩니다.
지금까지 4종류의 조교 업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보통은 위의 4가지 조교 중에서 한 가지만 신청을 해서 업무를 합니다. 하지만 두 개의 조교를 할 수 있는 조합이 있습니다. 바로 출결 조교와 대학 행정팀 조교를 같이 하는 거죠! 본인이 담당한 학과 수업, 본인이 수강하는 대학원 수업 시간을 제외하고 남는 시간을 잘 조절해서 대학 행정팀에서 근무하는 겁니다. 등록금 80% 감면+매 달 40만 원 정도의 생활비가 생기는 거죠. 물론 외부 장학재단의 장학생이 되면 이렇게 안 해도 되지만 그건 너무 경쟁률이 세니... pass!
이렇게 인문대 대학원 조교 업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대학교 학과 사무실, 수업 때 뭔가 체크하는 사람들이 이제 어떤 사람들인지 알게 되셨나요? 오늘의 내용이 인문대 대학원 조교가 궁금하신 분, 실제로 인문대 대학원을 준비하는 분들이 많이 아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