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을 바라보는 점들은 연결할 수 없고 뒤에서 바라보는 점들만 연결할 수 있다.
그러니 미래에는 점들이 어떻게든 연결될 것이라는 믿음을 가져야 한다. 스티브 잡스
중점연구소의 1단계 3년 중 2년(2017년 9월 ~ 2019년 8월) 동안 국내 교육실습과 해외 교육실습에 대한 이론 부분을 완료했다. 그리고 이를 기반으로 3년차인 2019년 9월에는 국내외 교육실습을 지원할 수 있는 온라인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2학기 교육실습 기간 중에 시스템의 시험 운영을 마치고 미흡한 부분을 보완했다.
2020년은 우리 연구소에 큰 전환기였다. 우리나라 교사양성기관에서는 예외없이 교육실습을 실시한다. 그런데 3월부터 코로나(COVID-19)가 확산하자 교생들이 실습학교를 방문할 수 없게 되고, 모든 대학교에서는 예년과 달리 교육실습을 실시할 수 없었다.
그렇지만 우리 대학교는 이미 개발하여 시험 운영까지 마친 온라인 시스템이 있었으므로 이를 활용하여 비대면으로 교육실습을 실시하였다. 전국에서 우리 대학교만 교육실습을 정상적으로 실시하였다.
이로 인하여 우리 연구소의 위상이 높아졌다. 3년 전 연구를 시작할 때 일부 교수는 나의 개인적인 사업으로 생각하였다. 그리고 대다수의 교수들이 온라인 시스템에 대하여 무관심하거나 회의적으로 바라보았다. 교직원들은 이 연구가 새롭고 장기간의 사업인데다, 업무를 추진하면서 연구재단의 승인을 받아야 하므로 많이 힘들었을 것이다.
그런데 코로나 상황에서, 전국에서 우리 대학교만 교육실습을 제대로 수행하자, 교수와 직원들이 온라인 시스템에 대하여 호의적으로 인식하였다. 재학생들도 자랑스러워하였다. 사범대학에서도 우리 시스템에 대하여 알고 싶어 하였다. 국제학술대회에 참여했던 외국 대학교에서도 신기해하였다.
교육부도 관심을 보였다 교육부에서는 해마다 교육실습생을 맡은 초중등학교로부터 피드백을 받는다. 하루는 교육부의 교사양성을 담당하는 부서에서 연락이 왔다. 우리 대학교의 실습학교 교사가 '실습 우수 사례'로 온라인 시스템을 활용한 교육실습의 효과에 대하여 알려주었다고 하였다. 일주일 뒤에 그 부서의 연구사 두 분이 우리 연구소를 방문하였다. 시스템의 운영 상황을 알려주었으며, 궁금한 점에 대하여 설명해 주었다.
코로나 상황에서도 교육실습이 가능하게 했던 온라인 시스템 활용으로 연구의 1단계 마치고 좋은 평가를 받았다. 그래서 2단계로 3년 더 연구를 수행하게 되었다. 2단계는 온라인시스템을 고도화하는 기간이었다. 이 목적을 순조롭게 달성하기 위하여 온라인시스템 관련분야를 전공하는 신수범 교수님을 실질적인 책임자로 위촉하였다.
교육대학교의 실습은 참관, 수업, 종합 실습의 세 가지로 구성되는데, 모든 실습에서 이 시스템을 활용하였다. 2단계 연구기간인 2021년부터 국내의 여러 교사양성기관에서 우리 시스템과 유사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온라인교육실습 분야에서는 우리 대학교가 선구자라는 자부심을 갖게 하였다.
중점연구소를 운영하면서 우리 대학교에도 좋은 일이 이어졌다. 정부의 대학교 연구 지원 사업 공모에서 우리 연구소의 업적으로 인하여 평가의 우위를 점할 수 있었다. 그래서인지 퇴직하기 몇 달 전에 학교 보직 교수 한 분이 나에게 전화를 하여, 학교 발전에 기여를 많이 하였다면서, 감사의 인사를 전하였다. 그리고 정부지원연구사업을 맡은 책임교수도, 연구소의 업적이 독특하고 우수하여 우리 대학교가 정부 사업을 수주하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감사를 표하였다.
나의 연구 수준을 높였던 중점연구소! 우리학교의 대외적인 위상을 높이기도 했다. 중점연구소의 선정과 운영을 가능하게 했던 주요한 경험은 미국에서의 교육실습이었다. 미국교육실습은 우리나라에서는 내가 최초로 고안하여 수행하였는데 앞으로 좀 더 상세하게 다루겠다.
*You can't connect the dots looking forward; you can only connect them looking backwards. So you have to trust that the dots will somehow connect in your future. Steve Jobs
*공주교육대학교의 교육실습 온라인 홈페이지는 다음 링크로 연결한다. https://tp.gjue.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