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교수 할배 Jun 03. 2024

12 사도를 택하심

누가복음 5:1~11

등장인물 : 예수님, 시몬, 해설


해설 : 많은 사람들은 예수님의 가르침을 듣기 위해 예수님이 가는 길을 따라다녔어요. 어느 날, 예수님은 게네사렛 호숫가를 걷다가 가까운 거리에 있는 고기잡이배 두 척을 봤어요. 어부들은 배에서 나와 그물을 씻고 있었어요. 그들은 야고보와 요한이라는 형제와 시몬과 안드레라는 형제였어요.     


예수 : (자신을 따르는 사람들에게) 저 배에 올라가서 마저 이야기를 하겠소.     


해설 : 예수님은 시몬의 배에 올라가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였어요. 설교가 끝난 후, 예수님은 시몬과 안드레에게 말했어요.     


예수 : (시몬을 보며) 호수의 더 깊은 곳으로 가서 고기를 잡는 게 어떻겠소?     


시몬 : (한숨을 내쉬며 우울한 목소리로) 선생님, 저희가 어제 밤이 새도록 일했지만 한 마리도 잡지 못했어요. 그래도 말씀대로 해 보겠습니다.      


해설 : 시몬과 안드레 형제는 예수님의 제안대로 호수의 깊은 곳에 가서 그물을 던졌어요. 그러자 물고기 수백 마리가 한 번에 잡혔어요. 그물은 너무 무거웠고 그들의 힘만으로 다 끌어올릴 수 없었어요. 그들은 야고보와 요한이 타고 있던 배에 도움을 요청해서 고기를 배 두 척에 가득 채웠어요.     


시몬 : (예수님 앞에 엎드리며) 정말 놀랍습니다. 어제는 분명히 한 마리도 잡지 못했는데. 예수님은 정말 위대한 능력을 가지셨습니다. 그것을 모르고 의심하였으니 저를 떠나십시오.      


예수 : (미소를 지으며) 무서워하지 말라. 이제부터 나의 일을 도와다오. 너희는 지금까지 고기를 낚았지만, 앞으로는 하나님을 위해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될 것이다.       


해설 : 시몬, 안드레, 야고보, 요한. 이 네 사람 배를 육지에 대고 모든 것을 버려두고 예수님을 따라 그분의 첫 제자들이 되었어요. 예수님은 시몬에게 반석이라는 뜻의 ‘베드로’라는 이름을 지어주었어요. 나중에는 모두 열두 명의 제자들이 예수님의 일을 도왔답니다.


♠함께 생각하기


1. 예수님이 시몬에게 지어준 이름으로, 반석이라는 뜻을 가진 이 이름은 무엇일까요?


2. 호숫가에서 예수님이 시몬과 안드레 형제에게 그물을 던지라고 하자 시몬이 뭐라고 대답했나요?


3. 시몬과 안드레 형제는 물고기 하나 없는 바다에 예수님의 말씀에만 의지하여 그물을 던졌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이야기 속의 형제라면 어떻게 할 것 같나요?


4. 이야기 속 ‘하나님을 위해 사람을 낚는 어부’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5. 어부들은 예수님을 따르기 위해 무엇을 포기했는가? 그들이 왜 그것을 포기했다고 생각하는가?


6. 여러분은 친구들에게 어떤 방법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전할 수 있을까요?


*댓글에서 '함께 생각하기의 가능한 해답 예시'를 활용할 수 있어요. 




매거진의 이전글 사탄의 유혹(시험)을 이기신 예수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