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타로전환점운세 15번 악마

15. THE DEVIL


- 타로전환점운세 -


15번 악마 (THE DEVIL)


15번 악마 카드는 전환점을 준비하는 시기에 해당한다.





타로전환점운을 볼 때, 15번 악마 카드가 인간관계운 자리, 이동운 자리, 금전운 자리에 나왔을 때, 각 자리에 해당하는 해석을 통해 전환점 여부를 파악할 수 있다.


1. 인간관계운 자리에 나왔을 때


인간관계에서의 집착과 얽매임을 나타낸다. 상대로부터 세뇌당한 기분, 쉽게 말해 가스라이팅 당하는 상태나 이와 유사한 형태의 관계로 지내온 경우일 확률이 높다. 당연히 상대는 인정하지 않는다. “나는 그저 네가 걱정돼서 그러는 거야.”라고 말할 수 있지만, 내 입장에서 엄연히 따지고 보면 족쇄가 채워진 것처럼 매우 불편할 것이다.

나 자신도 이 관계가 뭔가 잘못되었다는 사실을 모르는 것은 아니다. 나를 움직이게 하는 것은 오롯이 나 자신이어야 한다. 나는 로봇이 아니다. 상대에 의해서 자아가 심리적 압박으로 인해, 시키는 대로 해야 할 이유가 전혀 없다.


조용한 곳에서 차분하게 생각해 보자. 나를 옭아맨 쇠사슬을 묶은 것은 상대가 아닌 나일 수 있다는 것을... 마음만 먹으면 충분히 집착으로부터 빠져나올 수 있다. 이는 심리적 독립성을 갈망하는 상태라는 점에서 매우 긍정적이다. 이것이 진행되면 그다음 단계인 이동운으로 넘어갈 수 있게 된다.




2. 이동운 자리에 나왔을 때


이동이라는 선택에 있어 직관력과 행동력이 부진한 상태를 나타낸다. 나를 꽉 붙잡고 있는 환경적인 영향인 경우가 많다. 예로는 금전적 제약, 주변 사람들의 통제 및 반대, 새로운 환경을 마주한다는 변화에 대한 두려움이 이에 해당한다.

하지만 이동운 자리에 15번 악마 카드가 나왔다는 것은, 악마라는 존재를 두려워하지 말고 뚫고 헤쳐 나가야 하는 시기임을 의미한다.

모든 것에는 원인이 있듯이, 이동을 방해하는 장애물의 원인을 찾아 그 뿌리를 뽑아야만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 못할 것도 없다. 악마를 천사로 만드는 것은 내 안의 작은 용기로부터 시작되기 때문이다.




3. 금전운 자리에 나왔을 때


금전적인 욕심과 유혹이 강한 상태를 나타낸다.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황에 놓이면, 꾸준히 일해서 안정적인 수입을 얻기보다 단기간에 큰돈을 벌려는 ‘일확천금’에 대한 욕구가 커지는 경향이 있다.

"급할수록 천천히", "꺼진 불도 다시 보자"는 속담처럼, 힘든 시기일수록 감정보다 이성적인 사고가 앞서야 한다. 특히 이 시기에는 술, 이성(남성은 여성, 여성은 남성), 도박을 조심해야 한다. 피폐한 상태에서는 유혹이 더욱 달콤하게 다가오기 마련이다. 그러다 결국 고통만 남기고 그들은 홀연히 떠나는 경우가 많다.

가장 좋은 방법은 어려운 시기일수록 원칙에서 벗어나지 않는 것이다. 다소 속도가 느리더라도 현 상태에서는 원칙을 따르는 것이 안정적이다. 더군다나 15번 악마 카드는 타락, 부정부패, 불법적인 일에 연루되지 말 것을 조언하고 있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