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GEE 알지? - 함께 기억해요.
<커버 이미지 copyright-UniFirst First Aid + Safety>
마음건강이 위기에 처했을 때에도 응급처치가 필요하다는 것을 나는 마음을 크게 다쳐보고야 알았다.
MHFA(정신건강 응급처치)-ALGEE
Mental Health First Aid International Organization(정신건강 응급처치 국제기구) 홈페이지에는 정신건강 및 위험시 대처법과 관련된 유용한 정보가 매우 많다. 특히 최근 2년여 동안 코로나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사람들의 정신 건강에 빨간불이 켜진 것에도 주목하고 있다.
무차별 감염병의 공포 속에서 사회적 격리와 고립을 경험한 사람들이 겪는 우울과 불안, 실제로 확진이 된 사람들이나, 코로나로 사랑하는 가족 또는 친구를 잃은 사람들이 겪는 심리적 고통에 대한 내용도 업데이트되어있다.
최대한 많은 정보를 번역해 여러 분들과 공유하고 싶지만 영문 링크를 그대로 붙이는 방법만 허락된다니, 그중 가장 중요한 액션 플랜(Action Plan) 한 가지만 소개하고자 한다.
호주에 본부가 있는 MHFA 조직에서는 호주의 대표 동물 코알라를 마스코트로 삼았다. 그리고 우리의 정신건강 응급상황에 대처할 행동 계획들의 앞글자를 따 ‘ALGEE(알지) 코알라’라고 이름 붙였다.
ALGEE 코알라가 알려주는 정신건강 응급처치 액션플랜은 다음과 같다.
(*MHFA 홈페이지 내 액션 플랜 소개 영상에서 캡처)
A: Approach, assess, assist(다가가다, 평가하다, 돕다) - 위기에 빠진 사람에게 다가가고, 상태를 살피고, 도움을 준다.
L: Listen(듣다) - 이야기를 듣고, 판단이나 편견 없이 소통한다.
G: Give(주다) - 지지해 주고, 정보를 준다.
E: Encourage(격려하다, 권장하다) - 적절한 전문적 도움을 받도록 독려한다.
E: Encourage(격려하다, 권장하다) - 필요한 다른 도움들을 받도록 격려한다.
영상 내용에 따르면, 앞 글에서 소개한 신체적 응급처치 액션 플랜 DRSABC 가 행동의 ‘순서’에 따른 것인 반면, 정신건강 응급처치 액션 플랜 ALGEE는 순서와 상관없이 상황에 따라, 필요하면 동시에 적절한 액션을 하라고 안내하고 있다. 예를 들면, 심리적 위기에 처한 사람에게 다가가 상태를 파악하고, 판단 없이 그대로 수용하는 태도로 들어주면서 더 나아가 필요한 도움들을 받도록 독려하는 것 등이다.
이때 상대에게 다가가 대뜸,
“내 생각에 당신은 ㅇㅇㅇ 문제가 있는 것 같아!”
라는 식의 커뮤니케이션은 금물이다.
ALGEE 코알라를 떠올리면서 각 알파벳에 따른 액션도 함께 기억을 하면 좋겠다.
ALGEE, 알지?
*아래 링크에서 해당 영상을 찾을 수 있다. MHFA 연혁과 함께 정신건강 응급처치에 대한 미국 전 영부인 ‘미셀 오바마’ 및 유명 팝스타 ‘레이디 가가’의 MHFA 프로그램 지지 메시지와 활동을 볼 수 있다.
https://mhfainternational.org/history-of-mental-health-first-aid/
작은 친절의 큰 힘
언제나 사람들에 대한 세심한 관심과 친절은 언뜻 보기에 작을지라도 위대한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믿는다.
링크 내 영상 속 ‘레이디 가가’와 학생들이 함께 입고 있는 티셔츠에 새겨진 문구가 나의 마음에도 짙게 새겨졌다.
Be Kind
친절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