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만 불짜리 습관] - 브라이언 트레이시
그의 강연을 몇 년 전에 인터넷을 통해 보다가 우연히 이번에 책으로 읽게 되었다.
성공하는 사람에게는 그 나름의 방식이 있다고 한다.
그래서 성공을 하기 위해서는 그 방식을 배우고 습관화해야 그들과 같은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게 중심 내용이다.
책 중 몇몇 부분은 요즘과는 맞지 않는 부분도 있지만, 여전히 대부분의 내용은 새겨 두고 실천할 만한 내용이다.
성공적인 사회생활을 위한 조언, 부자가 될 수 있는 방법 조언,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삶의 방법 조언 그리고 인간관계가 좋아지는 조언 등 그의 명확한 가이드가 그 어떤 책 보다 뚜렷한 느낌이다.
부자는 가난한 사람보다 재정 상태에 대해 더 많이 생각하고, 수입이 늘어나면 지출이 늘어나는 일반인과 다르게 절약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다.
수입의 10%는 무조건 저축을 하되 서서히 늘려가는 방법으로 재정적 안정을 확보한다고 한다. 쓰고 나서 저축이 아니라 미리 저축하고 남은 금액 안에서 생활하는 현명함이 필요하다.
아이들과 함께 걸어가다 보면 가장 느린 아이가 행진 속도를 좌우한다고 한다. 그래서 성공하기 위해 자신의 가장 약한 부분이 무엇인지를 아는 게 중요하다고 한다. 그래야 그분분에 대한 개선이 당신의 성공의 속도를 올려 줄 거라고 한다.
부를 축척하는 습관이 또는 성공을 해본 사람은 그 방법을 습관이 되어 몸에 배어 있기 때문에 혹여 갑자기 재산을 잃거나 또는 실패를 맛보더라도 다시 쉽게 재기할 수 있다고 한다.
그리고 저자의 말 중 가장 공감하는 부분은 쓰면서 생각하라는 말이다. 피어오르는 생각들을 기록하지 않는다면 수증기처럼 사라지고 말 것이다. 글로 써야 생각이 실천할 수 있는 행동을 구체적으로 만들어 주기 때문일 것이다.
평생 공부가 필요하다는 말을 다시 한번 되새기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