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한 권 독서

[영어 독서가 취미입니다]-권대익

by 조윤효

책을 통해 세상을 만난다. 우리가 여행을 좋아하는 이유 중 하나가 낯선 환경을 통해 새로운 세계를 보는 것이고, 익숙한 나의 세계를 객관적으로 보는 눈이 길러지기 때문이기도 하다. 한국어로만 된 책을 읽다 보면 그 익숙한 정서에서 시작하기 때문에 좀 더 펼쳐진 사상의 들판을 놓칠 수 있다. 영어를 꼭 목표로 삼고 숙제처럼 마음의 부담을 가지고 시작하기보다는 일상의 일부로 하나씩 알아가는 재미로 그 방향을 틀어 보면 좋을 듯하다. 영어 실력을 높이기 위함과 더불어 외국인의 시각과 문화 이해를 기르는 것에 저자처럼 중심을 두어 보는 것이다. 해석 능력을 키우기 위함이 아니라 표현과 사고방식을 공감하는 힘을 얻기 위함이라는 말도 공감이 된다.


책은 영어를 배우는 동기가 자세를 이끈다는 것, 최적화된 영어 독서 환경, 수준에 맞는 영어 원서를 고르는 법, 취미 영어 독서에 대한 이야기 그리고 저자가 하고픈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다. 영어를 배우는 과정에서 생기는 다양한 갈등들이 나와 닮아 있다.


그는 낮은 토익 점수로 영어 고수들이 마스터한 다양한 방법을 시도해 보았다. 미국에서 부여하는 공인재무분 석사 CFA 실패는 영어에 대한 방향 전환 계기가 된 것 같다. 호주 워킹 홀리데이 동안 3권의 영어 원서가 그의 영어 독서 취미를 이끈 인연을 만들었다고 한다. ‘영어책 한 권 외워 봤니’, ‘영어 회화 100일의 기적’, ‘9등급 꼴찌, 1년 만에 통역사가 된 비법’이라는 책들이 영어와의 깊은 인연의 고리를 만들어 준 것이다. 책은 이렇게 삶의 또 다른 길로 인도하기도 한다. 영어 독서를 취미라는 포장으로 감싸면 다가섬이 설렌다. 아이들이 읽는 쉬운 책으로 시작해서 점차 한 단계씩 올리는 저자의 독서의 길이 눈에 보인다. 호주에서 일하면서도 독서 취미 위주로 일상의 상당 부분을 할애한 것이다. 취미는 의지의 힘을 조금 덜 써도 된다. 그래서 오래 재미있게 할 수 있는 힘을 준다. 저자의 말처럼 영어를 배우는 동기가 영어를 대하는 자세를 바꿔 줌을 알 것 같다. 온통 영어책으로 가득 찬 호주 도서관이 궁금해진다. 세계 도서관 기행을 목적으로 여행을 해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다.


수준에 맞는 책을 골라야 지속할 수 있는 힘이 생긴다. 그가 읽었던 쉬운 영어 책들의 정보는 막 읽기를 시작하려는 사람들에게 좋은 가이드가 될 것 같다. 책을 읽을 때 해석이 되지 않은 이유가 문법적 지식이라 생각한다고 한다. 하지만 문법 보다 더 중요한 것은 구문 이해를 위한 도구로 문법을 생각하는 게 나을 것이다. 영어 읽기의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꾸준함 임을 잊어서는 안 된다. 저자는 영영 사전과 여한 사전을 잘 활용해 영어 독서의 즐거움을 만들어 낸 것 같다. 읽으면서 문법보다는 글의 흐름에 중심을 두어야 함을 이야기한다. 책을 선택할 때 1단계로는 읽고 싶은 책을 선택하고, 1단계의 쉬운 원서들은 2단계 독서로 진행됨에 있어 자신감을 부여한다고 한다. 그리고 3단계는 자신을 믿고 읽게 되는 과정을 통해 영어 독서 취미가 완성이 된다.


취미로 읽는 영어 독서는 부담이 없어야 하고, 꾸준하게 즐길 수 있어야 하며, 글의 전체 흐름을 따라 함께 흘러갈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다고 한다. 다양한 세상 사람들이 자신만의 방식으로 삶을 살아간다. 일 외에 취미를 갖는다는 것은 삶의 유연성을 선물할 것이다. 영어로 읽기 취미를 가지는 과정이 잘 나와 있고, 독서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어떻게 원서를 자기 삶으로 서서히 들어오게 하는지 그 방법을 보여 준다.


저자의 하고픈 말은 영어원서를 공부나 취미의 한 방법으로 시도해 보라는 것이다. 대신, 꾸준히 하되 즐겁게 하는 방법을 찾아내면 될 것 같다. 번역본 보다는 영어 원서로 직접 책을 만나는 느낌은 마치 온라인 미팅만 하다가 직접 사람을 만나 이야기 나누는 것과 같을 것 같다. 낯선 공간의 차단 없이 상대의 눈을 보고, 직접 귀로 듣고 소통하는 느낌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은 아닐까. 아직 많이 만나지 못한 수많은 영어 원서와의 인연을 기대하게 만든다.

영취.png


keyword
작가의 이전글하루 한 권 독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