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법인 테헤란 법인등기, 41 번째 글
안녕하세요. 법무법인 테헤란 법인등기 입니다.
법인사업자 설립은 복잡한 과정이기에 꼼꼼하게 준비한다고 해도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하기 마련인데요. 법인상호중복 문제가 발생하여 등기가 지연되거나, 잘못된 주소지와 자본금 설정으로 인해 다시 변경등기를 진행해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초기 설립 단계에서 실수는 추후 사업 운영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법인사업자 설립이 지연되거나 다시 변경등기를 진행하여 시간과 비용이 배로 들어가지 않도록 법인설립절차에서 주의할 사항을 알아보고 요건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부터 법인사업자설립 주의사항과 이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지연없이 빠르고 안전하게 법인사업자설립 등기를 진행하고 싶다면 하단의 번호로 연락주세요.
법인은 같은 관내의 중복상호 사용이 금지됩니다. 상호검색 없이 설립절차를 진행하다가는 중복상호로 설립등기가 중단 될 수 있는데요. 이는 곧 시간과 비용의 낭비로 이어집니다.
따라서 법인 설립 전, 반드시 상호 검색을 통해 중복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같은 관할 내 동일한 상호가 허용되지 않기 때문에 낭패를 보지 않으려면 인터넷등기소에서 상호검색을 진행하세요.
법인의 본점은 실제 사업을 할 수 있는 곳이어야 합니다. 소규모 법인의 경우 대표자님 주소를 본점주소로 설정하는 경우가 있죠. 주택에서도 할 수 있는 사업이라면 상관없지만, 제조업 처럼 특정 사업장을 필요로하는 업종이라면 사업자등록증이 반려될 수 있습니다.
법원에서는 형식적인 심사를 하기에 등기는 제대로 나와도, 세무서에서는 실질을 심사하기 때문에 세무서에서 사업자등록 신청이 거부될 수 있습니다. 반드시 관할 구역과 법적 조건을 확인한 후 본점을 설정하세요.
설립자본금은 초기 법인의 신뢰도를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이므로, 사업 규모와 목적에 맞게 적정 수준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자본금을 지나치게 낮게 설정하면, 이후 사업 운영에서 불필요한 제한이 생길 수 있습니다. 금융기관 대출이나 투자 유치 시 신뢰도를 잃을 수 있습니다. 반면, 지나치게 많은 자본금은 설립 초기 자금조달에 어려움이 되는데요. 자본금에 비례하여 세금을 납부하기 때문에 큰 자본금은 사업자금 마련에 부담이 됩니다.
따라서 사업규모에 맞게 적정 자본금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법인 설립 등기 시 사업목적은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추상적인 목적을 기재하거나 필요한 허가 사항을 누락하면 사업자등록증 업종 등록이 반려될 수 있습니다. 또한, 특정 업종은 주무관청 허가가 필수인데 사전에 준비하지 않으면 사업에 차질이 생길 수 있습니다.
법인사업자 설립을 할 때, 잔고증명서를 필수로 제출하는데요. 은행에서 잔고증명서를 발급 받을 때, 잔고기준일이 설립 2주 이내인 최신의 것으로 발급받아야 합니다.
법인사업자설립 과정에서 발생하는 실수는 사업 초기에 불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낭비하게 만듭니다. 중복 상호 검색, 적합한 주소지와 자본금 설정, 명확한 목적 기재, 유효한 잔고증명서 준비는 꼭 확인해야 할 사항들입니다.
복잡한 법인설립과정을 실수없이 효율적으로 진행하고 싶다면, 지금 바로 상담받아보세요. 풍부한 법인등기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설리등기 전 과정을 꼼꼼히 체크하고, 귀하의 사업이 안정적으로 시작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