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대왕은 왜 허리가 아팠을까?

밀도 있는 상식

by 수면밀도

안녕하세요!

더 나은 허리건강과 수면을 위해 매트리스 솔루션을 연구하는 수면밀도 R&D팀입니다.

항상 편안한 수면이 함께 하기를 바라며, 이번달 이야기를 시작해 보겠습니다.




연구를 하면서 재밌는 논문을 알게 되어 소개드리려고 합니다.


논문의 제목은 "세종대왕이 강직성 척추염을 앓았을까? 강직성 척추염의 가장 오래된 기록된 사례”입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세종대왕은 똑똑했지만 몸이 허약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많은 전문가들은 세종대왕이 당뇨, 성인병 등을 앓았을 것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 논문은 세종대왕이 강직성 척추염을 앓았을거다 라고 말하고 있는데요, 그럼 강직성 척추염이 어떤 질병인지 같이 알아봅시다!


12_main_banner.jpg



1. 강직성 척추염이란?


내가 궁중에 있을 때에는 조금 불편하기는 하지만 중국에서 온 사신에게 예를 행할 수 있으리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지금 허리와 등이 굳고 꼿꼿하여 굽혔다 폈다 하기 조차 어렵다.
[이지환. *세종의 허리 가우디의 뼈*. 부키, 2021년.]


강직성 척추염은 1차적으로 축을 이루는 골격, 즉 척추에 만성적인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으로서 척추 인대가 딱딱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강직성은 굳다, 뻣뻣하다는 뜻이며 척추염은 척추, 즉 등뼈에 염증이 생겼음을 의미합니다. 척추에 발생한 염증이 서서히 진행되어 척추의 관절들이 굳어져서 등이 꼿꼿해지고 구부릴 수 없게 되는 질환입니다.


2. 특징은 무엇인가요?


세종은 처음으로 22세에 무릎에 근골격계 통증을 경험했습니다. 세종의 무릎 통증은 3번 언급되었고, 그가 "뻣뻣하고 움직일 수 없다"라고 묘사한 등의 통증은 6번 언급되었습니다. 그는 "따끔거린다" 또는 "찌릿하다"라고 표현한 안구 증상에 대해 가장 자주 불평했으며, 이는 12번 언급되었습니다.(해석)
Lee, J. (2021). Did Sejong the Great have ankylosing spondylitis? The oldest documented case of ankylosing spondylitis. International Journal of Rheumatic Diseases, 24(2), 203-206.


강직성 척추염의 증상은 다양합니다.

아침에 일어났을 때 허리통증과 강직이 심하다

활동하면 통증과 강직이 완화되지만 한 자세로 오랫동안 앉아 있으면 통증과 강직이 되돌아온다.

척추 전체와 등이 둥글게 굽어지거나 척추 후만증이 나타난다.


특징적인 증상으로는 척추사이의 결합조직이 염증에 의해 딱딱해지며 이 증상이 척추 전체에 퍼지면 척추 전체가 한 덩어리의 뼈처럼 보이는 ‘죽상 척추’(bamboo spine)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심한 경우 머리와 목이 경직되어 머리와 목을 위로 들지 못하고 물건 집기 등 일상적인 행동이 어려워집니다.



3. 치료 및 생활 습관은?


가장 중요한 것은 적절한 진단과 시기에 맞는 치료입니다. 강직성 척추염은 통증과 경직을 줄이고 변형을 예방하며 일생생활이 유지될 수 있도록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활습관의 변화로는, 평상시에 허리를 곧게 펴고 있고 아침에 일어나 따뜻한 샤워를 하여 근육을 이완시키고 관절 주변 근육을 부드럽게 한 뒤에 체조를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허리가 휘어지는 질환이기 때문에 척추와 관절이 변형되는 것을 막기 위해 잠자리는 푹신푹신하여 허리가 휘어지는 매트리스 보단 단단하여 허리를 받쳐줄 수 있는 매트리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낮은 베개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새우잠을 자거나 발을 베개 위에 올려놓고 자는 습관은 좋지 않습니다.



[자료 출처]
- 김금순 외, 성인간호학 2판, 수문사, 2015년, 1111~1112pg
- 이지환. 세종의 허리 가우디의 뼈, 부키, 2021년.





이번에는 강직성 척추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디스크, 측만증, 협착증은 널리 알려져 있지만 강직성 척추염은 흔하지 않아 한번 소개해 보았습니다.

가장 중요한 건 전문가와의 상담 후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임을 잊지 말아 주세요!


오늘 하루도 잘 마무리하시길 바라며,

다음 달에도 수면 건강에 도움이 될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요통과 VDT 증후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