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선희 Jun 06. 2023

꿈속에서도 꼬집으면 아프다

꿈속은 늘 뒤죽박죽이다. 해물짬뽕에 소고기짬뽕을 섞어 놓은 것처럼 내용물을 식별하기도 힘들고 그 색은 짙고 탁하다. 친구랑 수다 떨다가 갑자기 식당에서 밥을 먹고 있기도 하고, 가수가 되어 노래를 부르다가 느닷없이 현재의 나로 돌아와서 고3인 딸이랑 실랑이를 하고 있고. 가수 황치열과 데이트를 하고 있었는데 어느 순간 미국에 가서 본조비를 만나고 있는 꿈을 꾼 적도 있다. 눈을 떴을 때 장면들은 잠깐 스치다 이내 비눗방울 터지듯 순식간에 사라져 버리곤 한다.


어젯밤 꿈엔 교회에서 목사님이랑 농구를 하고 있었다. 말도 안 되게 둘이 공을 하나씩 들고서. 심지어 내공은 럭비공이었다. 그러다 갑자기 교회에서 다과회를 한다고 사람들이 우르르 몰려오고 어느새 나는 다과회장에서 음식을 먹고 있었다. 그때 옆을 보니 난데없이 나타난 고등학교 동창 희정이. 둘이 커피를 마시다가 갑자기 잔디밭을 앞서거니 뒤서거니 뛰었다. 잔디 색깔이 마치 녹색물감이 다 떨어져 물을 잔뜩 섞은 것처럼 흐리멍덩한 게 이상해서 이게 꿈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때 앞서 뛰어가는 친구를 불렀다.

"희정아, 지금 꿈속인가 봐."

친구는 뛰던걸 멈추지 않고 고개만 돌려 대꾸했다.

"그럼 꼬집어 봐."

달리면서 내 팔을 사정없이 꼬집었는데 역시 하나도 아프지가 않았다.

"희정아, 그만 뛰어. 이거 꿈 맞는 것 같아."

그러다 차 확인을 위해 같이 뛰던 옆사람에게 부탁했다.

"저 좀 꼬집어 주실래요?"

아플 것 같아 잠깐 주춤하다 팔을 내밀었다.

실루엣만 보이는 누군가가 내 팔을 아무 대답 없이 꼬집어댔다. 어!! 근데 이게 웬일인가! 팔이 쑤시는 듯 아파오는 통증. 앞서 달리는 친구에게 다시 소리쳤다.

"희정아, 이거 꿈 아닌가 봐. "

현실인척 정신을 바짝 차려보려다 꿈에서 깼다.

시시하고 결말 없이 끝나버린 꿈.


일어나 보니 새벽 6시였다. 애들 학교 보낼 준비를 하기 위해 침대에서 일어나 주방으로 가면서 갸우뚱했다. 원래 꿈에서 꼬집으면 아프지 않아야 하는 거 아닌가?

50 평생 살아오면서 수많은 꿈을 꾸어왔고 수없이 많이 꼬집어봤지만 어젯밤 꿈에서처럼 아팠던 적은 처음이었다.


금방 달아나버릴 것 같은 꿈을 애써 붙들며 하루종일 연연해 있다가 이런 생각을 했다. 나는 오랜만에 만난 친구와 잔디밭을 자유롭게 뛰면서 좋았던 것 같다.

현실이길 바라는 마음이 임의로 통증을 만들었던 건 아닌지......


요즘 들어 동창들이 부쩍 꿈속을 자주 찾아온다. 그들과 의미 없이 뛰고, 의미 없이 재잘거리던 때가 코끝이 시큰거리도록 그리워지는 요즘, 내게도 갱년기란 놈이 찾아오려나보다.








매거진의 이전글 좋은 사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