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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소한마케터 유군의 삼품기획 이야기_10

상품기획, MD

상품을 기획하는 눈이란 뭘까

다음과 같은 상황이 있다

1)붕어빵 가정용 조리기구를 만들어 판매하는 대표(원가 2만원을 들여 10만원에 판매) VS 2)참기름을 판매하는 대표(원가 1만2천원에 2만원에 판매)


누가 유통의 승자일까?

당신은 몇번 대표의 사업에 매력을 느끼게되는가?


둘다 MD의 시각에서는 장단점이 있다


장점을 바라보는 눈

1)번 상품군 :  힙한트렌드 상품이라는 점과 고마진이라는 점이다

2)번 상품군 : 구매저항선이 낮다라는 점이다


단점을 바라보는 눈

1)상품군 : 판매주기가 짧다라는 점이다. 붕어빵 조리기구가 아무리 맘에 들어도 두개이상을 구매하지는 않는, 단발성 구입 품목이기 때문에 수익분계점을 처음부터 명확하게하고 치고빠져야한다. 판매하면서 다른 상품을 준비해야하는 기획이 동시에 진행되어야한다

2)상품군 : 팔아도 남는게 없다. 참기름만 팔아서는 사업을 지속할 수 없다. 이 상품은 기본 매출 구색상품으로 고객확보를 위한 미끼상품군의 역할을 해야한다. 식품 상품의 특징을 살려, 구매후 만족 경험을 한 구매자를 바탕으로 자사의 다른 수익상품 구매로 연계되게한다_특산품/ 프리미엄 식품(7년 숙성 장류 같은)으로 분기별/반기별/연중 시즌별 한정판매로 6~8만원대 상품을 구독경제 할 수 있게끔-찐고객으로 만들어야 한다(2만원 구입자를 연간 백만원 단골로 전환시키는 마케팅)


그냥 얻어지는 성공은 없다

시장을 보고, 트렌드를 읽고, 유통의 흐름을 이해하는 시야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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