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이기적인 동물 같다

집안일을 도와 용돈을 받는 것은 그저 보상일 뿐

by Ding 맬번니언

행복이에게는 매주 10달러(약 8500원)의 용돈을 주기로 결정했다. 그러나 그가 받을 수 있는 조건은 집안일을 도와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그는 아침부터 컵을 싱크대에 놓아두기부터 식기 세척기를 비우는 일까지 하루에 다양한 집안일을 돕고 있다. 그런데 행복이가 돕는 일의 양을 생각해 보면, 용돈이 상대적으로 적다고 느끼는 것 같다.

행복이는 자신에게 더 많은 용돈을 달라고 우리에게 요청했다. 그래서 나는 그에게 "이제 시작한 거니까, 네가 할 수 있는 일을 해보고 몇 주 지나고 나서 다시 결정해 보자."라고 말했다. 그런 다음 나는 행복이와 함께 학교에 걸어갔다.


그러고 나서 나는 시간이 돼서 회사에 출근했다. 월요일 파트타임 동료 중 한 명과 주말을 어떻게 보내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던 중, 내가 종종 주말이면 추가 근무를 한다고 했다. 이에 그 동료가 갑자기 얼마나 자주 추가 근무를 하는지에 대해 물어봤다. 나는 한 달에 한두 번 정도라고 대답했는데, 그의 반응을 보니 나를 질투하거나 시기하는 것처럼 느껴졌다.


그의 태도가 그렇게 비틀어진 이유를 추측해 보면, 그는 회사에서 추가 근무를 부탁받는 기회가 거의 없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그런 기회가 나에게만 주어진다고 생각하면 자연스럽게 질투의 감정이 생길 수 있다. 나는 이 사실을 오랜 친구에게 언급했는데, 그 친구도 내 파트타임 동료와 비슷한 반응을 보였다.


내가 회사에 취업을 하고 일하기 전까지는 일과 관련된 이야기를 나눌 필요가 없었던 17년 지기 친구가 돈과 관련된 문제에 대해 그런 태도를 보이자, 나는 솔직히 놀라고 실망했다. 사람들이 때때로 이기적일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돈 앞에서 그런 반응을 보이는 것은 쉽게 이해할 수 없었다.


사람들은 종종 "인생이 모든 것이 돈이 아니다"라고 말하지만, 실제로는 많은 선택이 돈을 기반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을 일을 하면서 배우고 있다. 아침에 행복이와의 상황부터 회사 동료들과의 상황에 이르기까지, 나 스스로도 주말에 추가 근무를 하는 것은 더 많은 돈을 벌기 위함이다. 이런 상황은 우리가 사회에서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것이며, 돈이 생활을 유지하고, 우리 자신과 가족을 보호하며, 우리의 꿈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이기 때문이다.


그런 약간의 불편한 마음으로 트램을 운전하던 중, 승객 중 한 명으로부터 Awesome(최고의 운전사)이라는 칭찬을 들었다. 나는 그저 사소한 친절함을 베풀었을 뿐이었지만, 그녀는 나에게 다가와서 그 말을 해주었다. 그 순간, 나는 정말로 행복했다. 일을 통해 돈을 벌어야 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 과정 자체가 값진 경험이 될 수 있음을 깨달았다. 돈은 중요하지만, 인간관계나 친절함, 서로에 대한 존중과 같은 것들도 그만큼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달았다.


행복이에게도 이해시켜주고 싶다. 집안일을 도와 용돈을 받는 것은 그저 보상일 뿐이지만, 집안일 자체는 가족을 위한 사랑과 배려의 행위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그의 노력에 대한 보상이 용돈이긴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가족을 위해 행동하는 가치 있는 행위라는 것을 깨닫는 것이다. 그러면 그는 집안일을 '용돈을 받기 위한 일'로만 보지 않고, 가족을 위해 무언가를 하는 가치 있는 행동으로 인식하게 될 것이다. 이것이 사랑, 책임감, 그리고 진정한 가족애가 의미하는 것이다. 이런 가치관은 그가 성장하면서 다른 측면에서도 도움이 될 것이다.


나 역시 직장 동료나 친구처럼, 직장에서 일하는 것이 단순히 월급을 받기 위한 목적만은 아니라는 것을 깨닫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경험한 하루였다. 일하는 것은 생활비를 벌기 위한 것이지만, 그것만이 다가 아니다. 트램을 운전하면서 내 역량을 발휘하고, 개인적인 성장과 직업 만족을 찾는 과정이기도 하다. 또한, 승객들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를 통해 사회에 기여하는 것이기도 하다. 이렇게 볼 때, 월급은 일의 가치를 대표하는 것이 아니라 일에 대한 재정적 보상일 뿐이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브런치 북을 완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