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ing 맬번니언 Oct 17. 2023

저는 44년 동안 커피 한 잔을 마셔본 적이 없습니다.

커피 마시기 시작

저는 44년 동안 커피 한 잔을 마셔본 적이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아침마다 느끼는 피로감 때문에 커피를 시작하려고 결심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저에게, "왜 커피를 안 드세요?"라고 물어봤습니다. 그저 "마시지 않았던 것이니까요, "라고 대답했습니다. 새로운 습관을 형성하는 것은 종종 어떤 계기나 필요성이 있어야 시작하게 됩니다. '내일부터 해야지' 혹은 '내년부터 시작해야지'라며 계속 미루다 보면, 그렇게 시간은 흘러 44년이 지나갔습니다. 이렇게 시간이 흘러가다 보니, 사람들은 저를 '커피를 마시지 않는 사람'으로 인식하게 되었고, 저 스스로도 "나는 원래 커피를 마시지 않는 사람"이라는 생각이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저는 사람의 마음과 행동에 큰 영향을 주는 것이 그 사람의 자아 인식이라고 믿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점을 행복이에게 적극 적용하기 시작했습니다. 매일 그에게 "너는 참 착한 아이야"라며 칭찬의 말을 건네주며, 농구에서의 좋은 플레이나 성취한 순간을 함께 기억하고자 노력했습니다. 특히 그가 골을 넣은 순간을 담은 비디오를 보면서, "너는 원래 잘하는 사람이야"라는 자신감을 심어주려 했습니다.


최근 행복이의 농구 팀은 좋지 않은 결과를 많이 얻고 있습니다. 팀의 승패가 한 명의 선수의 기량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상황에서도, 팀의 결과에 크게 연연하기보다, 저는 행복이의 성장과 그가 팀에 기여하는 방식에 집중하려고 했습니다. 승리보다 중요한 것은 그가 경기장에서 얼마나 노력하고, 팀을 위해 어떻게 기여하느냐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행복이에게 항상 그의 노력을 인정해 주고, 자신을 믿으라고 격려의 말을 전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의 인식이나 태도는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우리는 자주 사람들의 기대나 인식에 큰 영향을 받곤 합니다. 제가 커피를 마시지 않는다는 인식이 주변 사람들 사이에서 확고해진 것처럼, 행동의 지속성은 사람들의 인식을 형성하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그 인식도 변할 수 있습니다. 제가 지금 커피를 즐기기 시작하면, 시간이 조금 걸리더라도 주변 사람들은 제가 커피를 마시는 사람으로 인식을 바꾸게 될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행복이의 농구 팀도 지금의 플레이 스타일이나 전략에서 벗어나 다양한 경기 방식을 적용한다면, 그것이 팀의 성장과 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한 선수의 능력에만 의존하는 대신, 모든 선수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게 전략을 짜고, 팀 전체의 능력을 높이는 방향으로 연습을 진행한다면, 팀은 더욱 강해질 수 있습니다.


결국, 인식이나 습관, 전략의 변화는 의지와 노력, 그리고 시간이 필요합니다. 단기간의 변화를 통해 바로 결과를 얻기는 어렵지만,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점차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를 이룰 수 있습니다.


엄마가 호주에 계시는 동안, 저는 엄마의 게이에 대한 인식이 저절로 바뀌는 것을 보았습니다. 아마 제 글을 통해 알게 되셨겠지만, 저희 가정은 일반 가정과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사실, 저는 44년 동안 커피를 마시지 않았어요. 그러다 보니 사람들은 저를 '커피를 마시지 않는 사람'으로만 알게 되었습니다. 독자님도 게이에 대해 약간의 편견을 가지고 계시다면, 제가 커피에 도전했던 것처럼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아 주셨으면 좋겠어요. 아니면 김여사처럼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바뀌셨으면 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아이의 성장에 있어서 단순히 학문적인 지식만을 습득하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